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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나라를 반포하시며
누가복음 8:1-3절
누가 8:1-3절) 누가복음에만 수록
그리고 누가복음 전체 그림에서, 누가 8:1-9:50절—갈릴리 사역의 마지막 부분
누가 9:50절에서, 갈릴리 사역 종결
Cf. 누가 4:14-15절에서, 갈릴리 사역 시작 단계에서 요약
따라서 누가 8:1-3절—갈릴리 사역의 마지막 단계를 요약 (이제 마지막으로 갈릴리 지역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며 복음을 전하는 장면 진술)
지금까지 누가 4:16절에서 7장까지, 갈릴리 사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 복음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반적 태도(반응)—대다수가 거절; 그 근거?
누가 5:33-39절에서, 대다수가 바리새인 신학(행위 구원 교리)에서 떠나지 않음 (새 포도주를 원하지 않음)
누가 7:31-35절에서, 거의 대부분이 그 안에 보배, 보물을 보지 못함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애곡을 해도 울지 않음)
요한 1:11 절에서, 종합적 진단—갈릴리 사역 이전에, 유대지역 사역에서도, 자기 백성이 (거의 대부분이) 영접치 않음
따라서 현재 열매가 많지 않음, 실망적
그러나 예수 편에서, 대부분이 거부해도, 열매가 많이 없어도, 계속하여 아버지께서 주신 사명을 수행, 그 말씀, 복음을 증거
그리고 제자들 편에서, 열매가 적어도 대다수가 불신해도 예수와 함께 하며 섬김
누가 8:1-3절의 진술) 웅장한 영웅적인 장면이 아니라 인간적으로 초라하고 서글픈 장면 (진정으로 예수와 함께 하는 사람들—큰 무리에 비하면, 많지 않음)
그러면 누가 주님과 함께 하는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서서 동행하는가?
8:1절에서, 12 제자가 주님과 함께 함
Luk 8:1 … 열 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그리고 8:2-3절에서, 여인들이 함께하며 헌신, 희생, 섬김 (실상은, 여제자들); 파격적
놀라운 것) 함께하며 따르는 여인들이 아니라, 이 여인들이 합류하도록, 함께하도록 섬기도록 허용하시는 영접하시는 그리스도
이것이 우리를 놀라게
Luk 8:2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Luk 8:3 또 헤롯의 청지기(manager; 고관)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하여 …
‘막달라 마리아’ (일곱 귀신이 나간 자)
그 마음이 마귀에 점령된, 장악된 인생
복음서에 의하면, 귀신 들린자의 특징) 다양한 정신 분열, 정신병을 일으켜 자신과 남을 해침 (e.g. 누가 8:27절과 마가 5:5절에서, 거라사 광인)
정상적 사회 생활, 가정 생활 불가
즉 불륜녀, 창녀라기보다 정신적으로 정상이 아니었던 여인
마귀 하나만 그 마음에 들어와 있어도 비참
그러나 일곱 마귀가 거주(심각한 case)—그 비참과 참상의 상태 짐작 가능
이 여인 스스로 마귀의 압제로부터 해방 불가
그러나 과거 어느 때에, 메시야께서 마귀의 권세, 압제로부터 이 여인을 해방
누가 7:37절의 그 여인과 동급의 은혜를 경험한 여인
“헤롯의 청지기(Herod’s household manager; 가장 신임하는 자에게 맡김; 장관급) 구사의 아내 요안나” (상류층 여인; 결혼한 여인)
당시 사회에서, 결혼한 여인이 자식과 남편을 두고, 예수와 함께하며 섬기는 것—결코 쉽지 않은 결정
누가 18:29절에 적용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집이나 아내(남편)나 형제나 부모나 자녀를 버린 자” (그 우선 순위에 하나님과 그 나라를 가장 먼저 둔 여인, 그것을 더 보배롭게 생각한 여인)
요안나 역시, 과거 어느 시점에, 죄 사함의 은혜를 받아, 세리 마태처럼 부, 명예, 권세를 뒤로하고 주와 복음을 위해 헌신한 여인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헤롯의 궁전(사탄의 본거지, 통치부)까지 진입
“수산나”
오직 여기서만 언급; 정확히 누군지 알 수 없음 (무명의 여인)
이 여인 또한 많은 죄 탕감을 받은 여인, 이제부터 세상을 뒤로하고 주를 따르기 시작
“다른 여러 여자”
그 외, 또다른 무명의 여인들이 주와 함께 하며 헌신 (see, 누가 24:10b)
누가는 따르는 여인들에 초점
Luk 8:3 … 자기들의 소유(재물; 가장 소중한 것, 보배로운 것; 즐거움, 행복의 원천)로 저희(주님과 12제자)를 섬기더라
여인들) 메시야 사역에 자신들의 소유를 드림
세상과 그 안에 좋은 것들을 뒤로하고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 복음의 행진을 위해 헌신
이 여인들은 왜 주님과 함께 하며 그 사역을 보조하는가? 저희를 섬기는가?
누가 7:47절에 대입하면, 저희의 많은 죄가 사하여 졌기 때문; 그들이 받은 죄 사함의 은혜 때문에
죄 탕감의 은혜의 고귀함, 보배로움을 알았기 때문에
죄 사함의 은혜를 베푸신 주님을 향한 감사 때문에, 사랑하기 때문
“많이” 사랑하기 때문에 주와 함께 하며 자기 소유로 섬김
이 죄 사함의 은혜가 이 여인들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
Cf. 죄 사함의 은혜가 없으면, 이런 사랑, 섬김 불가
죄 사함이 없으면, 그 은혜를 모르면, 결코 ‘자기” 소유로 섬기지 않음
이들의 과거 인생은 어떠했는가?
Luk 8:2 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
마귀 아래, 질병 때문에 고통 받던 여인들
어둠, 흑암의 권세 아래; 마귀의 통치 아래, 소망없는 인생
그러나 주께서 이 여인들을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벧전 2:9)하심
하나님의 자녀 삼으심
예수 그리스도의 진리, 은혜 아래, 죄 탕감을 받은, 거룩케 된 여인들
이 여인들의 주목할 특징) 끝까지 신실
그들에게 임한 주님의 은혜가, 죄 사함의 은혜가, 어떤 환경에서도, 시험과 시련, 환난과 핍박에도, 시들지도 소멸되지도 않음
죄 사함, 구원의 은혜가 이 여인들의 마음을 깊이 강타 (모든 가치관, 인생관, 삶의 방향, 우선순위를 다 바꾸는 결심이 일어나도록 강타) (cf. 살전 1:5절)
그 증거들 (see, 마가 15:40-41)
마태 27:55 예수를 섬기며 갈릴리에서부터 좇아 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마태 27:56 그 중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주님과 함께 (여전히 주님과 함께 서 있는 여인들)
그 신앙이 고귀하고 아름다움
그리고 부활 첫 날, 안식일 법이 해제될 때, 가장 먼저 무덤 앞으로 오는 여인들
Mat 28:1 안식일이 다하여가고 안식 후 첫날이 되려는 미명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보려고 왔더니
Luk 24:10 (이 여자들은 막달라 마리아와 요안나와 야고보의 모친 마리아라 또 저희와 함께한 다른 여자들도 이것을 사도들에게 고하니라)
시간이 지나도, 그 마음에서 메마르지 않은, 죄 사함의 은혜에 대한 감사, 그리고 주님을 향한 사랑이 식어지지 않음
그 첫 사랑 (처음 은혜)에서 떠나지 않음, 그 은혜가 식어지지 않음
Cf. 훗날, 사도 바울과 함께 서는 여인들 (로마서 16장에 언급)
그러면 예수께서는 12제자, 여인들과 함께 무엇을 하시는가?
Luk 8:1 이 후에 (7장 사건 후) 예수께서 각 성과 촌(갈릴리 전역)에 두루 다니시며 (9:50절까지 계속 전도 여행을 하심 & 9:51절부터 예루살렘을 향해 출발; 각 성과 촌을 지그재그로 다니며 예루살렘으로 이동) …
갈릴리 각 성과 촌에 두루 다니시며 예수께서는 무엇을 반포하시는가? 전하시는가?
Luk 8:1 … 하나님의 나라를 반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
하나님 나라와 그 복음을 전하심
그 나라의 왕에 대하여, 누가 어떻게 그 나라에 들어가는지 등에 대해 증거
Luke 4: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
Acts 1:3 해 받으신 후에 또한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부활의 증거들)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하나님 나라”—이 표현에 주목해야
(가는 길을 멈추고) 이 진술 앞에 서서 깊이 생각, 묵상해 보아야
이 진술) 언젠가 반드시 우리의 마음을 강타해야
왜냐하면, 인생에서 이보다 더 중요한 묵상은 없기 때문
창세기 3장 이후, 모든 사람) 짧고 허무한 인생을 산 후 (죄의 인생 후), 다 죽음
영원한 시간 속에, 영원의 관점에서, 이 인생 (이 세상에서의 영광, 영화)—한 점의 구름, 풀의 꽃
그런데 짐승과 달리, 사람에게는 영원(본향)을 사모하는 마음이 주어짐
전도서 3:11b … 또 사람(not, 개, 고양이—그 가치, 고귀함에서 사람과 비교 불가)에게 영원(not, 이 세상)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
모든 사람—죽음, 그러나 사람은 죽음으로 끝이 아닌 존재라는 것
시간과 공간 너머에 있는 영원한 집을 사모하는 존재로 창조
사람의 영 (영의 심장)—영원히 멈추지 않고 박동치도록 디자인
영원히 늙지도 죽지도 않는 재질이 사용
따라서 사람의 육체는 죽어도 영은 죽지 않음
그리고 영원히 생생히 그 의식은 사라지지 않음
따라서 그 영은 죽은 후, 천국으로 가든지, 아니면 흑암, 어둠의 지옥에 가든지 둘 중 하나
이것이 성경이 전하는 진리
우리가 신앙 생활, 예배 생활을 하는 이유—여기에! 하나님 나라에 가기 위해 신앙 생활
반대) 사람의 나라 & 사탄의 나라, 지옥
그러면 하나님 나라—어떤 나라인가? 어떤 곳인가?
하나님 나라의 가장 중요한 특징) ‘죄’가 없는 나라 (악이 없는 왕국)
죄—모든 재앙, 비참, 비극의 원인
하나님 나라) 거짓, 교만, 간교, 자랑, 시기, 미움, 분노, 음행, 불의, 강포가 없는 나라
모든 사람의 마음이 의롭고 선하고 거룩 (정직하고 순결)
그리고 의롭고 선하시며 거룩하신 주께서 통치하는 나라 (빛의 나라; 영원한 나라; 영혼의 안식처)
## 요한계시록에서 보여주는 하나님 나라
요한계시록 21-22장은 구속사의 결말 부분—영광의 나라, 그 현장으로 안내
여기서 사도 요한은 무엇을 보는가? 하나님께서 교회에 무엇을 계시하시는가?
요한계시록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창조시)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
가장 먼저, 성령께서 사도 요한에게 “새 하늘과 새 땅”이 계시
새(New; kainos)의 의미—시간적 의미가 아니라, 질적 새로움(질적 최상) 의미
그 질에서, 이전에 없었던 전혀 새로운 하늘과 땅
‘좀 더 좋은’ 의미가 아니라, ‘흠없는 완벽’ 의미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쇠퇴하는, 헌 것, 옛 것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새 것(완전, 완벽) 상태가 유지
더 이상, 폭풍, 천둥번개, 쓰나미, 지진, 바다, 위험, 폭염, 잔인한 겨울 등을 발생시키지 않는 새 하늘과 새 땅
저주가 제거된 땅; 빛과 의, 사랑과 평화의 하늘과 땅
가난, 불행, 질병, 전염병, 전쟁, 기근, 가뭄, 사망이 없는 나라
천사와 성도의 영원한 거주처
Vision 속에 교회의 대표로서, 밧모섬에서, 그 극심한 고난, 시련, 핍박의 땅에서, 그 곳을(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는 사도 요한
큰 위로, 소망이 되었을 것
cf. 우리도 사도 요한을 통해, 이 이 비참의 땅에 서서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봄
따라서 특별히 언급하는 한가지
요한계시록 21:1 …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현재 하늘과 땅—바다가 있는 땅 (지구의 2/3가 바다)
현재 땅—기온, 환경이 바다(물)에 의해 좌우
그러나 장차 올 “새 땅”—전혀 다른 요인에 의해, 유지, 지탱
한편, 사라지는 바다—기후와 환경에 중대한 변화 예고
새 땅—바다가 없음 (그 유지, 보존이 바다에, 물과 공기의 순환에, 자연 환경에 의해 좌우되지 않을 것 예고)
실상은, 영화의 몸—물이 없어도 생존; 굳게 문이 잠겨 있어도 통과하는 몸(요한 20:19)
성경이 선명히 하는 것) 새 하늘과 새 땅은, 현재 땅, 하늘과 전혀 다른 형태, 환경, 재질, 특징을 가질것 예고
“새 하늘”—하늘도, 전체, 우주의 모형, 질서, 환경도 재편 될 것
현재 지구—일시적 용도; 때가 되면, 불타 없어질 것, 그래서 새 것을로 교체 될 것
Cf. 물론 강, 개울, 샘 등은 있을 것
요한계시록 22:1절에서,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흐르는 생명수의 강 (이 물—이 세상의 물(H2O)와 다른 성분의 물, 강)
cf. 강 옆에 생명 나무—흙, 물, 거름에 의해 그 생명이 유지되지 않음, 왜냐하면 새 예루살렘 도성은 전부 흙이 아니라 보석으로 건축, 그러나 생명 나무가 자라 매달 다른 열매을 맺음!
새 예루살렘—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생명수가 그 세계와 생명, 생기를 유지 (우리의 생각과 전혀 다른 나라)
고전 2:9 기록된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그러면 새 하늘과 새 땅의 수도는 어디인가?
요한계시록 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city)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또 내가 보매”—다시 봄? 무엇을? 놀라운 비젼을 (그리고 우리도 함께 봄)
한편, 이 번에는, 새 하늘과 새 땅이 준비된 상태에서, 그 곳에 ‘하늘로부터 완성된 새 예루살렘이 내려옴’
이것이 사도 요한에게, 교회에 계시되는 또 하나의 놀라운 비젼(vision)—‘하늘로부터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새 예루살렘—하나님께서, 직접 디자인, 건축
Cf. 세상의 도시들—사람들이 디자인, 건축
“그 예비한 것(새 예루살렘)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신부—결혼식에서, 가장 정성을 드려 가장 아름답게 단장
신부가 남편을 위해 단장하듯이, 지극히 아름답고 찬란한 성을 건축하여, 단장하여, 그것을 신부의 집으로, 영원한 거주처로 선물 (계 21:9-27절에서, 모든 건축물에 ‘각 종 보석’이 사용됨)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21:9-22:5절까지 길고 자세히 묘사
특별히, “거룩한” 도시임을 강조 (땅도 거룩, 하늘도 거룩, 도시도 거룩, 사람도 거룩—진리와 사랑 안에 하나, 연합되는 “거룩한” 공동체로서 도성 강조)
Cf. 현재 땅의 도시들? ‘거룩하지 않음’
불의, 불결, 강포, 포학, 거짓, 속임, 음모, 사기, 살인 등으로 만연
그리고 새 예루살렘의 조명에서, 특별히 주목할 것)
요한계시록 21: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
새 예루살렘의 중심에 무엇이 있는가?
제한없는, 끝없는, 완벽한 영원한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에 있음
새 예루살렘을 빛나게 밝히는 것—하나님의 영광
그 중심에 태양의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이, 그 도성을 환하게 빛나게 영원히 밝힘
“하나님의 영광”?
물리적 빛인 동시에, 심미적 빛, 그리고 인격(성품)에서 흘러나오는 아름다움, 영광
새 예루살렘에서는, 곳곳에 하나님의 영광 (거룩, 인격, 성품)이 통치, 영향
따라서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거룩, 순결, 자비, 사랑, 은혜, 진리로 가득
이 영광이, 그 거룩하신 성품이, 십자가 사랑과 은혜, 인격이 온 예루살렘을 cover!
하나님의 영광이 도성 전체를 비추는 나라 (죄와 악, 거짓, 불의가 전혀 없는,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한 나라)
그곳에 가고 싶지 않은가!
또한 이어지는 진술
요한계시록 21:11 …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하나님 나라는 ‘밤’이 없음(cf. 하나님 나라에서는 잠을 자지 않아도 피곤치 않음; 이것이 영광의 육체가 일으키는 또 하나의 효과)
그곳은 항상 빛이 가득한 나라
하나님 나라는 “빛”으로 구성된 나라, 또한 도성의 모든 구석 구석까지, 값비싼 “지극히 귀한 보석”으로 치장된 건축된 성(city)
새 예루살렘 전체—마치 거대한 귀한 보석, 벽옥, 수정 같음
거대한, 광대한, 찬란히 빛나는, 영광스러운 다이아몬드 같음
물리적으로도, 도덕적으로, 인격적으로, 어떤 결함, 흠도 없는 완벽히 아름다운, 거룩한 도시 조명
여기에 (이 찬란이 빛나는 보석같은 나라에) 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임하면 (그 찬란한 아름다운 인격이 비취면)—그 도성은 무지개빛 도성이 됨 (빛과 빛이 또다시 수없이 부딪혀 시시때때로 새로운 분위기, 장관을 형성하고 새로운 즐거움을 일으키는 나라)
이런 표현들을 통해, 요한계시록에서, 사도 요한이 깊이 강조하는 것) 하나님께서 신부를 위해, 최고, 최상의 보석을 사용!
신부의 집을 위하여, 최상의 보석이 사용됨
신부를 향한, 믿는 자를 향한, 주님의 극진한 정성을 반영
새 예루살렘 건축에 각종 값진 최고의 보석이 사용되는 이유—여기에
그 신부를 향한 깊고 깊은, 측량할수 없는, 끝없는, 변치않는 사랑을 반영
따라서 사도 요한은 “지극히 귀한 보석”이란 용어을 사용
새 예루살렘을 위하여, 신부의 거주처를 위하여, 모든 귀한 보석을 다 동원하심
그 누구도 이처럼 아름답게 예비하지 못함
이 세상의 고급 저택과는 비교 불가
기억할 것)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잘 듣는, 말씀을 갈망하는, 그 신부에게 하나님 나라를 선물
새 예루살렘—지극히 귀한 각종 보석이 사용
사랑하는 신부를 위해, 그 말씀을 갈망하는 신자를 위해, 성육신을 결심
누가 8:10절에 “너희”(그 신부; 교회)의 죄 값을 지불하기 위해 자기를 포기, 자기 피를 지불
그리고 요한계시록 21장에서, 그 신부를 위해 최고의 보석을 사용하여 새 예루살렘을 건축하여 신부의, 교회의 영원한 거주처로 선물
신부를 향한, 말씀을 갈망하며 사랑하는 그 백성을 향한, “너희”를 향한, 신랑의 마음, 정성, 사랑을 조명
요일 3:1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우리가 그러하도다 …
요한 17:24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새 예루살렘)에 나와 함께 (영원히) 있어 …
아들께서 성육신하셔서 자기를 포기, 자기 피를 흘리시고 죽으심
그리고 이 아들께서 그 신부를 위하여 지극히 비싼 고귀한 보석으로, 가장 거룩한 재질을 사용하여, 그 신부를 위하여 영원한 처소를 예비 (요한 14:3; 17:24)
Cf. 우리는 신랑, 신부간에 사랑의 의미로 금 반지를 교환 (금의 특징—시간이 지나도 변질되지 않음)
금의 상징—변질되지 않는 사랑 약속 의미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새예루살렘 성 전체에, 구석구석에, 황금과 각종 보석을 사용하여 그 신부에게 영원한 거주처를 제공
요한계시록이 집필된 이유 중 하나—여기에; 어디에? 그 성도가 이 환난의 땅, 고난의 땅에서 하나님 나라, 새 예루살렘을 바라보도록 하기 위하여
한편, 하나님 나라를 갈망하기 위해서는, ‘지옥’의 실상에 대한 자각이 일어나야; 지옥을 알아야
## 지옥 교리
cf. 단테의 신곡 중 지옥편—윌리암 아돌프 부게로, 구스타프 도레 등 화가들이 그림으로 생생히 그려 지옥의 실상을 보게 함
첫째, “영원히” 쉼(안식)이 없는 곳
요한계시록 14:10 …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기억할 것) “영원히” 고통
만약 천년의 지옥 생활 후, 천국으로 갈 희망, 소망이 있다면, 그래도 견딜 수 있음
그러나 ‘영원히’ 빠져나갈 소망이 없다면? 그것이 일으키는 정신적 충격, 비참, 광란?
“고난” (심문; 고문과 같은 고통; tormented)
내적 신음, 고통, 괴로움, 비틀림, 비통의 상징적 의미! (슬픔과 고통, 비참, 형벌의 장소)
일시적 고난이 아니라 그 강도에 있어, 시간이 흘러도, 영원히, 약해지지 않는 고통, 신음
그 고통에서, 약화, 감소, 중단이 없음, 따라서 쉼, 안식 부재
Cf. 로마서 11:10절에 의하면, 영원히 ㄱ자로 굽은 등
누가16:24 …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tormented; 형벌; 극심한 신음)하나이다
누가 16: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저희에게 증거하게 하여 저희로 이 고통(torment)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요한계시록 14: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영원히)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rest)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그 마음, 의식, 몸이 영원히 쉼을 누리지 못함
영원히 멈추지 않는 육체적, 정신적 영적 신경계
둘째, 칠흑같이 어둠의 땅 (소름과 공포의 땅; 마태 22:13; 25:30; 벧후 2:17; 유다서1:13)
벧후 2:17 … 저희를 위하여 캄캄한 어두움이 예비되어 있나니
마태복음 22: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
빛이 없는 땅; 교제, 공동체, 가족, 하나됨이 없는 땅
영원한 어둠, 외로움, 우울, 침울의 땅 (환경도 마음도 어둠)
마태복음 22:13 … 거기서(캄캄한 어둠의 땅에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셋째, 어떤 경우) 지옥에서는 장소의 이동 (여행) 불가
마태복음 22: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
손과 발을 결박하는 것—실상? 상징적 의미?
(e.g. 단테의 신곡 지옥편에서, 나무와 하나가 된 사람 소개—영원히 그 상태)
만약 상징적 의미라면, 극심한 신음과 연결
영겁의 세월이 흘러도 여전히 거기에, 그 자리에!
수족이 결박되면, 영원히 스스로 풀지 못함 (그 결박에서 영원히 해방되지 못함)
묶인 자세에서 몸이 굳어 버림 (cf. 베트남 전쟁 후, 공산주의를 신봉했던 남쪽 사상가들—틀어 내어 가둠; 그 결과, 20여년 후 뼈가 굳은 상태로 출소; 걷지 못하고 기어다님; 지옥의 한 단면 조명)
지옥에서는 옆 사람이 풀어주지 않음, 못함
넷째, 일(일거리)이 없음
전도서 9:10 … 네가 장차 들어갈 음부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요한계시록 18:22 … 물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리(공장 기계 소리)가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일거리가 없는 것이 얼마나 비참한 것인지 아는가!
할 일이 없어, 직장이 없어, 한 달만 집에 있으면, 삶이 황폐화
그런데 영원이 일이 없으면?
일상 생활 불가 (탐구, 직장, 여가, 낭만, 이벤트, 도로, 철도, 공항 건축 불가; 도시 재건 불가, 공원 조성, 유원지, 관광지 개발 불가
푸른 하늘, 푸른 초목, 산과 강과 계곡 등 부재
다섯째, 의인이 없는 땅
마태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마귀들과 영원히 함께)
로마서 2: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지옥이 예비; 악인들과 영원히 함께)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마귀들—이 세상에 악한 사람들보다 더 악한 존재들
이들과 함께 지옥에 들어갈 때, 신음? (흉악범과 같은 감방에서 영원히 함께 산다면? 그 비참, 괴로움?)
여섯째, 음악, 노래 부재
요한계시록 18:22 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가운데서 들리지 아니하고 …
에스겔 26:13 내가 네 노래 소리로 그치게 하며 네 수금 소리로 다시 들리지 않게 하고
세상에, 인생에 음악, 노래가 없으면?
음악) 자주 마음을 즐겁게, 때로 healing이 일어나게 (다윗의 음악—사울의 우울증에 영향)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 (에베소서 5:9) 포함
어떤 즐거움도, 웃음 소리도, 노래도, 음악도 없는 땅
일곱째, 무저갱
무저갱의 의미—바닥이 없는 곳
영원히 낙하, 추락; 영원히 그 발이 땅에 닿지 않는 장소
모든 위로, 평화, 안식이 박탈
극심한 비참, 신음, 고통, 공포가 그 마음을 장악
예수께서 이 땅에 방문하신 목적) 지옥을 피하도록, 멸망의 길에서 떠나도록
다시 말해 새예루살렘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방문
이 때, 가장 중요한 질문) ‘한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가?’
Cf. 불교? 유교? 모슬렘? 천주교? 바리새인? 등의 구원론—근본에서, 다 선한자, 착한자가 됨으로 (율법의 행위로)
이에 예수 그리스도의 대답?
씨뿌리는 자 비유(비유 중에 가장 중요한 비유)로 대답
씨 뿌리는 자 비유의 핵심)
그 말씀을 자세히 깊이 들어 그 말씀이 마음에, 중심에 깊은 충격을 일으켜야, 그리고 변화, 열매가 일어나야
그 말씀을 듣고 충격이 일어나야, 그리고 그 말씀 앞에 중대한 결심, 결단, 전환점이 일어나야
예배에, 삶에, 가치관, 우선 순위, 푯대, 삶의 방향에 전환점을 이루는, 발생시키는 충격이 일어나야
이것이 씨 뿌리는 자 비유의 핵심 (다음 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