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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사 한국사 <역사비평>지의 대안교과서 비판에 대한 <시대정신>의 반박
강희대제 추천 0 조회 693 11.01.23 16:10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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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1.24 01:15

    첫댓글 시대정신이 근거라 뭔가 전반적인 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부작용이^^; 대안교과서는 그 자체로 일단 전반적인 사학계의 입장을 충실하게 반영한다는 국정교과서의 목표에서 심하게 벗어나 있기 때문에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더구나 교과서포럼이라는 단체에 사학자가 거의 없고, 민족공동체적 입장에서 벗어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민족공동체적 입장에 반대하는 것도 아닌 모호한 포지션에서 비롯되는 잡탕적 성격은 참 난감하죠. 일부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한 것은 사실이지만, 역사의 평가에서는 관점이 중요한 만큼 사소한 사실관계는 넘어가더라도 전반적인 논조 자체가 대안교과서라는 이름에 걸맞는 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 작성자 11.01.24 12:55

    사학계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국정교과서의 목표가 뭔가요. 민족주의입니까? 그 방어적 민족주의에 입각해서 조선후기의 경제사회상의 발전은 영국사회와 같은 양극분해와 다량의 산업예비군 축적을 통한 자본주의 맹아였다는 1960년대의 학설을 내리 수정도 없이 학생들에게 가르치다가 하버드대 에커트교수에게 빈축을 사던 국정교과서에서 도대체 어떤 긍정적인 목표의식을 찾을 수 있습니까? 그리고 집필진들의 전공은 국제관계사 및 수량경제사입니다. 소속이 국제관계학,정치학,경제학일뿐이지 역사학계내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끼치고 논문을 내고 학위를 받은 사람들인데, 왜 굳이 '사학자'타이틀에 집착하는지 모르겠군요.

  • 작성자 11.01.24 13:00

    전국역사학대회 초기부터 굳이 사학과 소속이 아닌 사람도 역사연구업적을 발표하고 교류를 나눴습니다. 박현채와 신용하는 전부 소속으로는 역사학전공자가 아닌데도 한국사연구업적과 의견을 제시하면서 교류를 나눈 사람들인데 왜 시대정신에게만 사학과 소속이 아니라는 괄시를 하는지 연유를 모르겠습니다. 이미 비사학과출신이 역사학대회나 학술행사에 참여한 역사는 오래되었고 외국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사학은 사학과 출신만 논해야 된다는 사고방식 자체가 현 국사학계의 폐쇄성과 비수용성을 드러내는 잘못된 고정관념일 뿐입니다.

  • 작성자 11.01.24 13:11

    그리고 사학계의 입장이라고 하시는데, 서울대 서양사학과 박지향은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을 공저하면서 경제사학자들의 연구업적을 수용하였고, 국사학계의 거두 둥국대 사학과 이기동은 대안교과서의 긍정적인 서평을 내주고, 동문이던 시립대 국사학과 이우태역시 이영훈의 조선후기 소농사회론과 식민지근대화론의 실증성을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정작 사학과 출신 학자들도 이럴진데 도대체 학계의 입장이란게 뭐라말입니다.

  • 11.01.24 14:20

    박지향 교수님은 제국주의, 그것도 영국 제국주의를 깊게 연구하신 분이라 한국사의 맥락을 정확하게 짚어내시기에는 무리가 있으신 걸로 압니다. 세계사적 맥락을 새롭게 가져온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근본적인 입장이 없는 인용은 결과적으로 짜깁기에 불과해 집니다. 교과서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시민교육입니다. 한국에서는 시민공동체가 국가 없이 성장했기 때문에 pre-국가로 민족을 상정했었고, 당연히 한국에서의 시민교육에서 민족을 빼놓고는 말을 할 수 없는 겁니다. 만약 그걸 부정하면 그건 국헌을 부정하는 거죠. 한국의 국가정체성은 단순히 1945년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거슬러 올라가자면 1919년의 3.1 운동으로

  • 11.01.24 14:31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정부가 계승한 대한제국, 나아가 조선, 고려의 역사도 모두 한국에서 살아가는 시민의 정체성을 이루는 일부가 됩니다. 이런 맥락이 모호해지면서, 계승하지도 단절하지도 않는 입장에서 만들어진 이른바 '교과서'는 단순한 사료모음집이나 논문발표집에 불과한 것이 됩니다. 과연 뉴라이트 사관이 지향하는 근본적인 시민교육적 목표는 무엇입니까? 교과서는 그 목표에 따라 만들어져야하는 것입니다. 수량경제사나 국제관계사 모두 한국사 연구에 새로운 경향을 제시했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그 탈정치성을 빙자한 정치적 입장은 충분히 비판받아 마땅한 것이 아닌가요?

  • 11.01.24 14:38

    제가 굳이 사학자를 운운한 것은 이런 맥락을 짚어내는 능력을 전반적으로 국사학계에서 충실하게 다져왔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수량경제사에서 맥락을 창조하는 것도 웃기는 일이고, 국제관계사에서 시민공동체적 가치를 찾아내는 것도 이상한 일 아닌가요? 왜 이렇게 발끈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런 측면에서 '대안' 교과서라는 이름이 걸맞지 않다고 봅니다. 이건 탈-국사교과서일지는 몰라도 대안-국사교과서는 아니거든요. 아 그리고 저는 "민족주의"로 총칭되는 일련의 운동이나 경향성과는 거리가 상당합니다. 민족주의자라고 비판하지는 말아주세요.

  • 작성자 11.01.25 01:20

    그네들이 수십년전부터 역사학대회에 참여해 다른 다양한 역사학자와 교류와 담론을 나눴고 사학자중에서도 그들에게 동조하는 자가 많다는 것을 제시하니까, 꼴랑 그것에 대한 반론으로 드는 것은 개중에 박지향교수가 서양사 전공자이기 때문에 국사학 전공자라기엔 무리가 있다는 것 뿐이군요. 그쪽이 말하는 [시민을 위한]한국역사학이라는건 반드시 한국사의 맥락을 짚는 국사학계의 국사학과 출신교수이여야 다룰 수 있답니까. 여전히 편견에서 못벗어나시는 군요.

  • 작성자 11.01.25 01:11

    그리고 시민교육에서 민족을 빼고 이야기할 수 없고, 그것을 부정하면 국헌을 부정하는 것이며, 민족으로서의 시민공동체의 맥락을 국사학계가 전반적으로 잘 짚어왔다라.. 제가 이걸 어디서부터 반론을 할까요. 종래의 국정교과서는 과잉된 민족주의의식 축적으로 세계적 우수성과 선진자본주의 사회와의 동질성을 주장하던 자본주의 맹아론을 바탕에 깔고 근현대사의 시민의식을 교육했습니다. 조선인은 본래 내재적으로 자본주의를 발전시킬만큼 우수한 민족이었는데, 순전 일제의 비겁한 침탈에 의해 그 발전가능성이 꺾였다는 식으로 말이지요.

  • 작성자 11.01.25 01:15

    그러나 조선은 애당초 외부와의 교류 없이 내재적 발전을 통한 자본주의자체 가능성이 없는 나라였고, 그런 움직임이 안보였다는건 익히 다양한 실증사례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이미 해외학계에서는 "오렌지 밭에서 사과를 찾는" 짓이라는 악평을 받을 정도입니다. 사정이 이럴진데 국정교과서가 민족사로서의 발전맥락을 잘 짚는다고 할 수 있단 말입니까. 과잉된 민족주의로 인해 자체적 발전상을 과장하고 외부로부터의 피해를 과장하여 피해망상증에 걸린 국정교과서의 민족사 서술이 과연 맥락을 충분하 잘 짚어내고 있는 것입니까.

  • 작성자 11.01.25 01:35

    게다가 민족사적 맥락이 나왔으니 말인데, 교과서에서 그려내고 있는 민족사적 맥락이 어디 반일을 위한 맥락이지 모든 사람의 생활상과 사회상을 대변하는 통합적인 차원에서의 민족의 삶을 그려내는 맥락입니까? 개항으로 인해 외부와의 상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사회분업화가 촉진되고 농가소득이 증가하고 논가격과 지대가 그이전까지 게속 하락세이다 이때부터 상승하는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움직임과 활성화가 보였는데, 현 교과서는 어떻습니까? 38페이지부터 "외세의 침략적 접근과 개항"이라고 목차를 써놓고 개항이후부터 불평등조약 운운하며 일본을 비판하는 내용밖에 없고, 사회경제적 변화상을 설명하는 구절은 코딱지만큼도 없

  • 작성자 11.01.25 02:12

    습니다. 있다면 오로지 수탈되고 침체되었단 표기 뿐입니다.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것은 농민이고, 그시기 민족으로써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 역시 농민인데 정작 농업경제의 변화상을 한까치도 못캐치하고 오로지 수탈성과 침탈성만 운운하면 그게 민족사입니까? 도대체 민족사가 뭔데요? 어떻게 살아왔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 구성원들의 실질적인 삶을 그려내야 민족사 아닙니까? 근데 국정교과서는 어떤데요? 개항기 민중들의 삶이 어떤식으로 변했는지 단 한구석이라도 제대로 분석하고 있습니까?

  • 작성자 11.01.25 01:44

    근대적 의미의 사유재산권이 일제토지조사사업에 의하여 확립되었는데, 국정교과서는 아직도 독립운동연구가 신용하가 내세운 연구성과에 입각하여 일제가 대부분의 농토를 국유지로 빼앗아 갔다는 그 논파된지 20년도 더된 설을 아직까지 바꾸지도않고 그대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민주주의를 논의할 떄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국가가 개인의 재산권과 재산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자유를 충분히 보장하는가이고. 이것이 바로 사유재산권인데. 이 사유재산권은 토지조사사업으로 인해 확보된 것입니다.

  • 작성자 11.01.25 01:57

    그런데도 그 의의는 고려해보지도 않은체 정작『토지조사사업보고서』에서는 민의 사적 소유권을 인정하고, 종래 대한제국의 국유지인 역둔토를 연고소작인에게 불하했다는 사실을 싸그리 외면하고 일제가 사유재산권을 훼손하고 농민들에게 토지를 빼앗아 갔다고 거짓말을 늘어놓습니다. 게다가 일제시대에 대한 서술은 어떻습니까? 거의 대부분이 반일민족운동, 독립운동, 해외독립운동에 대한 서술들이 주류가 되고 민중사에 대해서는 코딱지만큼 서술합니다. 교육이라고 나오는건 식민지적 왜곡교육이 주류였다고 반일적 서술을 늘어놓고, 음악도 반일독립운동위주, 노동운동에도 일본인 경영자의 조선인 차별행위가 중점입니다.

  • 작성자 11.01.25 01:54

    도대체 그시기 조선에서 독립운동에 참여한 사람이 전 인구대비 몇퍼센트나 된답니까. 아무리 많게 잡아도 독립운동에 참여하지 않은 조선인의 숫자가 비율상으로든 절대값으로든 훨씬 더 많습니다. 그러한대도 정작 그시기 조선인에 대한 서술은 독립운동과 때어놓은것은 거의 한마디도 다루지 않습니다. 그시기 1인당 평균신장이 증가하고, 인구가 증가하고, 조선인 회사설립과 공장개설이 늘어나고, 조선인의 교육열이 높아져 진학율과 유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농촌에서는 관개를 위해 양수기가 동원되고 교통과 통신이 정비되는 등 사회간접자본이 형성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는데 요런 것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의 서술도 없습니다.

  • 작성자 11.01.25 01:58

    만약에 그러한 긍정적 근대상에 대한 변화에 대한 서술이 있다면 오로지 일제침탈전 대한제국, 구한말때 변화에 대한 서술뿐입니다. 구체적으로 민족을 구성하는 구성원 개개인이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한 통촬이나 분석은 반일과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는 단 한마디도 없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놈의 민족사입니까. 반일민족주의에, 반일민족주의에 의한, 반일민족주의를 위한 반일민족주의양산형 역사교육이지.

  • 작성자 11.01.25 02:08

    심지어 해방이후에도 반일타령입니다. 북한도 못한 친일파 청산을 남한에서 못했다고 투정을 부립니다. 그것도 전시하 약 3~5년간 독일에게 점령당했던 프랑스의 나치협력자 대숙청을 30년 넘게 식민지 예속상태였던 한국과 동일선상에 비교하면서 "친일파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과오는 우리 현대사의 옥죄는 굴레가 되었다."(p.266)고 하는데 이게 건전한 시민의식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내용입니까?

  • 작성자 11.01.25 02:28

    또한가지... 도대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대한제국을 계승했다는건 뭘보고 하시는 말씀이십니까? 그리고 계승하지도 단절되지 않는 모호한 입장이라는 비판은 뭘보고 하는 비판입니까.

  • 11.01.25 05:55

    댓글을 11개나 달아주시는 친절함 덕분에 댓글로 못달고 따로 글을 썼습니다^^ 읽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1.01.23 23:50

    덕분에 마지막 "자위"대 잘 감상했습니다.

  • 11.01.24 04:51

    시대정신이라고 해서 그 음모론 징하게 나오는 양놈 다큐 말하는건줄 알았어요...

  • 11.01.27 12:08

    헐 나도 그거인줄알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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