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반은 재미있었는데, 후반은 좀 지루해지더라고요. 평작 이라기엔 좀 아쉽고, 그렇다고 수작이라기엔 또 부족해 보이고. 그 중간 어디쯤으로 하겠습니다.
마스크걸의 연출이 김용훈 감독님으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 연출하신 분입니다.
지잡짐(너무 길어서, 제 마음대로 좀 줄였습니다)을 보신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영화가 시간이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따라갑니다. 그러다보니 사건이 뒤엉키기도 하고, 교차되기도 하고, 별도로 진행되기도 하는 등 진행이 좀 복잡한편이죠. 대신 서로 스쳐지나가던 인물들이 하나의 사건을 엮어나가고 그게 드러날때, 그 카타르시스와 재미가 있죠. 또 불편함을 유발하는 캐릭터들(배성우-지배인, 정우성-윤제문, 신현빈-남편, 전도연-사채업자)이 적극적으로 배치되었고 그 캐릭터가 만들어주는 긴장과 재미가 상당했죠. 장르적으로 보자면 느와르, 스릴러, 피카레스크 정도 될껍니다.
꽤 길게 적었는데, 마스크걸에도 거의 고스란히 드러나는 특징들이죠. 지잡짐을 보신분들이라면 대부분 기시감을 느끼셨을겁니다. 아마 감독이 이 쪽에 애정이 있고, 자신도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잡짐은 굳이 따지자면 수작은 되는 작품이라고 봤거든요.
그런데 그 영화의 특징들이 드라마로 고스란히 옮겨오니, 좀 애매해지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인물 중심의 진행은, 비선형적인 진행이긴 했지만 옴니버스에 더 가까운 형태로 바뀌었고 각 사건-인물이 모이면서 폭발하는 재미는 많이 줄어들더라고요. 또 아무리 같은 19금이라고 하더라도 드라마가 되다보니 불편함에서 오는 긴장, 절대적인 악함 등의 자극적인 부분이 옅어지면서 전반적으로 색깔도 좀 약해진 느낌이였고요. 특히 지잡짐의 불편함과 긴장이 육체적인 폭력에서 기반했다면, 마스크걸은 사회적인 폭력이 지금 연출된것 보다는 더 강했어야 하지 않나 싶네요.
기존 한국드라마 판에서는 절대 나올수 없는 작품이라 넷플릭스에 감사하기도 하지만, 기왕 넷플릭스 오리지날이라면 지금 나온거 보다는 더 쎄게 지를 수 있었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박찬욱 외에 이렇게 벽지에 힘주는 감독이 또 있다고? 싶어서 찾아보니 역시나 류성희 미술감독님 작품이네요ㅋ
- 지잡짐도 배우들 연기(특히 전도연 ㄷㄷㄷ)가 대단하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마스크걸도 그렇네요. 염혜란씨야 말할것도 없고 아예 데뷔작인 신인들도 연기가 잘 나온거 보면, 연기 디렉팅도 매우 좋은 감독님이신가 봅니다.
- 이게 한 인물을 여러 배우가 연기하다보니 어쩔수 없이 외모도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 고현정씨 외모가 ㄷㄷㄷ 이제는 나이가 아니라 연세라고 이야기 해야하는 연배시지만, 얼굴형이라던가 기본 틀이 어마어마한 미인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 김모미 3인방, 이한별-나나-고현정씨 모두 키가 170cm네요. 물론 디테일한 신체 사이즈는 다르겠지만, 키를 정확하게 맞춘것도 좀 신기하네요. 고현정씨 고정해놓고 170cm 짜리 배우 리스트 가져다놓고 뽑았나?
- 안재홍씨는 주연급인데 살짝 찌질하다? 하면 섭외 1순위 배우인거 같습니다. 이쪽 계열(?)에서는 그냥 탑이라고 봐야할듯ㅋㅋ
첫댓글 웹툰을 예전에 엄청 재밌게 보고 드라마도 기다하면서 반쯤봤는데 재밌게보고있습니다. 캐스팅을 정말 잘한것같네요 성인부터 아역까지 웹툰에서 캐릭을 그대로 뽑아온것같은정도로 씽크로율이 좋네요
전 보다가 와..이거 염혜란 배우 주연작이구나(감탄하면서)라고 하면서 봤습니다. <더 글로리>도 그렇고 <달짝지근해: 7510>도 그렇고 뭐랄까, 이제 염혜란 배우 주연작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ㅎㅎㅎ
주오남은 진짜 ㅋㅋㅋ 안재홍이 이쪽에선 탑일듯
전 스토리 연기 모두 완벽햇네요 어제 7화까지 몰아봣습니다 강추에요
왜 후반에 긴장감이 떨어질까 생각해봤는데 개인적으로 배우들 외모가 이뻐서 음침한 분위가 안느껴지더라구요
저는 수작이라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다 훌륭한 거 같아요.
다만 좀 아쉬운 건, 주인공 교체가 좀 잦았던 거 같아요. 마지막에 나나로 끝까지 밀고 가는 게 더 좋지 않았나 싶어요.
물론 후반부에 보여준 고현정의 연기력을 나나가 커버하지 못할 거 같지만, 배우의 얼굴 확 바뀌어 몰입도가 떨어진 것보다 낫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전 엄혜란님의 연기력이 매누 인상 깊었어요.
이건 시즌제도 아니고 7화에 완결인가요? 약간 안끌려서 아직 안보고있는데 7화 완결이면 오늘 봐야겠네요~
넵 완결입니다
여배우들이 예뻐서
그분들 나가고 몰입도가 떨어졌습니다
나나가 진짜 잘생겼더라구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