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종합박람회 개최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Econexia' 구축
2020-10-29 김다희 콜롬비아 보고타무역관
-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과 보고타 상공회의소, 디지털 생태계 플랫폼 구축 -
- 플랫폼상 온라인 박람회 개최를 통한 기업-바이어 간 거래 활성화가 주요 목표 -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과 보고타 상공회의소(CCB)가 언택트 시대에 맞춰 디지털 박람회 플랫폼을 개발했다. Corferias 전시장이 코로나19 감염 대응을 위해 임시병상 설치 장소로 선정되고 국가 보건비상사태 선언으로 50명 이상 군집 금지령이 발표되면서 보고타 대표 전시장의 운영이 중단됐다. 이런 문제 상황을 해결하고 기업 간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Corferias와 CCB가 협력해 'Ecosistemas'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5개 디지털 생태계 비즈니스 상담
Ecosistemas는 5개 산업군으로 분류돼 있고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대표 전시회들이 산업별 종합박람회로 통합됐다. 산업별 박람회 개최 일정이 지정돼 있고 이와 연계한 1:1 비즈니스 상담회도 진행된다.
주요 산업별 종합박람회 개최기간
자료: Corferias, CCB, Econexia
산업별 종합박람회로 통합된 주요 오프라인 전시회
산업 | 오프라인 전시회명 |
패션 | |
농업/식품 | |
제조 및 환경산업 | |
창조경제 | |
생활 & 소비 | |
자료: Corferias, CCB
현재 진행 중인 박람회 산업 분야, 농업과 식품
패션산업(의류, 섬유, 섬유 제조 기계, 염색 등) 박람회는 이미 종료됐고 현재 농업·식품 산업 박람회가 진행 중이다. 농업·식품 산업은 에너지 연료, 포장기기, 농기계, 농산물, 축산사료, 애완동물 관련 용품 등 약 60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돼 있으며 120여 제품이 등록돼 있다.
농업 식품 박람회 참여분야
자료: Econexia 농공업과 식품 박람회 플랫폼
박람회 참가 등록 및 활용 방법
디지털 생태계 플랫폼의 목적은 기업-바이어 간 정보 교환 및 거래 활성화이다. 특히 1:1 온라인 상담회와 박람회를 연계한 동시진행으로 보다 쉽게 관심 바이어와 상담 주선이 가능하다. 기업의 온라인상 등록된 제품이 플랫폼상에 소개되고 바이어가 해당 제품에 관심이 있는 경우 온라인상 해당 기업과 미팅을 신청할 수 있으며, 기업은 실시간으로 바이어의 상담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수락할 수 있다.*
주*: 기업은 미팅이 가능한 시간과 요일을 사전에 설정 가능
1:1 상담회 참가 및 제품 등록 방법
등록절차 | 관련 이미지 |
STEP 1 | 화면 상단 배너 오른쪽 하단에 New participant Registration 클릭 |
STEP 2 | 판매를 원하는 경우 seller를 선택한 후 Pre-registration 클릭 |
STEP 3 | 기업 및 개인정보 입력 후 ID 및 비밀번호 생성 후 Pre-registration 클릭 (*가 표시된 메뉴는 반드시 기입할 것) |
STEP 4 | 산업 활동분야 정보 입력 |
STEP 5 | 제품 정보 입력 및 박람회에 초대하는 기업 정보 입력 후 Finish 버튼 클릭 |
자료: Econexia 농공업과 식품 박람회 플랫폼
전문가 코멘트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 해외영업 담당자 Angelica Garzon은 KOTRA 보고타 무역관과 인터뷰를 통해 이번 '농업·식품'분야 박람회에 현재 700여 명의 바이어와 약 300개사의 기업이 등록됐다고 밝혔다. 10월 16일 기준 약 1300건의 1:1 비즈니스 상담회가 주선됐으며, 주요 해외 참여국은 브라질, 칠레, 코스타리카, 쿠바, 엘살바도르, 미국, 이탈리아, 멕시코, 파나마, 베네수엘라라고 언급했고 우리나라 기업 참가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자료: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 보고타상공회의소(CCB), Econexia 플랫폼,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