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여류소설가 펄 벅은 장편소설 ‘살아 있는 갈대’에서 한국을 ‘고상한 사람들이 사는 보석 같은 나라’로 표현했다.
그녀의 극찬은 한국에서 겪었던 특별한 체험 때문이었다.
1960년 펄 벅이 소설을 구상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여사는 늦가을에 군용 지프를 개조한 차를 타고 경주를 향해 달렸다.
노랗게 물든 들판에선 농부들이 추수하느라 바쁜 일손을 놀리고 있었다.
차가 경주 안강 부근을 지날 무렵, 볏가리를 가득 실은 소달구지가 보였다.
그 옆에는 지게에 볏짐을 짊어진 농부가 소와 함께 걸어가고 있었다.
여사는 차에서 내려 신기한 장면을 카메라에 담았다.
여사가 길을 안내하는 통역에게 물었다.
“아니, 저 농부는 왜 힘들게 볏단을 지고 갑니까? 달구지에 싣고 가면 되잖아요?”
“소가 너무 힘들까 봐 농부가 짐을 나누어 지는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지요.”
여사는 그때의 충격을 글로 옮겼다.
“이제 한국의 나머지 다른 것은 더 보지 않아도 알겠다.
볏가리 짐을 지고 가는 저 농부의 마음이 바로 한국인의 마음이자, 오늘 인류가 되찾아야 할 인간의 원초적인 마음이다.
내 조국, 내 고향, 미국의 농부라먼 저렇게 힘들게 짐을 나누어 지지 않고, 온 가족이 달구지 위에 올라타고 채찍질하면서 노래를 부르며 갔을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농부는 짐승과도 짐을 나누어 지고 한 식구처럼 살아가지 않는가.”
구한말 개화기에 한 선교사가 자동차를 몰고 시골길을 가고 있었다.
그는 커다란 짐을 머리에 이고 가는 할머니를 보고 차에 태워드렸다.
저절로 바퀴가 굴러가는 신기한 집에 올라탄 할머니는 눈이 휘둥그레졌다.
뒷자리에 앉은 할머니는 짐을 머리에 계속 이고 있었다.
“할머니, 이제 그만 내려놓으시지요?"
선교사의 말에 할머니는 순박한 웃음을 지으며대답했다.
“아이고, 늙은이를 태워준 것만 해도 고마운데,어떻게 염치없이 짐까지 태워달라고 할 수 있겠소?”
차를 얻어 타고서 차마 머리에 인 짐을 내려놓지 못하는 선한 마음이 우리의 모습이었다.
이어령 장관의 부친은 6·25의 피난 때에도 남의 밭을 밟지 않으려고 먼 길을 돌아왔다고 한다.
그 때문에 가족들이 오랫동안 가슴을 졸이며 아버지를 기다려야 했다.
백의민족의 가슴에는 이런 선한 피가 흐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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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小雪) 추위는 빚내서라도 한다지요 24절기의 스무번째는 소설(小雪)입니다. 이때부터 점차 겨울로 들어서지만 아직 따뜻한 햇볕이 남아 있어 작은 봄이라고도 부릅니다. 소설은 눈이 적게 온다고 하여 붙은 이름입니다. "소설 추위는 빚내서라도 한다"는 말이 있듯이 첫얼음이 얼며, 첫눈이 오기 때문에 시래기를 엮어 달고, 무말랭이, 호박오가리, 곶감 말리기 따위의 겨울나기 준비에 바쁩니다. 소설 무렵인 음력 10월 20일께는 이날 억울하게 죽은 손돌의 원혼 때문에 '손돌추위'가 온다고 합니다. 해마다 이날은 강풍이 불고 날씨가 찬데, 그래서 강화에서는 뱃길을 금합니다. 무 배추 캐어 들여 김장을 하오리라 방고래 구들질과 바람벽 맥질하기 창호도 발라놓고 쥐구멍도 막으리라 수숫대로 터울하고 외양간에 떼적 치고 우리 집 부녀들아 겨울 옷 지었느냐《농가월령가》의 한 대목입니다. 창호지도 덧바르고 땔감도 준비해야 하지만 아낙들에게는 뭐니 뭐니 해도 김장이 가장 큰일입니다. 핵가족화로 식구도 적은 데다가 예전과 달리 다양한 먹을거리가 있어 김치를 덜 먹게 되었지만 여전히 김장은 주부들이 치러야 할 큰 과제지요. 오죽하면 "김장하니 삼동 걱정 덜었다"라는 말도 있을까요? 한겨울에도 묻어둔 독에서 꺼내 먹을 수 있는 싱싱한 김치는 한국인의 영원한 친구요, 동반자입니다. 소설엔 슬슬 김장채비를 해야 합니다.
첫댓글 인간 본래의 마음을 찾아가자.
그것이
성불하는 길이다.
자연의 순수와 인간의 진솔한 감정이 서로 어울려
서로 이간질하고 못된 짓하는 사람들이 사라지고
상호간에 믿고 보듬어주는 따뜻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백의민족의 가슴에는 선한 피가 흐르고 있다는 걸
마음속에 깊이 새겨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