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도<학교생활세부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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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학교는 학교생활기록부의 정리가 시작된다.
생기부에 기재되는 항목에는 학기제와 학년제로 항목은 정해져 있다.학교마다의 상황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생기부기재 내용에 담을 소재를 학생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생기부의 기재 내용이 중요한 전형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이다. 8개의 항목중에서 특히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항목의 기재 내용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등급과 성취도 그리고 이 학습을 뒷받침했던 노력을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세부적으로 기재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항목은 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인 학업역량,발전가능성,전공적합성과 긴밀한 연결고리이기도 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이 지닌 학업능력의 우수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수한 교과목의 성취수준은 물론 선택한 과목의 세부적인 내용도 평가요소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통해 익히는 역량은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학과의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초석이 되며 그 배움의 과정에서 드러난 학생의 우수한 역량을 판단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임으로 이를 대학의 입학사정관이 볼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역량을 돋보이 해야 할 의무 또한 학생에게있다.
물론 학생부 기재의 주체는 부서, 교과목, 담임 선생님이기에 학생은 단 한자도 자신의 자료를 셀프 기재할 수 없지만 자신의 활동을 간접적으로 피력하고 보여줄 수는 있다
학생의 지원학과에 걸 맞는 역량을 보일 수 있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연계교과 위주여야 한다,
연계교과는 대학 전공을 위한 사전 기본 소양과 지식을 기본적으로 배우기 위한 최소한의 과목이다,이는 이런 연게를 가지고 있다
이런 교과목별 평가지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지원학과에서 보려고하는 교과목별 특성이 어떤 연결괴리가 있는지를 알아야하고 이를 교과선택하여 수강하고 세특의 자료에서 표현해 내어야한다.과목별 지원학과 분류는 아래와 같다
대표적인 지원학과의 분류만 보아도 자신의 학과 기준 중요한 교과가 무엇인지 인지해야한다.특히 1학년학생이라면 2.3학년에서 어떤 보통선택과목과 진로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알아야 한다.2.3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보통교과와 진로선택 과목의 세특을 어떤 방식으로 기술하여 2015교육과정에서 선택한 과목이 전공적합성과 연동하여 학습하고 있었는지를 제시해야만 할 것이다.
종합전형에서는 이런 생기부의 기재 내용을 대부분 4가지 이상의 평가기준표에 의해 생기부를 정선화한다고 보면 될것이다. 대학별 종합전형의 평가요소 반영비율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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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학생의 종합전형평가 요소가 적용되고 있기에 평가 요소에 맞는 항목중 많은 부분이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포함되어 있다
남은 기간동안 자신의 생기부를 재 점검하고 지향하는 학과에 맞는 생기부 정리가 필요한 싯점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