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아이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지만 공놀이는 쉽게 포기한다. 또 블록 쌓기 놀이를 할 때는 집중력을 보이던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는 계속 딴청을 피운다. 유독 책 읽기를 싫어하던 아이는 친구를 만나자 신나게 뛰어다닌다.
저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아이들의 재능은 모두 제각각이다. 과거에는 아이들이 숫자를 빨리 계산하거나 언어를 쉽게 익히면 똑똑한 아이로 여겼다. 하지만 이제는 자기 관리를 잘하는 능력, 운동 능력, 대인 관계를 잘 만들어 나가는 능력 모두를 아이의 재능으로 간주한다. 수많은 교육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가진 ‘다양한’ 능력을 어릴적부터 존중하고 개발해주어야 한다고 한결같이 주장하고 있다.
아이들의 숨겨진 재능을 알아보는 방법 가운데 자주 활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다중 지능 이론’이다. 미국 하버드대 교육학과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정립한 것으로, 우리나라 교육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널리 쓰이는 방법이다. 이 이론의 핵심은 아이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고, 아이의 미래까지 가늠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다중 지능 이론’에 나오는 몇 가지 체크 포인트를 통해 우리 아이가 가진 숨겨진 재능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여섯 가지 분야별로 다섯 개의 항목이 있다. 각 분야의 항목 중 세 개 이상 해당하면, 아이는 그 분야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이의 시선이 머무르는 곳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따라가다 보면, 아이의 미래를 미리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아이에겐 어떤 재능이? 아이와 함께 체크해 보세요~
하나, 대인 관계 재능
→ 다른 사람의 기분, 느낌 등을 빨리 파악해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이다. 기업 임원, 정치가, 종교 지도자, 홍보·영업·무역 업무, 외교관 등의 직업이 잘 맞는다.
□ 다른 사람들이 슬픔에 잠겨 있는 것을 볼 때 같이 슬픔을 느낀다.
□ 조깅같이 혼자 하는 운동보다는 농구나 축구처럼 단체 경기를 좋아한다.
□ 행복해 하는 사람들과 있을 때 나도 행복해진다.
□ 아주 친한 친구가 세 명 이상 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자가 되어 줄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둘, 자기 이해 재능
→ 자기의 감정 상태, 행동 방식 등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개발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성직자, 철학자, 심리학자 등이 이 같은 특성을 보인다.
□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을 즉시 알 수 있다.
□ 나의 생각과 느낌들을 메모나 일기로 꾸준히 쓰고 있다.
□ 자신과 생활에 대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조용히 생각해 보고는 한다.
□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지 않는 혼자만의 취미나 관심사가 있다.
□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홀로 집에 있고 싶어 할 때가 많다.
셋, 신체 재능
→ 손재주가 뛰어나고 공이나 운동 기구 등을 잘 다루는 능력을 의미한다. 운동선수, 무용가, 연극배우, 수공예가 등이 적합하다.
□ 운동이나 춤추는 것을 아주 좋아하고 자주 한다.
□ 실내보다 실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 새로운 스포츠나 댄스를 쉽게 배우며 실력이 빨리 향상된다.
□ 무언가를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다뤄 봐야만 한다.
□ 놀이 동산에 가면 가장 스릴 있는 것을 골라서 타고는 한다.
넷, 음악 재능
→ 리듬, 멜로디, 음색 등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연주가, 성악가, 작곡가 등에게 강하게 나타난다.
□ 세상에 음악이 사라지면 매우 슬플 것 같다.
□ 많은 노래를 기억하며 부를 수 있다.
□ 악기 연주를 쉽고 재미있게 배운다.
□ 음악을 들을 때 나도 모르게 음악에 맞춰 손으로 박자를 맞추곤 한다.
□ 음악을 틀어 놓고 일하거나 공부하기를 좋아한다.
다섯, 공간 재능
→ 삼차원적인 공간을 정확히 이해하고 변형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술, 건축, 각종 디자인 업종과 관련성이 높다.
□ 그림을 감상하거나 그리기를 좋아한다.
□ 골똘히 생각하고 있을 때 나도 모르게 낙서를 하고 있곤 한다.
□ 지도를 보고 길을 찾아가는 것이 어렵지 않다.
□ 조각 그림 맞추거나 미로 찾기 게임 등이 재미있다.
□ 물건들을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는 일에 꽤 능숙하다.
여섯, 자연 탐구 재능
→ 자연현상을 파악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탐험가, 동물학자, 식물학자, 환경보호가, 여행가 등이 적합하다.
□ 천문학, 우주의 탄생, 생명의 진화 등에 대해 관심이 많다.
□ 여러 종류의 나무, 꽃, 식물 등을 구분할 수 있고 이름을 잘 기억한다.
□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거나 애완동물을 좋아한다.
□ 농부 또는 어부가 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다.
□ 세계적인 주요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