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
전자 세금 계산서는 사업자들의 매출과 매입을 확인할 수있는 적격 증빙입니다.
국세청은 2010 년에 전자 세금 계산서 제도를 도입하면서 총이로 발행하던 수기 세금 계 산서 전자 세금 계산서 발행으로 내역을 국세청에 전송할 수 있도 록 유도했습니다
수기 세금 계산서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었던 세금 계산 세 발급 누락이나 분실 등의 위험에서 자유 로워지고 발송하는 데 듣는 비용을 절감 있으며 두 명한 거래 환경을 조성 할 수있었습니다
영세 사업자를을 매출액이 억원 미만인 개인 사업자들은 수기 세금 계산서 발급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7 월부터 직전 연도과 · 면세 공급 가액 합계 3 억원 이상 의무 발급
그런데 7 월 1 일부터 전자 세금 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의 기준이 변경 됐습니다.
이 전까지는 직전 연도 과세 공급 가액이 3 억원 이상인 개인 사업자에서 면세 공급 가액과 과세 공급 가액 합계액이 3 억원 이상인 개입 사업자로 변경됩니다.
전자 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도 직전 연도 사업장 별 총 수입 금액 10 억원 이상에서 사업장 별 총 수입 3 억원 이상인 새업자로 변경 됩니다.
의무 발급 대상자 종이 세금 계산서 발급하면 1 % 가산세
위와 같은 기준이 적용되면, 과세와 면세 사업을 겸영하는 개인 사업자 및 면세 사업자 분들이 영향을 받게됩니다.
본인이 변경된 전자 세금 계산서 및 전자 계산서의 무 발급 대상자 기준에 속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전자 세금 계산서 및 전 자 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인데 수기 세금 계산서로 발급하게되면 1 %의 가산세를 부담해야하니주의해야합니다.
전자 세금 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자가 지금까지 하 던대로 수기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게되면 최소 1 년에 300 만원의 가산세를 부담 할 수도 있습니다
미발급 2 %, 지연 발급 1 %, 미 전송 0.5 %, 지연 전송 0.3 % 가산세
수기 세금 계산 세는 부가세 신고 전까지 한꺼번에 발행해서 전달해 왔었습니다.
반 바면에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행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늦어도 공급시기가 속하는 날의 다음 달 10 일까지는 발급을해야합니다.
발급시기를 놓치면 지연 발급으로 1 %의 가산세가 불습니다.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 기간에 대한 확정 신교 기한 내에이를 받 행하지 않을 경우 미발급으로 간주되어 2 %의 가산세가 불으므로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발급일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을해야하는데이를 전송하지 않으면 0,5 %, 지연 전송하면 0.3 % 가산세가 발생합니다.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하면 분실 위험없고, 신고시 편리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급하게되면 좋은 점은 분실 위험이 없다는 점입니다
컴퓨터를 다투는 데 익숙하지 않은 분들 이이 여전히 수기 세금 계산서를 이용하고 있는데, 발 급하시는 분은 불론 발급 받으시는 분들도 수기 세금 계산서를 누락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연말 결산 할 때 통장에서 지급 한 내역은 있는데 매입 자료가없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수기 세금 계산서를 분실해서 세무사에게 전달하지 않은 경무 입니다.
또한 우편으로 보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무편 비용도 펄감 할 수 있으며 부가가 치세 신고 할 때 함 계표 개별 명세 작성 의무도 면제가됩니다.
나도 의무 발급 대상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의무 대상이 2014 년 7 월에 과세 공급 가액이 10 억원에서 3 억원 이상인 개인 사업지로 변경되면서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수기 세금 계산서를 발급 하여 가산세를 납부하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의무 발급 대상자로 전환되면 국세청에 서 개인 사업자 분들에게 별도의 무편으로 동보를하게되는데 바쁘시더라도 꼼꼼히 챙기 서서 불이익을받지 않았 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