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H.J.하인즈사 280 IBM 250 IKEA 210 K 마트 225 UPS 216 걸프, 엑손 205 낸시 백화점 270 노드스트롬 백화점 260 다우 케미컬 325 디러드 백화점 350 로우스 300 마이크로소프트사 345 맥도널드 203 바이엘(제약회사) 350 | 벤 앤 제리스 340 불루밍데일 백화점 255 보잉사 320 비아콤 240 빈(L>L>Bean) 330 시어스,로벅(카탈로그 시기) 350 싱가포르 에어라인 275 스머커스 340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345 스타벅스 245 아메리칸 스피릿 담배 회사 285 아메리칸 스피릿 담재(제품) 205 월마트 365 웬디스 245 | 유니언 카바이드사 235 제너럴 일렉트릭 205 제너럴 모터스 205 캠벨스(스프) 280 켈로스사 355 코스트코 310 코카콜라 211 페드 엑스 340 펩시 209 포드 자동차 205 할리 데이비슨 300 홈코 305 홈 데포 305 화이자 205 |
월드컴, 엔른 및 기타 기업들이 불명예스럽게 도산하기전에,
여러 대기업이 200 이하로 측정되었다.
하지만 그중 많은 기업이 현재의명단에는 들어 있지 않은데,
왜냐하면 그런 기업들은 모두 이행과 재건의 시기에 있기 때문이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은,
《포춘》의 '500대 기업' 가운데 90퍼센트 이상이 200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측정되며,
대다수가 202에서 210 사이라는 것이다.
그 수준은 기능의 신회성, 믿음직함, 온전성을 암시한다.
페드 엑스, 스머커스, 할리 데이비슨,, 사우스 웨스트 에어라인 같은 기업들은 평균 이상의 탁월함을 나타낸다.
기업의 부와 힘을 시샘하는 비판자들은,
많은 대기업이 1세기 이상 사업을 해 왔다는 사실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일이 많다.
단연 빼어난 월마트는,
1995년에 출간한 『의식혁명』에서 언급한 것처럼 샘 월튼의 온전성의 선도적 산물이다.
비판자들에도 불구하고 ,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성공한 기업이며,
보다 중요한 것으로, 온전성이 손익계산서 위에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아주 좋은 사례다.
샘 월튼의 기업 설립 원칙은 385로 측정되는데,
지금도 그 회사는 365라는 높은 수준으로 측정된다.
원마트는 비판에 반응하며, 스스로 교정한다.
원마트는 성인(聖人)의 지위가 아닌 상업을 나타낸다.
원마트는 박애주의적 사회봉사로 확장해 나갔고 자선기금을 설립했다.
그 밖에 원마트는 100만 개 이상의 일자리와 초보적 수준에서의 폭넓은기회를 제공한다.
비판자들은 넘쳐 나지만 그들부터가 월마트에서 쇼핑한다.
월마트를 그렇게 크게 키워 준 것은 구매하는 대중이다.
그러한 양면성은 어느 신문 논설에서 잘 표현된 바 있다.
"우리는 월마트를 쓰레기취급하지만, 그곳을 부지런히 들락거린다" (《애리조나 리퍼블릭》2004년9.18일)
월마트는 미국 최대의 유통 업체고 중국은 최대수출국인데,
그 효과는 미국에서 인플레이션과 소비자 비용 감소로, 중국에서는 생활수준 상승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중국은 미국의 동맹국이 되었으며,
중국은 더 이상 과거 십여 년간 두려움을 불러일으켰던 핵 위협국이 아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월마트 운영이 대단히 효율적이어서 단 3퍼센트의 수익률만으로 유지된다는 것이다.
(독일 원마트는 매주 금요일 밤 91개 점포에서 '독신들'을 위한행사를 주최하는데,
여기서 만난 많은 쌍이 결혼에 골인한다.(Zimmerman/Schoenfeld.2004))
기업과 산업은 인터넷 자체와 같은 세계적인 경제적 기술적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그 때문에 시와 지방 정부, 심지어 방사선과 의사들조차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웃소싱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대부분의 대기업은 다국적이고, 외국의 경제, 금융, 수출법, 환율 등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개별 기업이나 개별 산업을 '비난'하는 것은 성실한 불평이라기보다는 개인적 편견을 반영한다.
개별 기업들이 통제하지 못하는 경제적 요인들의 변동에 대해 '비난'받아야 할 맥락은 바로 전 세계다.
'구멍가게'의 시대는 끝났으며, 고위 경영직에 남성을 선호하는 시대 역시 끝났다.
과거 문화에서는 남성들이 직업 지향적이었던 반면에, 여성들은 가족 지향적이었고 업무에 대한 몰두가 덜했다.
월마트는 다른 유통 업체와 마찬가지로 경쟁이 대단히 칭열한 분야에 있다.
가격 책정과 판촉 전략 수립에는 지금 가격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다.(Larson.2004)
22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