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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장의 직분은 이러합니다
28: 1-43
1.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 곧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2.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찌니
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4. 그들의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으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할찌며
5. 그들의 쓸 것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이니라
6.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에봇을 짓되
7. 그것에 견대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연하게 하고
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짤찌며
9. 호마노 두개를 취하여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10. 그들의 연치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인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테에 물리고
12. 그 두 보석을 에봇 두 견대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어서 기념이 되게 할찌며
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정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찌니라
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16. 장광이 한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세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네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찌니
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매 보석에 열 두 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22. 정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23.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24. 땋은 두 금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26.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편 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띠 윗편에 달고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떠나지 않게 하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30.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 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 위에 둘찌니라
31.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3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하고
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갈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36. 너는 또 정금으로 패를 만들어 인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 이라 하고
37.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위에 매되 곧 관 전면에 있게 하라
38. 이 패가 아론의 이마에 있어서 그로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드리는 성물의 죄건을 담당하게 하라 그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성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
39. 너는 가는 베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가는 베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찌니라
40. 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
41. 너는 그것들로 네 형 아론과 그와 함께한 그 아들들에게 입히고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하여 그들로 제사장 직분을 내게 행하게 할찌며 42.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고의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 아론과 그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지어서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의 후손의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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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기도하는 제사장입니다.
구약에 메시야직은 이러합니다. 태초에 하나님이 인간을 왕적인 존재로 지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인간은 모든 것을 다스리는 왕적 권위를 가진 만물의 영장입니다. 그런데 인간이 죄로 인하여 타락함으로 하나님과 멀어짐으로 이러한 권위를 상실하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인간에게 하나님 자기 뜻을 선포하기 위하여 세움을 받은 자가 선지자입니다. 그러므로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자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못하고 범죄 하여 멸망의 길로 나아갈 때 하나님은 자기에게로 나아 올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구원의 길인 제사장적 사역입니다.
제사장의 직분은 이러합니다. 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서 레위지파에 속한 아론의 후손에서 세웠습니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 곧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 오게 하여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출애굽기 28:1)라고 했습니다. 넓은 의미로서는 이스라엘 전체입니다.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출애굽기 19:6)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영적인 의미로서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백성이 제사장이 된 것입니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심이라"(베드로전서 2:9)라고 했습니다.
옷이란 신분의 상징입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특별히 선택받은 개인이요, 지파요, 족속인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거룩하고 영화롭고 아름다운 옷을 입혀서 다른 무리들과 구별하신 것입니다(출애굽기 28:2).
그들은 인간 최고의 사명자들입니다.
그래서 제사장이 입은 의복 하나 하나에는 영적인 신비가 그 속에 감추어져 있습니다.
그 비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속옷: 제사장은 성결해야 합니다.
읽을 말씀☞ "39.너는 가는 베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 , 42.또 그들을 위하여 고의(袴依)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아론과 그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지어서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후손의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출애굽기 28:39-43)
속옷은 성결의 상징입니다.
① 제사장이 성소에서 사역할 때 속된 부분이 드러나서 시험 들게 해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허리에서부터 넓적다리까지 하체가 잘 비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공동 번역에서는 「맨살이 보이지 않게 하라」고 했습니다.
② 성결을 잃어버리면 하나님의 역사가 떠납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입니다. 아간이 성결하지 못했을 때 이스라엘은 이스라엘에게서 떠남으로 아이성에서 패했습니다(여호수아 7:1). 삼손이 성결을 잃을 때 무력해졌습니다(사사기 16:17). 그래서 다윗은 범죄한 후 회개할 때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편 51:11)고 했습니다.
③성결은 하나님의 백성에게 최고의 무기입니다.
제사장이 성결을 잃으면 영적 권위를 상실하고 맙니다. 오늘날 주의 종들은 성결해야 합니다. 강대상의 외침보다는 삶의 현장의 성결한 행위에 더 감동을 받습니다.
둘째/ 겉옷: 제사장은 영혼 구원자라야 합니다.
읽을 말씀☞ "31.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34.그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35.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갈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죽지 아니하리라"(출애굽기 28:31-35)
제사장의 사명은 생명을 구하는 것입니다.
① 겉옷이 청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청색은 생명의 상징입니다. 제사장의 사역은 죄로 인하여 멸망 받을 인간을 구원하는 것이 최대의 사명입니다.
② 그 옷 가장 자리에는 금방울이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이 움직일 때마다 백성들이 금방울 소리를 듣게 됩니다. 이것은 생명을 살리는 믿음의 소리입니다. 제사장의 입술은 복음으로 충만하여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는 역사를 일으켜야 합니다.
③ 우리의 최고 최대의 사명은 땅끝까지 복음 증거 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를 향해 "...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고린도전서 9:16-23)고 했습니다.
셋째/ 에봇: 제사장은 경건한 사람이라야 합니다.
읽을 말씀☞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에봇을 짓되"(출애굽기 28:6)
에봇은 경건을 위한 장비입니다.
① 에봇은 제사장의 경건을 위한 부속 장비가 다 달려 있습니다.
에봇을 벗으면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에봇의 양어깨에는 두 견대가 달려 있고, 가슴에는 판결흉패가 붙어 있고, 허리에는 띠가 매여져 있습니다.
② 하나님은 경건한 종들을 세워서 쓰십니다.
믿음의 신진들은 다 하나님을 가까이 한 경건한 종들입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하나님을 가까이 함이 내게 복이라..."(시편 73:28)고 했습니다.
③ 오늘날 우리 시대에 경건한 종들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바울은 말씀하기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세에 약속이 있느니라"(디모데전서4:8)고 했습니다.
넷째/ 띠: 제사장은 진리로 무장해야 합니다.
읽을 말씀☞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짤지며"(출애굽기 28:8)
띠의 역할이 무엇인가?
① 띠는 하나 되게 하십니다.
제사장의 의복은 하나로 된 원피스입니다. 그런데 띠를 묶음으로 속옷과 겉옷이 하나로 묶어집니다. 안과밖에 하나됨이 곧 진실함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 띠를 가리켜 진리라고 불렀습니다(에베소서 6:14).
② 띠는 완성의 의미가 있습니다.
띠는 최후에 매는 수단입니다. 띠를 매었다는 것은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을 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악의 도성을 빠져 나올 때 허리에 띠를 둘렀습니다. 우리는 진리로 무장하여 죄악의 도성을 급히 빠져 나와야 합니다.
③ 띠는 봉사를 의미합니다.
띠를 매었다는 것은 일할 준비 자세가 되었다는 말입니다(누가복음 12:35). 종들은 허리에 띠를 띠고 주인을 수종 듭니다(누가복음 17:8).
다섯째/ 견대: 제사장은 선한 목자라야 합니다.
읽을 말씀☞ "그것에 견대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연하게 하고"(출애굽기 28:7)
양어깨에는 견대를 달았습니다. 우편 견대에는 르우벤 레위 단 시므온 유다 납달리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으며, 좌편 견대에는 아셀 스블론 베냐민 갓 잇사갈 요셉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견대에는 몇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책임을 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말에 책임감에 대한 말로서 「어깨가 무겁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양 어깨에 매고 백성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제사장으로서의 사명을 감당한다는 의미입니다.
② 보호한다는 의미입니다.
양무리의 선한 목자로서 백성들의 항상 푸른 초장 잔잔한 시냇가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길을 잃은 양을 찾았을 때 어깨에 매고 왔습니다(누가복음 15:5).
③ 중보자의 사역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제사장은 중보자는 아니나 중보의 사역에 수종드는 자입니다. 제사장은 자신과 백성들의 죄를 위하여 하나님께 성소에서 간구하는 자입니다.
여섯째/ 판결흉패: 제사장의 떠거운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읽을 말씀☞ "15.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16.장광이 한 뼘씩 두겹으로 네모반듯하게 하고, 17.그것에 네줄로 보석을 무리되 ... , 29.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30.너는 우림과 둠빔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에 둘지니라"(출애굽기 28:15-30)
제사장은 가슴에 판결흉패를 붙여야 합니다.
① 네모반듯한 모양입니다.
b좌우로 치우치지 않은 율법에 따라 공의로운 판단을 해야 합니다.
② 열두 보석이 박혀 있습니다.
이스라엘 열두 지파는 존귀한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③ 그 속에 우림과 둠빔이 있습니다.
중동 지역에서는 재판시 흰돌을 던지면 무죄요, 흑돌을 던지면 유죄였습니다. 이는 판결을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판결흉패가 가슴에 붙어 있는 것은 제사장이 뜨거운 가슴인 사랑으로 판결하여 생명을 구하는 것입니다.
일곱째/ 관: 제사장은 여호와의 대변자라야 합니다.
읽을 말씀☞ "너는 정금으로 패를 만들어 인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의 성결」이라 하고,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출애굽기 28:36-40)
제사장의 머리에는 관이 쒀져 있습니다.
그 관에는 「여호와의 성결」이란 패가 붙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제사장은 날마다 하나님 앞에서는 자들이기 때문에 성결한 자로서 진실해야 합니다.
제사장이 제일 처음 입는 속옷이 성결한 옷입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 앞에서의 의로움이 이마에 붙은 패와 일치해야 합니다.
② 본인과 백성의 성결을 위한 것입니다.
제사장의 관에 새겨진 패는 제사장 자신을 성결케하는 방패역활을 함과 동시에 보는 자들로 하여금 성결하게 하십니다.
③ 제사장은 하나님 나라를 위하여 특별히 부름을 받은 하나님의 소유입니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심이라"(베드로전서 2:9)라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제사장은 지상 최고로 존귀한 자입니다(출애굽기 28:2) 하나님은 자신의 장막에 거하는 제사장에게 최고로 성스럽고 영화롭고 아름답게 단장하여 존귀한 자로 삼으신 것입니다. 제사장이 입은 옷을 돈으로 환산하면 계산이 불가능할 정도로 금과 보석으로 단장하고 금실과 고운 베실로 수놓게 했습니다. 후일에 저들이 하늘나라에 가서 입을 예복의 상징입니다.
출처:은혜목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