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군산의 한 요양원이 치매 환자의 성기를 비닐봉지로 싸고 그 위에 기저귀를 채웠다는 폭로가 나왔다.
글에 따르면 A씨는 4년 전 전두측두엽 치매를 앓기 시작해 최근 상태가 나빠져 지난 2월3일 군산의 한 요양원에 입소했다. 말을 잘하지 못하고 침대에 항상 누워있어야 해서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생활이 어려웠고 사고로 오른팔을 잃어 3급 장애 판정도 받았다고 한다.
A씨 아내는 "면회를 하러 갈 때마다 남편이 매번 울었다"며 "(요양원에서) 잘 먹고 잘 지내고 있으니 걱정 말고 마음 편히 지내도 된다고 해서 뭔가 찜찜한 기분이 들었지만 믿었다"고 했다. 그로부터 두 달이 흘러 지난 19일 A씨 면회에 간 날 사건이 터졌다고.
그날 따라 남편이 너무 이상했던 아내가 요양원 내 폐쇄회로(CC)TV를 확인해 봤더니 보호사들이 4인실에서 가림막도 없이 기저귀를 교체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집에서 기저귀를 갈아줄 때도 수치심으로 힘들어했던 남편이었기에 아내는 A씨를 퇴소시켰다.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에 따르면 사람들이 보고 있음에도 노인의 성적 부위를 드러내고 기저귀를 교체하면 '성적 학대'에 해당한다.
그의 아내는 당시 A씨 상태에 대해 "몸 케어도 전혀 돼 있지 않아 발이 한 달은 안 씻은 발 같은 상태였다"며 "기저귀를 바꿔주려고 푼 순간 뉴스에서나 보던 사건이 눈앞에 펼쳐졌다"고 했다.
A씨의 성기가 속 기저귀 뭉텅이를 넣은 일회용 비닐봉지에 싸여 묶여 있었다는 것.
그의 아내는 그날로 전북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에 학대 신고를 했고 지난 22일 조사를 받았다. 조사관은 기저귀 교체 시 가림막을 하지 않은 것을 두고 성적학대가 맞다고 봤다.
이후 이 기관은 A씨가 입소했던 요양원에 대해 한 차례 방문 조사했다. 기관 관계자는 머니투데이에 "다른 입소 노인에 대해서도 유사한 일이 있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조사를 진행했다"며 "사실관계가 확인이 된다면 지자체에 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판정 결과에 따라 지자체가 시설에 대한 행정 처분을 검토하는 수순이다.
다른 게 문제면 다른 걸 기사로 내면 되지 원래 하는 걸 학대처럼 메인으로 쓴 건 더 자극적으로 어그로 맞잖아. 나처럼 모르는 사람들 현혹시키려고. 난 발 얘기도 신빙성 좀 떨어졌어. 오픈된 상태에서 가는 것만 지적하긴 부족했다고 생각해서 이것저것 다 살붙인 거 같은데 문제만 투명하게 지적하고 개선됐으면 좋겠음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거 기스모라고 부름 원래 하던건디..
기저귀값아끼고 오줌 새는거 막으려고 여자환자랑 좀 다르게하더라
오양병원에선 폴리껴버리면 되는데 요양원은 폴리 못끼고 유지힘드니까 엉덩이 짓무르기 시작하면 많이들 해놓더라
소변 안닿으니까 욕창 악화속도도 느려지고
기저귀값도 아끼고 (쓴 양 체크해서 보호자들한테 별도비용 부과하는데가 많음.. 많이나오면 많이나왓다고 컴플검)
!!
요양원에서 온 환자들 저거 하는 사람 많더라 기스모라고 부름.. 5명에 1명 정도는 하는듯
。 🎀 𝒮𝒾𝒷𝒶𝓁 🎀 。 좃같네 진짜 하
가림막 안하고 가는 건 좀 오바 아닌가ㅠ
고추를 비닐로 싸놨다는거야??? 왜??
기스모 가정에서 간병하는 사람들도 하던데
제목이 조금 자극적인듯
이거 거의 대부분할걸…
기스모 원래 많이하는건데… 안갈아주고 너무 오래 하고 있거나 피안통하게 하는거 아니면 훨씬 깔끔하던데!!
뭐 저거만 문제는 아니엇겟지만서두
기스모 많이들 하긴 함
오 남자들은 저렇게 하는구나.. 요양원에서 일하는디 기저귀값 엄청 듦 ..기저귀를 본인 돈으로 사는거라 돈 없는 사람들은 최대한 아껴야 하긴 함
기스모 하는것만 지적하는게 아니잖아.. 늙고 병든 사람들은 수치심도 안느끼는줄아나? 그리고 발도 안씻긴거같았다는거보니까 전체적으로 케어가 엉망이었나보네
다른 게 문제면 다른 걸 기사로 내면 되지 원래 하는 걸 학대처럼 메인으로 쓴 건 더 자극적으로 어그로 맞잖아. 나처럼 모르는 사람들 현혹시키려고. 난 발 얘기도 신빙성 좀 떨어졌어. 오픈된 상태에서 가는 것만 지적하긴 부족했다고 생각해서 이것저것 다 살붙인 거 같은데 문제만 투명하게 지적하고 개선됐으면 좋겠음
22
...? ㅁㅊ
솔직한 말로... 가족 간병아니면
간병에 큰 기대?희망?가지면 안됨...
2 내가 못 봐서 맡긴 가족을 남이 꼼꼼하게 봐준다? 불가능함..
삭제된 댓글 입니다.
ㄴㄴ 기스모 비닐채우고 비닐안에 속귀저귀 대고
겉에 기저귀를 또 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