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신경염 (Vestibular Neuronitis) [H81.2]
●정의
처음에는 지속적이다가 그 후에는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심한 현기증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성 질환이다.
●원인
제 8번 뇌신경의 전정 분지를 침범하는 신경염으로 생각되는데,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 봄과 이른 여름에 유행성으로 가족적으로 출현하며 감기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보아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유력한 원인이 되고 있다.
●증상
과로를 하거나 감기를 앓고 난 다음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주위가 빙빙 돌고 구토를 심하게 하게 는 증상을 보이며 단발성의 격심한 어지럼증이 1일 이상 또는 2 ~3개월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명이나 난청 등의 청력장애는 없는 것이 이 질환의 특징이다.
●진단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청신경종, 소뇌 혈관장애, 양성 발작성 두위 현기증 등의 감별진단을 위해 청력검사, 전정기능 검사, 측두골 CT, 신경학적 검사나 경우에 따라 순환기능검사, 혈액검사, 내분비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
●치료
*보존적 치료
-급성 현기 발작시에는 메니에르 병에서 사용되는 방법에 준해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예후
오랜기간 동안 두통, 흔들림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으나 후유증은 없으며 예후는 양호한 편이다. 증상은 점차 호전되나 보통 수주간 또는 경우에 따라 수개월간의 회복기간이 소요된다.
●심사시 주의점
신경학적 증상 동반 여부, 완치 회복 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