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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진출 경쟁국 동향 - 일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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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4-30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박미진(두바이무역관) | ||||||||||||||||||||||||||||||||||||||||||||||||||||||||||||||||||||||||||||||||||||||||||||||||||||||||
품목 | 품목코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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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진출 경쟁국 동향-일본 - 엔화 약세로 GCC 및 UAE시장에서 약진 - - 경쟁국의 진출 동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주시 요구-
□ 엔화 약세로 GCC 수출에 탄력받는 일본
○ 일본 정부는 수년간의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2012년 말 아베노믹스로 알려진 일련의 경제정책을 단행, 주식시장을 활성화하고 세제를 개혁함과 동시에 통화정책 시행을 통한 수출 증진에 힘씀. - 지난 2년간 엔화 가치는 30% 이상 절하, 엔화 대 달러 환율은 2015년 4월 현재 119에 달함.
○ 엔화 약세는 일본 수출기업의 가격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에 탄력을 받은 2014년 대GCC 수출액은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한 249억 달러에 이름.
일본 대 GCC 수출 현황 (단위: 천 엔, %)
자료원: KITA
○ 주요 수출품목은 전체 수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로 2014년 GCC 자동차 수출은 147억 달러, 전년 대비 8% 증가함.
일본 대 GCC 수출품목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일본세관, WTA종합
□ 프로젝트 시장에서도 선전하는 일본
○ 일본 기업은 GCC프로젝트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엔저현상과 더불어 일본 기업과의 컨소시엄을 통해 일본국제협력은행(Japan Bank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Jbic)으로부터 자금조달(Project Financing)을 희망하는 외국 혹은 현지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한 예로, 2013년 일본의 Sumitomo가 Abdullah Al Hamad Al Sagar and Brothers(쿠웨이트), GDF Suez SA(프랑스)와 컨소시엄으로 수주한 쿠웨이트 Al-Zour 지역의 민자발전수력발전시설(IWPP)프로젝트의 경우 6억4500만 달러의 Jbic 자금이 투입됨.
○ 일본 기업은 이미 UAE의 Shuweihat 2, Fujairah2 IWPP와 카타르의 Ras Laffan C IWPP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난 3월 Mitsubishi가 5억 달러 규모의 카타르 Ras Abu Fontas 담수화플랜트를 신규로 수주하는 등 선전하고 있음. - 일본 기업의 주요 프로젝트 수주와 엔저현상이 계속되면서 일본산 기자재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 안정세를 되찾은 UAE 수출
○ 2014년 일본의 대UAE 수출은 95억 달러로 GCC 전체 수출의 40%를 차지함. - 두바이 경제위기와 일본 쓰나미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급감세를 보였음에도 양국 간 교역은 2008년의 최대 규모를 회복해가고 있음. - 주요 수출품목으로 자동차, 전자기기, IT관련장비 철강제품과 원료, 고무, 플라스틱과 직물 제품 등이 있으며 2012년 말 이후 일본의 월별 대UAE 수출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음.
일본 대UAE 교역동향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일본세관, WTA 종합
월별 일본 대UAE 수출입동향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두바이 상공회의소
○ 자동차 및 기계류와 같은 전통적인 수출 효자 품목뿐 아니라 제과점이나 식당, Muji와 같은 패션 브랜드들이 UAE로 진출하면서 식·음료 및 패션산업에 있어서도 일본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식·음료품, 패션제품과 의료장비 등이 주목할 만한 수출품목으로 부상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양적 완화 정책을 통해 경기호황을 유인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전략은 GCC 내 자국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으로 일본과 수출경합도가 높은 한국 기업의 영업활동에 어려움이 될 수 있음. - 엔화 약세로 일본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이 제고되면서 UAE 및 GCC 내 수출 증가로 이어질 전망. 자동차와 부품, 전자제품, 타이어, 철강제품, 일반기계 등을 수출하며 일본 기업과 경쟁구도에 있는 한국 기업의 시장 주시가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JETRO, 두바이 상공회의소, WTA, Meed, 걸프뉴스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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