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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핸드폰케이스시장,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승부해야 -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주요 산업 중 하나 - -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품질 경쟁력 및 트렌드 주도가 중요 - □ 시장 개요 ○ 핸드폰케이스시장은 휴대전화 장비 판매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아르헨티나의 중요한 산업분야 중 하나 ○ 여러 대의 핸드폰을 소지한 사람으로 인해 아르헨티나 인구보다 핸드폰이 더 많은 상황임. - 아르헨티나 국가통신위원회(la Comision Nacional de Comunicaciónes)의 자료에 의하면 현재 사용되지 않는 핸드폰을 포함해 핸드폰 보유대수는 총 6000만 대에 이르며, 이는 2007년 기록된 4000만 대에서 약 50% 증가한 수치임. □ 핸드폰케이스 시장 현황 ○ 아르헨티나 핸드폰케이스 모델은 약 1년의 간격으로 세계 트렌드를 뒤따르거나 신발매 이후 시간 간격을 두고 유행하는 특징을 지님. - 예외적으로 아이폰의 경우에는 아르헨티나 정부에 의해 제품 자체의 수입이 금지돼 있음. ○ 현재 아르헨티나 현지 핸드폰케이스 유형의 약 50%를 스마트폰이 점령하고 있어서 핸드폰케이스 모델은 주요 목표로서 스마트폰 분야를 공략해야 함. □ 주요 제품 유형 ○ 아르헨티나에서 판매되는 핸드폰 케이스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유형이 있음. - 우레탄(TPU)·실리콘: 핸드폰 후면보호 형식이고 실리콘으로 제작됐으며 가격이 가장 저렴함. - 플립커버: 플라스틱 또는 가죽 재질로 전후면 모두 보호하는 특징을 지니며 전면뷰어 유무로 두 가지 유형이 있음. 특히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스마트폰에 많이 사용됨. - 수첩형: 케이스 전후면 모두 가죽으로 제작돼 가장 고가 제품으로 스마트폰에만 사용됨. - 포켓·케이스: 가죽재질로 보호기능은 있지만 사용하기에 유용하지 않아 널리 사용되지는 않음. □ 경쟁 브랜드 및 판매 가격 ○ 아르헨티나 수입규제정책으로 대규모의 핸드폰 케이스 암시장이 형성돼 있음. - 공식적인 수입허가를 받은 수입업자도 암시장에서 활동함. ○ 대아르헨티나 핸드폰케이스 1위 수출국은 중국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체 핸드폰케이스의 약 80%를 차지함. - 현재 아르헨티나에서 판매되는 브랜드에는 D-Cell, Wrapp, Belkin, Tagwood, Gelato, Imuca 등이 있음. - 또한, 삼성, 노키아, 모토로라, LG, 소니, HTC, Alcate와 같이 아르헨티나에서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의 핸드폰에는 원래 커버가 포함돼 판매되고 있음. - 현재 한국 브랜드 중에서 삼성은 아르헨티나 핸드폰 판매 1위, LG는 3~4위이며, 이 역시 한국에서 이미 판매된 핸드폰케이스 모델을 아르헨티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음. - 핸드폰 제조업체 외에 아르헨티나에 핸드폰케이스를 판매하는 대표적인 한국 기업에는 머큐리가 있음.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핸드폰케이스의 브랜드별 모델과 가격 예시는 다음과 같음. (단위: US$) | Belkin | Samsung | Moschino | D-Cell | Sony | | | | | | | | 핸드폰 모델 | 갤럭시 S5 | 갤럭시 S4 | 아이폰 5 | 공통 | XPERIA Z1 | 유형 | TPU | 플립커버 | TPU | TPU | 포켓형 | TPU | 가격대 | 14~15.3 | 54.1~56.5 | 31~32 | 27.5~32.5 | 4.6~7.5 | 32.9~36.2 | | WRAPP | IMUCA | ILUV | MERCURY | | | | | | | | 핸드폰 모델 | 공통 | 갤럭시 S5 | 아이폰 5 | SAMSUNG, SONY, IPHONE, LG, MOTOROLA 등 | 유형 | 포켓형 | TPU | TPU | TPU | 수첩형 | 플립커버 | 가격대 | 5.3~5.9 | 22.4~25.9 | 15.3~17.6 | 17.6~35.3 | 33.5~37.6 | 43.5~58.8 |
자료원: MERCADOLIBRE, FRAVEGA 및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수입 동향 ○ 해당 품목의 연도별 수입통계는 다음과 같음. (단위: US$ 천만)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1~9월) | 중국 | 21,038 | 38,237 | 35,303 | 47,675 | 23,488 | 미국 | 12,614 | 15,996 | 18,913 | 15,327 | 12,208 | 브라질 | 9,363 | 13,096 | 10,634 | 12,859 | 10,093 | 독일 | 8,677 | 7,757 | 9,182 | 9,118 | 4,812 | 이탈리아 | 3,729 | 3,992 | 4,275 | 4,006 | 3,194 | 한국 | 874 | 5,413 | 1,750 | 562 | 1,479 | 기타 | 13,476 | 20,244 | 22,575 | 27,121 | 20,148 | 총계 | 69,771 | 104,735 | 102,632 | 116,668 | 75,422 |
주: 역내수입관세율(MERCOSUR): 0% 역외수입관세율(중국, 한국 등): 18% 통계세(아르헨티나 세관에서 수입관세와 함께 징수): 0.5% 자료원: NOSIS □ 시사점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아르헨티나의 핸드폰시장을 염두에 둔다면 핸드폰 케이스는 한국 기업이 아르헨티나 수출 공략 품목으로 고려하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는 시장임. ○ 한국 브랜드가 아르헨티나 핸드폰케이스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신제품을 한국과 아르헨티나시장을 동시에 공략해 트렌드를 주도해야 함. - 한국을 비롯한 여타 국가가 아르헨티나 핸드폰케이스시장을 후순위에 두는 상황에서 아르헨티나시장을 우선순위에 두고 공략한다면 충분히 차별화될 여지가 있음. ○ 또한 저가의 중국산 제품과의 시장경쟁에서 한국 기업이 비교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방수기능과 같은 높은 기술력 및 독특한 디자인 등 품질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임. 자료원: Personal, Claro,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