대곡~소사 복선전철(광역철도)은 민간투자시설사업으로서 2016년 6월 공사를 착수하여 소사~원시 복선전철(서해선)과 연계하여 수도권 서북부지역 철도망 구축과 철도교통 편의제공으로 2021년 6월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중에 있다는 것을 아시분은 다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몇년전 고양시 지역주민들이 행주산성역 신설 및 일산역 연장을 요구하여 고양시에서 지난해 외부용역 시행과 2018년 6월23일 용역준공을 완료하여 국토교통부 용역결과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시행한다는 현재 진행중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2018년 6월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서 도의원, 시의원들로 하여금 대곡-소사선 일산역 연장 추진 등을 선거공약으로 마치 일산역까지 연장된 것처럼 인터넷, 블로그 및 지역 부동산업체?등에서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2018년7월26일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세부내용에 대해서 고양시와 협의한다. 이며, 추후 행주산성역 신설 및 일산역 연장이 될지는 아직은 모릅니다. 저도 대곡-소사선 복선전철에 관심이 있어 관련기관에 사업에 대해 문의사항을 공유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더 자세한 사항을 궁금하신 분들은 한국철도시설공단/국민마당/FAQ(자주 묻는 민원)등을 참고하시면 공사 진행사항이나 공사 진척도 등을 참고하실 수 있다고 민원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국토교통부 2018-07-26 답변내용]
처리결과(답변내용)
평소 국토교통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리며, 고객님께서 제출하신 민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민원요지
ㅇ 고양시에서 시행한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의 행주산성역 신설 및 일산역 연장 관련 용역결과에 대한 추진계획
ㅇ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의 구간별 공정진행 현황을 알기 위한 방법
2. 회신내용
ㅇ 고양시에서 용역을 시행하여 우리 부에 건의한 “행주산성역 신설 및 일산역 연장”에 대하여는 현재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세부내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최종 검토한 내용을 고양시와 별도로 협의할 계획입니다.
ㅇ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의 구간별 공정진행 상황은 “서부광역철도(주)(☏ 02-740-6912)”에 문의하시면 상세하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ㅇ 답변 내용이 만족스럽지 못하시더라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우리부 민자철도팀(김영조 주무관 ☏ 044-201-3986)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개인적으로 연장 안했으면...일산에 3호선, 경의중앙선 있잖아요 거기에 신분당선, GTX 예정되어있고...
연장을 하더라도 의정부 방면 교외선 전화가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연장에 찬성이며 아예 파주 운정역까지 운행했으면 합니다.
선로용량도 충분한 것 같고, 김포공항 및 서울 강서권 운행수요가 많으니
직결열차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 장관의 지역구 공약이기도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