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순서
1.. 처음에 3장의 카드를 받아서 두 장은 자기가 들고 한 장은 오픈을 한다.
*** 이때 상대방을 속이기 위하여 등급이 될 확률이 적은 3장 중의 한 장을
오픈 하는 것이 비결이다.
2. 현재 오픈되지 않은 카드 2장과 오픈되어 있는 카드 1장이 있는데 이때부터
배팅을 한다. 배팅금액은 화면에 표시되어 있으나 잘 모를 때는 주로 하프
금액만을 배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용어의 뜻
(1) 하프 : 바닥에 놓여있는 금액의 반절을 배팅한다는 의미
(2) 콜 : 앞 사람이 배팅한 금액만큼 똑같이 배팅한다는 의미
(3) 레이스 : 앞 사람이 배팅한 금액보다 2배만큼 배팅한다는 의미.
(4) 첵 : 금액을 배팅하지 않고 그냥 카드를 받고 싶다는 의미
3. 배팅이 끝나면 다시 카드 한 장을 받아서 오픈한다. 오픈되지 않은 2장과
오픈된 2장으로 고민을 해야 한다. 나머지 아직 받지 카드 3장 중의 하나를
받아서 등급을 만들어야 하는데 상대방이 나보다 더 좋다고 생각될 때는
죽어야 한다. 대부분 혹시나 하다가 돈을 잃게 된다.
그러나 히든카드가 좋은 등급으로 성립될 경우 상대방을 이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맛으로 카드를 하다가 패가망신하게 된다.
이와 반대로 좋지 않은 카드를 들고 있어도 배팅을 계속 레이스 함으로서
상대방이 오해를 하여 죽도록 만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뻥카"라 한다.
그런데 "뻥카"는 드물다. "뻥카"하면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이때도 배팅을 한다. 배팅이 끝나면 다시 또 5장째 카드를 받아 배팅을
하고 다시 또 6장째 카드를 받아서 상대방의 오픈된 카드와 비교하며
배팅할 것인지 죽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 아무리 좋은 카드를 들고 있어도 상대방이 빨리 죽는다면 자기가 가져오는 돈이 적기 때문에 끝까지 상대방을 속여서 함께 가야 한다.
4. 마지막 7장째 카드는 오픈되지 않아 히든(hidden-숨겨진) 카드라 한다.
오픈된 카드 4장과 오픈되지 않은 카드 3장 합쳐서 7장중에서 높은 등급을 가진 사람이 승리하는 것이 포카이다.
<카드의 종류와 순서>
1. 종류의 높은 순서
스페이드(♤-검은)-하트(빨간)-클로버(검은)-다이아몬드(빨간)
2. 종류별 높은 순서 : 카드는 1 이 제일 높다.
1(에이스)-K(카)-Q(큐)-J(자니)-10-9-8-7-6-5-4-3-2
<등급별 높은 순서> 7장 중에서 5장이 아래와 같이 조합되어야 한다
1. 로티플(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 : royal strait flush)
같은 모양으로서 1(에이스)-K(카)-Q(큐)-J(자니)-10 으로 이루어진 경우
카드가 최상의 숫자 5장으로 이루어진 경우이며 만일 두 사람이 클로버와
하트로 로티플인 경우 하트를 가진 사람 승리
예) 검은 스페이드 1-K-Q-J-10과 8(하트), 6(클로버) 인 경우
2. 스티플(스트레이트 플러쉬 : strait flush)
같은 모양이되 로티플이 아닌 경우로 숫자가 연속으로 이루어진 경우 :
예) 10-9-8-7-6과 나머지 2장, J-10-9-8-7과 나머지 2장
4. 포카(forker) : 같은 숫자 4장으로 이루어진 경우
4(스페이드)-4(하트)-4(클로버)-4(다이아몬드)
5. 풀하우스(full house-집)
같은 숫자 3장과 같은 숫자 2장인 경우
예) 9,9,9,7,7,J,10 인 경우 9 풀하우스(집)이라 한다.
4,4,4,6,6,1,8 인 경우 4 집이라 한다.
6. 플러쉬(flush) : 숫자와 상관없이 같은 모양으로 이루어진 경우
7. 스트레이트(strair) : 모양과 상관없이 숫자가 연속으로 이루어진 경우
예) 1-J-10-9-8-7-5 에이스 스트레이트
8. 트리플(tripple) : 모양과 상관없이 숫자가 3장인 경우
예) 8,8,8,7,5,4.2 인 경우
8. 투페어(two pair) : 모양과 상관없이 숫자가 2장씩 2 쌍인 경우
예) J,J,7,7,5,4,3 장 인 경우 자니 투페어라 한다.
8,8,6,6,5,3,2 장인 경우 8 투페어라 한다.
8. 원페어(one pair) : 모양과 상관없이 숫자가 2장씩 1 쌍만 있는 경우
예) K,10,10,8,7,5,3 인 경우 텐 원페어라 한다.
9. 노 페어(no pair)
상기와 같이 짝을 이루지 못한 경우로서 숫자가 높은 순서를 가진 사람이
승리한다.
예) 갑 9-7-6-5-4-3-2, 을 1-K-10-9-8-5-3 인 경우 을이 승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