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국유사란?
삼국유사는 고려시대 일연스님이 우리나라가 원나라의 풍습을 따르고 우리문화를 전혀 생각하지 않기에 이를 안타깝게 여겨서 쓴 역사책이다.
고조선시대부터 후삼국시대까지를 쓴 역사책으로, 활자본이며 5권 2책이다. 그전의 역사책에서는 볼 수 없는 많은 고대 사료들을 수록하고 있어 조상들의 정신과 문화 그리고 생활상과 의미를 엿볼수있는 둘도없는 소중한 책이다.
2. 일연은 누구?
고려 충렬왕때의 명승으로 희종2년(1206년) 경상 북도 경산 출생. 몽골의 횡포가 극심하던 당시, 백성들에게 불법을 펴서 민심을 가라앉히기에 힘썼으며 대구 팔공산 부인사의 '대장경'이 불타자, 현종의 명을 받아 새로 발간 하였다. 일생을 통하여 100여 권의 책을 지었는데, 그 중에서도 '삼국유사'가 특히 유명하다.
3. 삼국유사의 내용은?
삼국유사는 전체 5권 2책으로 되어 있고, 권과는 별도로 왕력, 기이,흥법, 탑상, 의해, 신주, 감통, 피은, 효선 등 9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국유사의 내용은 단군신화, 고주몽과 혁거세 신화, 석탈해와 김알지의 설화, 김수로와 6가야 신화 등이 있다. 향가를 비롯하여 삼국의 많은 전설이 담겨있는데 건국신화들과 신라의 설화가 유명하다. 서동요를 비롯하여 연오랑 세오녀 설화도 있다.
한국 고대 정치·사회·문화 생활의 발자취로서 한민족의 역사를 기록한 일대 서사시라 할 수 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차이점은 과연 무엇일까?
삼국사기는 신화나 미신 등을 넣지 않고 지은이인 김부식이 통일 신라의 후손이기 때문에 신라 중심으로 되어있다.
삼국유사는 단군신화를 비롯해 건국 신화들과 신라의 설화가 들어가 있다.
첫댓글 규현아! 아주 잘하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