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법 승 삼보에 귀의합니다
불 법 승 삼보에 참회합니다
불 법 승 삼보에 감사합니다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아라남아라다 옴아라남아라다 옴아라남아라다
我能深入於未來아능심입어미래하야 盡一切劫爲一念진일체겁위일념하고
三世所有一切劫삼세소유일체겁으로 爲一念際我皆入위일념제아개입하며
我於一念見三世아어일념견삼세의 所有一切人師子소유일체인사자하고
亦常入佛境界中역상불경계중의 如幻解脫及威力여환해탈급위력이로다
경문 내가 능히 미래세에 들어가서는
일체의 모든 겁을 일념으로 만들고
과거 현재 미래 일체의 겁을
일념으로 만든 데로 들어가리라.
삼세의 한량없는 부처님들을
한 생각 속에서 모두 뵈옵고
부처님의 경계 속에 들어감은
한술 같은 해탈과 위신력일세.
해설
어떤 시간 어떤 공간에서도 능히 부처님의 경계에 들어가고 깨달은 사람들의 경계에 들어가는 것을 게송으로 표현하였다.부처님과 모든 깨달은 사람들의 경계에 들어간다는 것은 그 분들과 모든 수준이 같고,전신세계가 같다는 뜻이다.경문에서 환술과 같은 해탈과 위신력으로 들어간다고 하였다.그렇다,한술과 같이 실제 하지는 않지만 뜻에 따라 필요에 따라 마음대로 사용할수 있는 지혜와 자비와 해탈과 온갖 위신력이라야 깨달은 사람들의 경계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옛말에 ``도가 같아야 가히 알 수 있다."라고 하였다.
於一毛端極微中어일모단극미중에 出現三世莊嚴刹출현삼세장엄찰하고
十方塵刹諸毛端시방찰제모단에 我皆深入而嚴淨아개심입이엄정하며
所有未來照世燈소유미래조세등이 成道轉法梧群有성도전법오군유하사
究竟佛事示涅槃구경불사시열반이어든 我皆往詣而親近아개왕예이친근이로다
경문 한터럭 끝과 같은 아주 악은 것 속에
과거 현재의 미래의 장엄한 세계가 나타나며
먼지 같이 많은 시방 세계의 터럭 끝마다
내 모두 깊이 들어가 장엄하리라.
미래세산 비추어 줄 밝은 등불들
성도하고 법륜 굴려 중생 건지고
온갖 불사 성취하고 열반에 드시리니
내가 두루 나아가서 친히 모시리라.
해설
신라의 의상스님이 지으신 법성게에 ``하나의 먼지 속에 온 우주가 다 들어 있으면 모든 먼지 속에도 똑 같이 그러하다."고 하였다.세상에 있는 모든 존재는 홀로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없으며 서로서로 연관관계를 맺을 때에만 존재가 가능하다는 존재원리의 깊은 이치를 간단히 설명한 것이다.이 경문에는 그와 같은 내용과 아울러 보현행자의 크고 깊은 서원을 이야기 하였다.그렇게 많고 많은 세계에 삼세에 걸쳐 부처님이 계시고 부처님의 성도와 설법과 중생제도와 온갖 불사를 성취하고 열반에 드시는 모든 일들을 내가 두루나아가서 친히 모시리라는 서원이다.한중생 한생명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내가 모두 돌보며 섬기리라는 깊고 깊은 서원의 마음이다.
17.열네 가지 힘
速疾周偏神通力속질주편신통력과 普門변入大乘力보문변입대승력과
智行普修功德力지행보수공덕력과 威神普부大慈力위신보부대자력과
변淨壯嚴勝福力벼넝장엄승복력과 無着無依智慧力무착무의지혜력과
定慧方便威神力정혜방편위신력과 普能積潗普리力보능적집보리력과
淸淨一切善業力청정일체선업력과 催滅一切煩腦力최멸일체번뇌력과
降伏一切諸魔力항복일체제마력과 圓滿普賢諸行力원만보현제행력으로
경문 재빠르게 두루 미치는 신통의 힘과 넓은 문에 두루 들어가는 대승의 힘과 지혜와 행을 널리 닦은 공덕의 힘과 위신력으로 덮어주는 큰 자비의 힘과 청정하게 두루 장엄하고 수승한 복덕의 힘과 집착도 없고 의지함도 없는 지혜의 힘과 선정과 지혜와 방편의 온갖 위신력과 널리 널리 쌓아 모은 보리의 힘과 일체 공덕 완성한 선업의 힘과 온갖 번뇌 물리쳐서 소멸한 힘과 모든 마군 항복 받는 거룩한 힘과 보현행을 원만하게 닦은 힘으로
해설
불교수행의 열네 가지 힘을 말하였다.불교를 믿고 공부하면 큰힘이 생긴다.힘이 생긴다는 것을 잘못 이해하여 남의 전생일을 알고 미래를 아는 힘으로 생각하면 안된다.영가들을 천도해주는 힘이나 병을 낫게 하는 힘으로 생각하면 안된다.경문에서 밝혔듯이 주로 지혜와 자비와 선정과 방편과 보리심과 일체의 공덕을 닦은 성업과 온갖 번뇌를 소며함과 보현보살의 행원을 원만히 수행한 그와 같은 힘을 말한다.이와 같은 힘을 갖추는 것이 불교적인 힘이다.그 외에는 설사 놀랄만한 힘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모두 삿된 마군이나 외도들의 힘이다.불교를 바르게 공부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명심하여야 할 사실이다.여기에서 소개한 불교적인 진정한 힘은 무엇을 하기 위함인가 하는 것은 이어서 설명하고 있다.
普能嚴淨諸刹海보능엄정제찰해하며 解脫一切衆生海해탈일체중생해하며
善能分別諸法海선능분별제법회하며 能甚深入智慧海능심심입지지혜해하며
普能淸淨諸行海보능청정제행해하며 圓滿一切諸願海원만일체제원해하며
親近供養諸佛海친근공양제불해하며 修行無倦經劫海수행무권경겁해하며
三世一切諸如來삼세일체제여래와 最勝菩리諸行願최승보리제행원을
我皆供養圓滿修아개공양원만수하야 以普賢行悟菩리 이보현행오보리로다
경문 모든 세계 곳곳마다 장엄도 하고
일체 중생들을 해탈케 하며
온갖 법문을 분별 잘하여
지혜 바다 깊이깊이 들어가리라.
어디서나 모든 행을 깨끗이 닦고
가지가지 서원을 원만히 하며
부처님들 친근하고 공양하오며
오랜 겁을 부지런히 수행하리라.
삼세의 한량없는 모든 부처님
가장 좋은 보리 위한 모든 행원을
내가 모두 공양하고 원만히 닦아
보현보살 행원으로 보리 이루리.
해설 위에서 열거한 열네 가지의 힘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를 밝혔다.첫째모든 세계를 장엄한다.세계를 장엄한다는 것은 보현행원을 실천 수행하는 사람이 더불어 존재하는 사실이 세계를 장엄하는 것이다.훌륭한 사람이 있는 집은 그 집이 장엄된다.어떤 모임에도 훌륭한 사람이 참석하면 그것만으로도 그 모임은 장엄된 것이다. 한 마을이나 한 나라나 한 세계나 모두가 훌륭한 사람이 있어서 장엄하는 것이다.어떤 경전에서는 보살이 있음으로써 국토를 장엄한다고 하였다.열네 가지의 힘으로 중생들을 해탈케 하며,모든 법문을 잘 분별하여 ,지혜의 바다에도 깊이 들어가며,일체의 수행을 청정하게 닦으며,온갖 서원을 원만히 하며,부처님을 친근하고 공양하며,오랜 세월 동안 수행함며 ,모든 부처님들의 온갖 법 가운데서 가장 훌륭한 지혜와 자비인 보리의 행원을 닦아 보현보살의 행원을 성취한다.즉 불교적인 수행의 힘이 충만하면 지금보다 더 높은 단계의 불사를 실천하게 된다.예컨대 선한 행위를 한 결과는 또 다시 선행을 보다 더 쉽게 잘 할수 있는 것과 같다.악행도 마찬가지다.어제 운저하는 연습을 했다면 오늘은 운전을 보다 더 잘할수 있는 이치와 같다.사업을 하는 것이나 글을 쓰는 일이나 모두가 같은 원리다.
불 법 승 삼보에 감사합니다 지빈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