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한 반에 최소 3~4명은 있는 ADHD아동 청소년 ”..
“연간 ADHD로 병원을 찾는 내담자/치료제 사용자 14만명...”
“혹시 우리 애가 ADHD인가요?”라고 생각하시고 문의 주시는 부모님 또한 적잖게 볼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기대고 누워만 있으려는 아이 사례☜
B군은 초등학교 2학년 남자 아이입니다. B군은 영리하지만 학교내에 숙제 임무를 제때에 해내지 않으려 하고 항상 숙제를 하면서도 집중을 못하는 모습과 다른 사람을 살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선생님이 물어보면 엉뚱하게 대답하고 부모님은 B군이 늘 걱정된다고 얘기합니다.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
ADHD는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기 힘들어하고 부주의하거나 산만하며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행동은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 나타나며 이로 인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심각한 손상이 초래되거나 또는 그 질이 크게 저하될 때 ADHD로 진단합니다.
◎2. ADHD아동 성인 진단기준
다음중 8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동안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이러한 증상은 경도, 중등도, 중증도 등 세가지 심각성 계단으로 나타납니다.
(1)흔히 부주의 하거나 디테일, 세부적인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며 자주 세부적인 사항을 놓치거나 빼놓는 경우
(2)흔히 집중력을 길게 유지하지 못하는 등 주의력을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시간, 강의 대화, 긴 독서 시간 등의 집중을 요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3)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제시간에 임무를 실행하지 못하며 학업이나 직장에서 과업을 시작하지만 곧 초점을 잃고 옆길로 빠지는 등 마무리가 힘든 경우
(4)흔히 지속적인 정신을 요하는 일, 예를 들어 보고서, 긴 서류 검토하기 등
(5)흔히 과업이나 숙제, 일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물건들을 잘 잃어 버리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펜, 마우스, 책, 지갑, 열쇠, 핸드폰 등.
(6)흔히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일상적인 활동을 잘 잊어버립니다. 예를 들어 심부름, 약속, 회답 전화하기, 공과금 내기 등.
(7)흔히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거나 오랫동안 제자리에 앉아있기 힘들어하고 기대거나 자리에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리는 경우.
(8)흔히 앉아있도록 요구되는 상황에서 가만히 앉아있지않고 갑자기 일어나거나 자리를 떠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경우.
(9)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얘기를 많이 하는 경우
(10)흔히 대화중에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문장을 자신이 끝맺음 하거나 말하고 있는 도중에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말을 끊는 경우.
(11)흔히 다른사람들의 활동을 방해하고, 허락을 구하지 않고 참견하거나 침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함부로 쓰기도 하는 경우.
◎3. ADHD 원인
ADHD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 기질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나뉩니다.
(1)유전적요인
(2)기질적요인
출생 과정에서의 미세한 뇌손상이거나 임산부의 흡연과 같은 독성물질이 ADHD아동을 출산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심리 사회적 요인
아동의 과잉행동적인 기질적요인과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 및 스트레스 요인이 결합되여 ADHD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4. ADHD 치료방법
1) 심리 치료(놀이치료, 치료놀이)
ADHD 증상은 부모-자녀관계, 학습태도, 친구관계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이 자존감 저하, 성취의욕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아동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며 보다 건강하게 주변인들과 관계를 맺도록 해줍니다.
2) 사회성 증진 집단치료
원만한 또래와의 관계는 사회성을 증진 시키고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주며 집단치료를 통하여 사회적 기술을 배워나갑니다.
3)학습치료
ADHD 아동은 학습에 자신감이 없으며 학습 동기도 매우 약합니다. 학습치료를 통하여 아동의 취약점 및 구체적인 학습문제를 평가하며, 각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통해 아동의 숨어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행동치료
행동 치료는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환경을 변화시켜줌으로써 스스로의 행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공통된 치료 목적입니다.
5)부모교육
부모님은 행동 치료사가 되어야 합니다. 부모 교육을 통해 ADHD 자녀의 특정 행동을 어떻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은 아동의 행동을 향상 시키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6)약물치료
소아정신과 전문이에 의해 약물치료로 ADHD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바로 가기
참고문헌:
1) [우리 아이 튼튼하게] 한 반에 3~4명 있는 ‘ADHD’ 아연 풍부한 굴·계란 먹여요. 조선일보. 백정현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우리아이들병원장
2)"연간 ADHD 치료제 사용자 14만명…인구 0.3%"
송고시간2021-08-26 09:41, 연합뉴스, 계승현기자, 송고시간2021-08-26 09:41
3)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김청송저자
사진출처:pixabay(재사용가능)
작성자: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