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섭취하면 건강에 좋은 채소중 하나예요. 외형상 오이와 흡사 비슷하게 생겼는데 수세미가 주름이 더 져있답니다.
수세미는 건강식 또는 다이어트식으로 많이 쓰이며, 좋은 효능도 있습니다. 그럼 수세미 먹는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수세미 먹는방법
- 수세미 차를 만들어서 음용해도 좋은데, 어린이들은 신맛때문에 안마시기 떄문예
물과 함께 설탕이나 꿀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즙이나 엑기스를 물과 일대삼 비율로 희석해 기호에 따라서 설탕등을 첨가해 마십니다.
- 물을 마시고플때 대신 수세미차를 마시도록 하며 처음에는 작은컵 한잔으로 시작해
차차 양을 늘려가며 음료수컵으로 한잔씩 마시도록 합니다.
(하루에 3잔정도)
- 수세미는 생으로 먹어도 좋으며, 무쳐서 수세미 무침을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 사과는 비타민과 당분이 높아서 수세미의 영양과 열량을 보충해주어
수세미즙의 섭취시 단맛을 낼수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해도 좋습니다.
- 기관지가 안좋을경우 수세미와 알로에를 1대1로 즙을 내어 먹도록 합니다.
- 수세미열매를 가루낸다음 하루에 10g씩 먹도록 합니다.
- 수세미씨를 약한불로 말린뒤 부드럽게 가루를 낸다음 술이나 물에 한잔씩 타서 먹습니다.
수세미의 효능
우리몸에 좋은효능이 있기로 유명한 채소중 하나입니다.
수세미수액이란 유기농수세미 줄기를 잘라보면 뿌리에서 올라오는 천연 자연수를 말합니다.
- 수세미는 천식예방에 좋습니다. 담이 끓고 기관기천식, 축농증이나 기침등을 해소할수 있으며, 알레르기비염과 변비등에 좋습니다.
- 청혈작용을 해줍니다. 수세비는 피를 맑게 해줍니다.
- 목덜미나 어깨등이 결릴때 좋습니다.
- 피부노화를 방지해줍니다. 수세미는 피부에 보습과 윤기있게 만들어 주는데 좋으며
알레르기에 더욱 좋습니다.
- 수세미 원액을 달여서 마시면 신경통을 완화해 주는데 좋습니다.
수세미 액기스 만드는법을 알아봅시다.
수세미 엑기스란
수세미는 여름에 나오는 고온작물로써 농약을 일체사용하지 않고 무공해 토양에서 생산한 채소로써, 항아리등에 담아 5개월이상 발효한뒤 5회이상 걸쳐 걸러낸 맑은물(액)입니다.
수세미 엑기스 만드는법
재료
수세미 , 갈색설탕
1. 수세미를 깨끗히 손질한뒤 반으로 갈라 잘게 썰어서 용기에 담습니다.
2. 매실 액기스를 만드는법처럼 수세미와 설탕을 1대1로 넣은뒤 손으로 잘 섞이도록 해줍니다.
3. 병에 담은 수세미를 서늘한 곳에 3개월정도 숙성시킵니다.
4. 3개월이 지나 체에 받혀서 물을 걸러냅니다.
5. 엑기스(원액)은 소주잔으로 한잔정도 담아 마시면 기침에 효과적이며,
물과 1대3으로 희석해서 음료대용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수세미의 수액을 채취하는 시기는 8-10월 중순정도 입니다. 마개를 잘 잠가 냉장보관하신다면 한동안은 변질 염려는 없습니다. 생명력이 강한 수세미는 해충이 없기 떄문에 농약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그냥 마셔도 좋고, 피부에도 효과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