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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스 드 블라맹크 Maurice de Vlamink(1876-1958)】 "폭풍 속의 추수 (Maurice De Vlaminck)"
모리스 드 블라밍크 (1876 - 1958) Vlaminck는 Vlaminck에 완전히 빙의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그의 힘입니다. 감히 말하건대, 그의 미덕은...
- 에마뉘엘 베네지(Emmanuel Bénézit), Dictionnaire critique et documentaire des peintres, pg. 600
블라밍크 그는 폭풍이다.
그 속에서 그는 농부의 땀방울 가득 녹여낸 주황빛 가득한 밀단을 수확한다.
공식적인 예술 교육을 받지 못한 대담한 예술가 모리스 드 블라밍크(Maurice de Vlaminck)는 30세의 나이에 마침내 자신의 작품을 공개적으로 전시하기 시작하면서 즉시 파리 예술계를 폭풍으로 몰아넣는다. 그는 지역 색채의 활기차고 거침없는 사용, 색채 필드 표현에 대한 자신감 있는 실행과 관심, 자연에 대한 섬세한 접근 방식을 결합하여 이러한 이분법적 요소를 대중에게 더욱 충격적으로 만드는 폭발적인 조합을 만들어냈다. 가장 중요한 포브 예술가 중 한 명이자 20세기 초반을 연 단명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예술 운동인 블라밍크는 기존의 이상에서 벗어나 이를 통해 후기 인상파 화가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와 폴 세잔(Paul Cezanne)과 같은 선배들의 혁신을 한 단계 더 나아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색상 팔레트를 도입했다. 모리스의 경력이 계속되는 동안, 그는 자연 경관에 대한 초기의 존경심과 관심을 결코 잃지 않았다. 그의 경력 후반부에 Vlaminck의 작품은 새로운 표현 스타일을 실험하는 능력을 보여주며, 따라서 그의 작품이 처음 시작될 때부터 특징지었던 자발성을 결코 잃지 않는다.
블라밍크의 가족은 사실 플랑드르 출신이었다. 그는 1876년 4월 4일 파리의 퐁텐 데 이노센트 건너편 피에르 레스콧 가 5번지에서 태어났다. 그는 부모님, 형제 자매와 함께 레 알 (Les Halles) 근처의 할머니 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고, 약 3 살 때 르 베시네 (Le Vésinet) 지역으로 이사했다. 그의 할머니는 Les Halles의 시장에서 일하셨지만 그의 부모님은 둘 다 음악가였다. 그의 어머니 Josephine Grillet는 피아니스트였다. 그의 아버지 Edmond Julien de Vlaminck도 피아니스트, 바이올리니스트 및 훈련 된 테너였다. 블라밍크는 음악이 제2의 천성인 것처럼 음악에 접근했지만, 어린 시절에 그에게 제공된 음악적 배경이 그의 경력 초기에 수입을 버는 편리한 수단으로 판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결코 그의 사랑이 아니었다.
블라밍크는 1893년 처음으로 회화에 대한 탐구를 시작했는데, 이는 그의 초기 경력을 특징짓는 "오로지 나 자신을 위해, 다른 어떤 것도 아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그의 초기 경력을 특징짓는 사고 방식이자 공개 전시회에 대한 그의 꺼림칙함을 설명해 준다. (Derain et Vlaminck: 1900-1915, pg. 43에서 인용) 블라밍크는 프랑세아 예술가 협회(Société des Artistes Français)의 회원인 로비숑(Robichon)이라는 교사와 함께 간단한 예술 수업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Chatou에서 함께 그림을 그린 Henri Rigal의 방법에 더 매료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블라밍크는 로비숑과 리갈의 제자로 간주될 수 있지만, 블라밍크는 의욕적이고 독학한 학생, 자신을 둘러싼 다른 예술가들, 그리고 경우에 따라 빈센트 반 고흐와 같은 이전 예술가들에게서의 예술적 영향을 추적할 수 있는 학생으로 간주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블라밍크는 이러한 경험에서 영향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예술적 스타일을 창조했다. 그는 다른 많은 예술가들의 경력을 결정짓는 학문적 훈련의 개념을 거부했다. 이러한 거부를 통해 블라밍크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예술과 예술을 창조할 수 있었다. 기질은 19세기 말에 와서 20세기를 여는 실험과 일치한다. 그것은 "회화의 확립된 질서에 대한 반란, 사회의 확립된 질서에 대한 반란, 동일한 도발 정신에 대한 반란"이었다. (Derain et Vlaminck : 1900-1915, pg. 23에서 인용) 그는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현대 예술가와 스타일에 반란을 일으켰지만 다양한 수단을 통해 반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그의 어린 나이에 블라밍크라는 예술적 현상은 아직 성숙하지 않았고 그는 여러 차례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다. 아주 어린 나이에 수잔 베를리(Suzanne Berly)와 결혼한 후, 두 사람은 블라밍크가 18세가 되었을 때 이미 두 딸 마들렌(Madeleine)과 솔랑주(Solange)를 낳았다. 그는 바이올린 레슨을 받고 파리의 야경을 떠도는 무작위 오케스트라에 바이올리니스트로 참여하여 어느 날 밤은 몽마르트르 쁘띠 카지노에서, 다음 날 밤에는 카페 데 프랭스에서 배회하며 얼마 남지 않은 돈을 벌었다. 4명의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그는 생계를 꾸릴 다른 수단을 찾아야 했고, 결국 당구장, 작가, 일반 노동자, 그리고 아마도 가장 놀랍게도 사이클 선수 등 여러 가지 다른 직업을 가졌다. Vlaminck는 지역 대회와 네덜란드에서 경쟁하기 시작했으며 그 과정에서 여러 경주에서 우승했다. 1896년 장티푸스와 싸우기 전까지는 블라밍크가 경주를 그만두지 않았다. 블라밍크의 많은 '직업'은 예술적 경력에 대한 어떤 생각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시대를 추월했음에 틀림없다. 블라밍크는 심지어 다음과 같이 말했다 (Klaus G. Perls, Vlaminck, New York: The Hyperion Press: 1941, pg. 51에서 인용):
화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내게 떠오른 것만큼 많이 떠오른 적이 없었다. 누군가 나에게 그림을 직업으로 선택하라고 제안했다면 나는 크게 웃었을 것이다. 화가가 되는 것은 사업이 아니며, 예술가, 연인, 경주자, 몽상가 또는 상금 수여자가 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것은 자연의 선물, 선물이다 ...
더 많은 사건들이 블라밍크의 예술적 성공과 보수를 향한 발전을 방해했다. 1897년 가을, 그는 3년간의 의무 군 복무를 위해 소집되어 브르타뉴의 작은 마을 비트레에 주둔하고 있던 70연대에 등록되었다. 그의 첫 번째 알려진 작품은 그의 연대를 축하하기 위해 그려진 장식으로 1899 년 복무 중에 완성되었다. 도착한 지 몇 달 후, 그는 육군 오케스트라로 전근하여, 정규군에게 주어지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유를 허락받았다. 그는 바이올린 레슨을 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었고 그곳에서 빅토르 위고, 기 드 모파상, 알퐁스 도데, 에밀 졸라의 저술과 드니 디드로, 칼 마르크스 등의 이론적 저술을 감상할 수 있었다. 블라밍크는 특히 졸라의 업적과 이상에 공감했으며, 졸라가 프랑스 정부의 인종주의와 편견에 대항하는 정치적인 성명을 쓴 그의 유명한 기사 "J'accuse"를 쓴 격동의 시기에 블라밍크가 드레퓌사드가 되는 것은 졸라의 깃발 아래 있을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블라밍크가 아나키스트 사상으로 전향한 것은 군대 복무 중이던 이 시기였다. 그는 "자신의 의견을 묻지 않고 무의미한 명령과 낡고 어리석은 것들에 순응해야 한다면 어떻게 개인으로 남을 수 있겠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들에게." (Perls의 Vlaminck, pg. 42에서 인용) 그는 프랑스 정치의 극좌파에 속했던 다른 예술가 및 사상가들과 어울렸다. 그의 경력 후반부에 블라밍크는 좌파 저널에 여러 편의 글을 썼는데, 그 중에는 Le Libertaire와 Anarchie에 실린 "Croquis de Révolte"와 Fin de Siècle에 실린 다른 글들이다.
1900년 7월, 병역 의무를 마치고 15일간의 휴가를 낸 블라밍크는 우연히 예술가 앙드레 드랭(Andre Derain)을 만나게 되었다. 잘 퍼진 이야기에 따르면, 두 남자는 7월 18일 같은 열차를 타고 타고 가던 중 열차가 탈선했다고 한다. 같은 해 9월 블라밍크가 군에서 제대한 후, 그와 드랭은 파리 외곽의 작은 마을인 샤투(Chatou)에서 공유할 작은 스튜디오를 찾았다. 한때 예술적 거주지였던 샤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로드 모네, 프레데릭 바질,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귀스타브 카이유보트, 알프레드 시슬리, 에드가 드가와 같은 사람들에 의해 버려졌기 때문에 블라밍크와 인구 과잉 도시 사회에 대한 그의 거부에 더욱 적합했다. 다른 사람들은 이 작은 마을을 떠났지만, 결국 이곳은 20세기 미술에서 가장 격렬하게 색채가 가득한 운동의 중심지 중 하나가 되었고, 세기 최초의 새로운 운동 중 하나가 되었다.
블라밍크는 "소년 시절의 대부분"을 여기에서 보냈다. 센 강 유역에서 시간을 보내고..." (Derain & Vlaminck: 1900-1915, pg. 108에서 인용) 샤투(Chatou)와 센 강(Seine River)을 따라 그는 "첫 번째 시도, 첫 번째 페인트 칠하기... 그들을 통해 파리 교외의 시골 지역을 가로지르는 강을 보면서 느꼈던 감정을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Derain & Vlaminck: 1900-1915, pg. 108에서 인용) 블라밍크에게 그림은 강요되거나 계획되지 않은 완전히 개인적이고 카타르시스적인 경험이었으며, 블라밍크의 말에 따르면 "내 생각에 질서를 되찾고, 내 욕망을 진정시키고, 특히 나 자신에게 약간의 순수성을 되찾기 위해. 선입견은 한 번도 없었다." (펄스의 Vlaminck, 50쪽에서 인용)
Derain과 함께 Vlaminck는 마침내 그의 예술적 경력을 시작했지만 대중이 아닌 자신을 위해 시작되었다. 두 사람은 그 후 10년 동안 서로의 가까운 친구로 지냈는데, 데레인은 지적인 사람이었고 블라밍크는 충동적인 사람이었다. 블라밍크는 "데랭도, 나도, 이 시기에 편하게 보헤미안, 나쁜 사람들이라고 불렸던 사람들이 아니었다: 우리는 단순히 비순응주의자, 아웃사이더였다..." (Derain & Vlaminck : 1900-1915, pg. 24에서 인용) 두 사람의 결합은 의심할 여지 없이 두 스타일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으며, 결국 새로운 스타일인 야수파의 지도자가 된 두 예술가 모두에게 강렬한 탐구의 기간으로 보아야 한다.
블라밍크(Vlaminck)와 데랭(Derain)은 산발적으로 여행을 다니며 자연 속에서 색채 기법을 완성했다. 블라밍크가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을 꺼렸던 것은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그러한 상업화된 추구에 대한 초기의 이상주의적 거부 때문이었다. 그는 1904 년 Salon des Independents에서 처음 전시했지만 Henri Matisse의 압력에 굴복 한 후에야 이듬해 Salon d' Automne에서 전시하여 8개의 작품을 전시했으며그 중 Les Bords de Seine à Bougival (Bougival의 센 강둑), La Fille de Ma Voisine (내 이웃의 딸), 인티미테 ( Intimacy), Les Bords de Seine à Nanterre (낭테르의 센 강 유역)는 절반이었다.
1905 년 Salon d' Automne 전시회에서 "fauves"또는 야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으며 미술 평론가 Louis Vauxcelles에 의해 미술사 전문 용어로 시작되었다. 많은 문체 운동의 창시와 마찬가지로, 그것은 경멸적인 명칭이었다. 처음에는 이 그림들이 네오 르네상스 조각품이 놓여 있는 같은 방에 부적절하게 걸려 있다는 사실에 재미를 느꼈던 Vauxcelles는 예술가들이 튜브에서 나오는 색을 노골적으로 사용하고, 지저분한 실행을, 공간 관계에 대한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을 거부하는 것에 불쾌감을 느꼈다. 이 "야수들"은 어린아이 같은 형태와 색채로 캔버스를 더럽혔다. 비평가들은이 예술가 그룹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일부는 호의적으로 반응했고, Vauxcelles와 같은 다른 일부는 분노로 반응했다.
부정적인 언론에도 불구하고 Vlaminck는 자신의 대담한 작품을 대중에게 소개한 직후 딜러에게 판매하여 이익을 남기기 시작했다. 수십 년 동안 아티스트를 지원한 미래 지향적인 파리지앵 딜러 Ambroise Vollard와의 유익한 관계가 시작되었다. 볼라르는 처음에 블라밍크에서 그림 한 점을 20프랑이라는 보잘것없어 보이는 금액에 구입했지만, 며칠 후 블라밍크에게 그의 스튜디오에 있는 모든 작품에 대해 6000프랑을 제안했다. 재미있게도, 블라밍크는 마치 자기가 상인을 속인 것 같은 기분이 들었고, 자기가 조각한 나무 탁자를 그에게 내밀었다. 블라밍크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늦게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지만, 30세의 나이에 마침내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 그의 이름은 거의 모든 진보적인 전시회와 살롱에서 찾을 수 있었다: Salon des Indépendants, Salon d'Automne, Exhibition de la Libre Esthétique, Exposition du Cercle d'Art Moderne, 개인 갤러리 전시회 등 매년 그의 이름은 가장 진보적인 모든 전시회와 살롱에서 찾을 수 있었다. 프랑스, 독일, 영국, 러시아, 미국, 벨기에 및 기타 유럽 국가의 다른 국가. Vollard는 또한 Vlaminck가 템즈 강을 칠하기 위해 영국으로 여행하도록 격려했다. 그는 1911년에 런던에서 2주를 보내며 그렇게 했다.
야수파는 1907-08년경에 사라져 버렸다. 1907 년부터 다음 10 년까지, Vlaminck의 스타일은 전환기에있었다. 1907 년 세잔 회고전 이후, 블라밍크는 형태와 구성을 구성하는 데 세잔의 기하학적 원리 중 일부를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1910 년경까지이 영향을 보여주었다. 그의 이전 야수파적 관심은 이제 입체파 작품의 지적인 영향과 결합되거나 아마도 도전을 받고 있었으며, 그가 조화시키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혼란스러운 일련의 영향을 생산했습니다. 블라밍크 자신은 야수파에 환멸을 느꼈는데, 그 이유는 그림이 "캔버스에 직접 튜브를 대면 곧 너무 매끄러워지기 때문에... 나는 유감스럽게도 내 작곡이 조화롭고, 불협화음이고, 단조로운 일련의 색깔 있는 리듬으로 축소되었고, 단순화에서 단순화로 내가 장식의 함정에 빠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장식적인 정신이 저를 그림 그리는 것을 잊게 만들었어요." (위험한 코너킥, 15페이지) 입체파가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에 빠르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Vlaminck 자신이 입체파 관점으로 기울어 진 작품을 제작했지만 그에게는 다소 신비한 표현 방법으로 남아있었습니다. 그는 나중에 "입체파는 예술의 부정이었다 그림의. 여러 해 동안 그것은 무서운 혼란을 초래했다." (Jean Selz의 Vlaminck, Milan: The Uffici Press, 1963, pg. 64에서 인용) 그는 자신의 작품을 입체파에 완전히 넘겨주지는 않았지만 피카소 (Picasso) 나 브라크 (Braque)와 같은 다른 예술가들과 아프리카 예술에 대한 관심을 공유했으며 아프리카 가면의 초기 수집가 중 한 명이었다.
Vlaminck의 이름은 가장 진보적인 예술가, 전시회 및 살롱 그룹의 일부가 되었다. 그는 예술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람들 중 몇 명과 관계를 유지했거나 적어도 지인을 유지했다 : Matisse, Braque, Picasso 등. 1908 년 파리의 갤러리 볼라드 (Galerie Vollard)와 같은 개인전이 그를 위해 조직되었습니다. 1910 년 작가이자 비평가 인 로저 프라이 (Roger Fry)는 런던의 그래프 턴 갤러리 (Grafton Galleries)에서 "마네와 후기 인상파"라는 제목의 전시회를 개최하여 블라 밍크의 작품 8 점을 선보였습니다. Vlaminck의 작품의 인기는 계속해서 국경을 넘었고 1912 년 뮌헨의 Blaue Reiter 그룹 전시회와 Der Sturm 전시회에서 독일 표현주의자들이 프랑스 야수파와 가장 밀접한 스타일 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표현 주의자로 분류되었습니다. 그는 심지어 악명 높지만 영향력 있는 1913년 뉴욕의 무기고 쇼의 일부이기도 했는데, 바로 그 쇼에서 마르셀 뒤샹의 누드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그러한 대담한 비유적 해석에 익숙하지 않은 미국 관객들로부터 비판의 물결을 불러일으켰다.
이 시기는 블라밍크 자신이 자신의 저작을 출판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1902 년에 그는 Vlaminck가 쓰고 Derain의 30 개의 그림으로 삽화를 그린 D' un Lit dans L' Autre를 출판했다. 그는 또한 올해 또 다른 소설 Tout Pour Ca를 쓰기 시작했는데, 이듬해 봄에 완성한 주인공은 Derain에서 느슨하게 영감을 받았다. 1907 년에 그는 Fernand Sernada와 다시 협력하여 Ames de Mannequins를 출판했다. 그는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상당히 광범위하게 출판을 계속했다. 나중에 그는 1953 년에이 예술가의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작품 인 Tournants Dangereux를 출판 할 예정이며,이 작품은 나중에 사후에 Dangerous Corners라는 제목으로 영어로 출판되었다.
제 1 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자 Vlaminck는 루앙으로 보내졌고 몇 달 후 군수 공장에서 일했으며 슬프게도 다음 4 년 동안 그 생활을 유지했다. 전쟁으로 인해 블라밍크는 분개했고 승리 축하 행사에 참여할 수 없었다. 그는 전후 시대의 번영을 거부하고 무기한 파리로 돌아가는 대신 Valmondois로 이사했다가 나중에 1925 년에 "La Tourilliere"라고 불렀던 Rueil-la-Gadeliere의 농가로 이전했다. 그는 은퇴하여 Eure-et-Loir 지역의 작은 마을로 이사했고 이 시점부터 그림을 팔기 위해 파리로 돌아왔다.
Vlaminck가 그래픽 아트를 실험하기 시작한 것은 그의 경력 후반부였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풍경에 대한 관심을 계속했다. 그는 처음에는 목판화와 판화로 시작했지만 몇 년 후 수채화로 전환했다. 1921 년에 그는 처음으로 석판 인쇄를 시도하여 그의 그림 중 하나 인 Coupe de Fruits (과일 잔)를 기반으로 석판화를 실행했다. 1926 년에서 1928 년 사이에 그는 동판 조각으로 적극적으로 작업했습니다. 1930 년 이후 그는 다음 16 년 동안 석판 인쇄를 포기했으며 2 년이 지나서야 석판 인쇄를 포기했다 그의 죽음 전에 그는 그의 문학 작품 중 하나 인 La Tête Tournée를 설명하기 위해 다시 석판 인쇄를 시작했다.
블라밍크는 이 시점부터 뤼유 라 가델리에르(Rueil-la-Gadeliere)에 머물며 풍경화, 정물화, 꽃화 등을 그렸으며, 동시에 그의 경력 초기에 '모더니스트' 중 한 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떠오르는 예술가들의 모더니즘 운동을 비난했다. 불행히도 그의 경력 후반기에 그의 방대한 작품은 그의 초기 Fauve 작품에 의해 종종 가려진다. 이러한 간과는 블라밍크가 그의 후기 작품에서 놀라운 변화를 일으켰다는 사실, 그리고 유능한 예술가가 풍경을 편안하게 다룰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들을 간과하는 것이다. 그가 그림을 계속 그리면서 그의 팔레트는 어두워지기 시작했고 그의 실행은 자연에 대한 자연주의적 표현에 더 의존했다. 이 작품들에서 우리는 각각에서 유사한 요소를 발견합니다. 작은 나무와 소박한 집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작은 마을을 가로지르는 황량한 길. 그는 격동하는 하늘을 표현하는 대가가 되었으며, 깊고 어두운 색조와 강렬한 흰색을 대조시켜 그의 작품에 입체감을 더했다. 그의 후기 작품은 자신감 넘치는 실행력과 톤과 색상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한 변화뿐만 아니라 그러한 주제를 비하할 위험이 있는 모더니즘 트렌드에 비추어 자연에 대한 관심을 희생하지 않으려는 의지로 인해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 어쩌면 그가 말년에 완성한 색 이론에 대한 지속적인 이해 덕분에 처음에는 완전히 익숙하지 않았던 이론인 매력적인 캔버스를 그릴 수 있었을 것이다. 그는 경력이 끝날 때까지 그림을 계속했다. 그는 1958년 10월 11일 Rueil-la-Gadeliere에 있는 자택에서 사망했다.
블라밍크는 초기에 물감을 탐구하던 초기에 자신이 "본능에 의해 서투르게 구성되었다"고 인정했지만, 바로 이 자유, 과거의 전통으로부터의 자유, 학문적 훈련으로부터의 자유, 대중에게 호소해야 할 필요성으로부터의 자유, 블라밍크는 결국 자신을 둘러싼 자연 세계를 민감하게, 그러나 종종 폭력적으로 표현하는 예술가가 되었다. 그의 경력이 끝날 무렵에도 주변의 상반된 경향을 감안할 때 그는 계속해서 다른 스타일로부터 자유를 유지했으며 그에게 영감을 준 풍경과 바다를 계속 그렸다. 그는 "나는 모든 것을 변명할 수 없는 단 하나의 생각으로 거기에 색을 넣었다. 나는 더듬거리며 그림을 그렸고, 오로지 나 자신을 위해 그림을 그렸고, 그게 전부였다." (Perls의 Vlaminck, pg. 45에서 인용) 그러나 블라밍크는 종종 그의 전체 예술 경력의 10%도 안 되는 시기인 야수파 시대로만 기억되지만, 블라밍크는 끊임없는 과도기 상태에 있던 예술가였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그는 순수하고 규제되지 않은 색으로 시작했지만 경력이 끝날 무렵에는 이러한 초기 성향을 거부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으로 이동했다. 어찌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는 자연을 그리고자 하는 욕구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았다. 그의 색채와 실행은 모두 그의 경력이 끝날 무렵 더 "사실적"으로 변했을 수 있지만, 그는 야수파 예술가로만 기억되어서는 안 되며 자신의 감정과 예술적 감수성을 사용하여 수십 년에 걸친 작품과 수많은 예술적 움직임과 스타일을 창조한 진정으로 재능 있는 사람으로 기억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