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디자인
(1) 디자인의 의미 - 계획, 설계, 의장, 지시하다, 표현하다, 성취하다
(1)-1. 디자인 목적
*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구체화시키거나 시각화하는 창조 활동, 기능성과 편리성
* 오늘날의 디자이 : 실용적이든, 전시를 위한 목적이든 인공물에 대한 모든 계획을 의미
* 좁은 의미의 디자인 : 산업 디자인과 같은 분야에서 시장의 개선을 의미한다.
실용성과 경제성의 범위에서 유행과 조화시키는 목적을 말함
*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 : 인간의 행복을 위한 물질적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를 목적으로 함
(2) 디자인 요건
① 합목적성 : 물건의 존재가 일정한 목적에 부하보디는 것
합목적성은 실용성과 기능성(효율서)을 갖추어야 함
아름다운 곡선의 주전자가 물 따르기가 좋다.
의자는 인간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관계
기능성과 실용성의 디자인 조건
실용성 또는 효용성과 관련된 디자인의 조건
② 심미성 : 합목적성과 반대되는 개념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미의식
미의식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성이 복합되어 나타남
개성은 디자이너의 개인적인 취미나 계층, 시대, 국가에 따라 차ㅣ가 있다.
③ 경제성 :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는다.(대량생산의 체제)
대량생산을 위한 산업혁명의 가장 큰 원동력(동력기계의 발명)
디자이너는 굿 디자인을 하려면 재료의 선택, 형태, 구조의 성형, 제작 기술, 전 공정의 계획을 수립
④ 독창성 : 새로운 가치를 추구, 대중성을 무시한 독창성은 없다.
디자이너의 감각을 통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시킴
부분적인 수정도 독창성이다.(리디자인)
디자인에서 최종적으로 생명을 붙어넣는 요소
굿 디자인의 조건(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리디자인(제품의 개량, 제품 디자인의 개선, 기존 디자인의 기능, 재료, 형태적 변경의 필요성 따라 디자인을 개량
하거나 조형성을 변경한다.)
리 스타일 디자인( 기능은 거의 같고 외관을 변경한 디자인을 말함
⑤ 질서성 : 합목적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을 서로 조화 있게 유지시킨다.
디자인의 조건 중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디자인은 '질서(order)'
(3) 색채디자인
색채는 사용자의 감성적 요구를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상품구매시 매우 중요한 결정요소로서 작용하게 되므로 상품의 브랜드 및 제품이미지에 맞는 전략적 색채계획을 통한 디자인을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바로 색채디자인
(4) 색채디자인 목적
색채가 상품의 중요한 가치로 대두됨에 따라 색채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채의 체계적 계획을 통한 '색채 상품'으로서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기업의 상품 가능성을 높여 전략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의의를 둠.
(5) 케뮤니케이션과 색채
* 효과저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초적인 요소
① 송신자 : 메시지를 발생시키고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 보내는 자
② 미디어 : 메시지를 신호의 형태로 전달하는 매체
③ 수신자 : 신호를 받아들이고 해석할 수 있는 받는 자
- 이 세 가지 기본요소는 반응에 따른 피드백의 반복으로 올바른 커큐니케이션을 성립할 수 있게 된다.
(6) 자연과 배색
자연의 색채는 우리의 눈과 마음을 즐겁고 편안하게 해줄 수 있도록 배색되어 있음. 자연 속에서 연출되는 배색에는 보색대비가 많으며 이때 채도대비와 면적대비가 적절히 활용되어 시각적으로 편안한 관계를 나타내고, 밝은색 사이의 명도대비는 명쾌함을 줌. 채도에 따른 부드러운 유사색의 조화는 자연색의 그라데이션을 연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