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5월 17일 충청남도문화재자료 제141호로 지정되었다. 고려 말기의 학자 이제현(李齊賢:1287∼1367)의 사당이다. 이제현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중사(仲思), 호는 익재(益齋)·실재(實齋),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15세 때인 1301년(충렬왕 27)에 성균시에 장원하였다. 그뒤 예문춘추관, 성균악정, 정당문학 등을 지냈다. 1334년 중국 원(元)나라에 가서 조맹부 등과 고전을 연구하였다. 당대의 명문장가였으며, 정주학(程朱學)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조맹부의 서체를 도입하여 유행시키는 등 이름을 떨쳤다.
1740년(영조 16) 후손들이 양각산(陽角山) 아래에 사당을 건립하고 삼사당(三思堂)이라 불렀다. 사당 앞에는 은행나무를 심었고 해마다 제향(祭享)을 올렸다. 그뒤 보령댐 건설로 1998년 양각산 기슭으로 이전하여 중수하였고, 재실(齋室)과 수백년 된 은행나무도 옮겨 놓았다. 규모는 사당 1동, 삼문 1동, 재실 1동이다.
지정번호 : 충남문화재자료 제141호 지정연도 : 1984년 5월 17일 소재지 : 충남 보령시 미산면 용수리 63 ........................................................................ 종 목 문화재자료 141호 명 칭 용암영당 (龍岩影堂) 분 류 사묘재실 수 량 1동 지정일 1984.05.17 소재지 충남 보령시 미산면 용수리 63 소유자 경주이씨종중 관리자 경주이씨종중
고려 후기의 학자이자 정치가였던 이제현(1287∼1367) 선생을 기리기 위해 그의 후손들이 지은 사당이다.
이제현은 고려 후기의 학자이자 정치가이며 호는 익재, 역옹이다. 성리학을 처음으로 고려에 들여온 백이정의 제자이며 뛰어난 유학자로서 성리학을 수용·발전 시키는데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또한 고려의 한문학을 발전시켰으며 저서로는 『익재집』, 『역옹패설』등이 있다.
원래는 조선 영조 16년(1740) 양산각 아래에 사당을 짓고 해마다 제사를 지냈다. 지금 있는 건물은 보령댐 건설로 1998년 양각산 기슭으로, 묘 근처에 세우는 재실·사당 앞에 있던 은행나무와 함께, 옮겨 지은 것이다.
* 기타자료 :
☞ 위치 : 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 용수리
삼사당은 일명 용암영당으로 익재공의 유덕을 기리고 숭모하는 뜻에서 영정을 뫼시고 제향을 받드는 성역사우인데 보령땜 저수공사로 수몰되게 되었으나 여러 종인들이 합심하여 지난 92 년부터 삼사당 보존을 위한 노력끝에 원래 장소의 윗쪽 고지대인 현재 장소로 이전되어 97년 2월 20일 기공식을 갖었고 그해 10월 27일 익재공의 아버지 동암공의 위패를 함께 모시어 역 사적인 삼사당 이건 준공식을 갖었다. 그리고, 99년 5월 30일에는 우리 종중의 중흥조이신 열헌공 휘핵 할아버지를 봉안하는 고유제 가 전국에서 많은 종친들이 참여한 가운데 엄숙히 봉행되었다. 따라서, 삼사당은 열헌공, 동암 공, 익재공의 3 대를 봉안한 선세유적 성지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양각산 아래에 자라잡은 1,000여평의 경역내에는 열헌공과 동암공의 위패와 익재공의 영정등 혁혁한 3 대의 얼을 모신 삼사당과 제실, 수련원, 관리사, 넓은 주차장과 마당, 회관과 매점까지마련되었고, 거액을 들여 이식하는데 성공하였다는 300년된 유서깊은 은행나무 사이로 보령땜 의 파란 물결이 내려다 보이는 조망이 절경이다.
▶ 열헌공 : 시조 휘 알평(표암공)의 51세손이고, 중시조 휘 거명(소판공)의 15세손이며 중흥 조로 휘는 핵, 호가 열헌, 관은 문하평리로 상서좌복야를 증직, 할머니는 김해김씨 로 성품이 엄하시어 아들과 손자들에게 서사를 직접 가르켜 3자와 6손을 갑과에 급 제하게 하시었다. 그리하여, 당대에 타성들로부터 갑과손이라 칭송을 받았다고 한다. 열헌공의 묘소는 미상이라 현재 전북 정읍시 고부면 신중리에 설단을 모은 격사재가 있다.
▶ 동암공 : 휘는 진, 호가 동암으로 고려 충렬왕 친시에 갑과2등, 동생 송암공은 갑과3등으로 등제하였고, 검교정승이며 임해군으로 봉작되었으며 시호는 문정이시다. 묘소는 이 북이라 용인시 백암면 근삼리에 설단하였다.
▶ 익재공 : 휘는 제현, 호가 익재 또는 역옹으로 15세에 등과하여 7조4등상(七朝四登相) 하셨고 10년 동안이나 정권을 잡고 나라를 다스렸으며 중국에서는 고려 당대인물에 익재공만 이 있을 뿐이라고 칭송할 만큼 명신중의 명상이셨고 시인이며 대학자 대외교관 대정 치인이셨으며 계림부원군으로 봉작되었으며 시호는 문충이시다. 공민왕 묘정에 배향 되었고, '익재난고' '역옹패설' '익재문집' 등의 시문집이 있으며, 묘소는 이북이라 용 인 동암공 옆에 설단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