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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서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 바울의 증거대로, 신, 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정확 무오(正確無誤)한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 무오한 유일의 법칙이다.
* 마 5: 18 -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 요 10: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갈 3: 16 - 이 약속들은 ㅅ)아브라함과 그 3)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3)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3)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 딤후 3: 16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따라서 성경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여' 구원받은 성도들을 교리적으로 그리고 윤리적으로 온전케 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진술은(1:8), 성경 원본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고 그 본문은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다.' 이것이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다.
그러나 19세기 말에 나타난 웨스트코트와 호트가 주장한 불확실한 가설적 견해에 의해 오늘날 다수의 교회들이 신약성경의 전통적 다수 본문을 버리고 소수의 불완전하고 오류투성이의 사본들(א와 B 등)의 본문을 취하는 잘못을 범하였다.
그러나 신약성경의 전통적 마소라 본문(벤 카임의 제2 봄버그판)과 신약성경의 비잔틴 다수 사본들의 본문은 순수하게 보존된 성경 원본의 본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채택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을 해석하고 성경을 가지고 설교를 할지라도,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지 않고 바르게 설교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올 것이다.
* 암 8: 11 -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중세 시대의 말기(종교개혁 직전)와 같이, 오늘날 벌써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오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설교와 성경 강해가 있다. 그러나 옛날부터 전달되어 내려오는 순수한 기독교 신앙 지식과 입장은 점점 흐려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대에 요구되는 성경 해석과 강해는 복잡하고 화려한 말잔치보다는 성경 본문의 바른 뜻을 간단명료하게 해석하고 적절히 적용하여야 한다. 우리는 성경책 한 권으로 충족하다. 성경 주석이나 강해는 성경 본문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작은 안내서에 불과하다.
성도들은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서 성경을 읽어야 하며, 주석과 강해서는 오직 작은 참고서로만 사용해야 할 것이다.
'복음'이라는 원어(* 유앙겔리온)는 '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세상에 주신 좋은 소식이다. 따라서 복음이라는 말은 예수님의 생애를 입증하는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이라는 네 권의 책들에 적용되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지 않았다면 우리는 죄로 인해 멸망 받을 자들이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오셨다.
사복음서의 처음 세 권은 공관복음(共觀福音)이라고 불린다. '공관'이라는 말은 '함께 보인'이라는 뜻이다. 처음 세 권은 '대조표'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비슷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들의 내용을 보충하는 특성을 가졌다.
본서의 저자는 마태이다. 마태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 중 한 사람으로 주의 제자가 되기 전에는 직업이 세리였다. (마 9:9. 10:3).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진실한 증인들로 이 책에 기록된 내용들은 다 사실임을 믿는다.
마태복음이라는 명칭은 매우 오래 되었다. 주후 1세기 말 디다케(80-100년경)에서 자주 사용되었고(특히 5-7장, 24장), 바나바 서신(70-100년경)에서는 '기록되었으되'라는 표현이 사용되면서 인용되었다. 그 외에도 순교자 저스틴(100-165년경) 등 여러 사람들에 의해 인용 혹은 암시되었다.
초대교회는 만장일치로 본서를 사도 마태의 저작으로 돌린다.
파피아스(60-130년경)는 “마태는 히브리어로 로기아(어록집)를 작성하였다”고 말했다. 로기아는 어떤 책이었을까? 그것은 아마 마태가 아람어로 쓴 복음서이며 다른 사람이 그것을 헬라어로 번역했든지(잔), 아니면 마태가 아람어로 쓴 그리스도의 말씀들을 담은 한 책이며 후에 그가 또 헬라어로 그의 복음서를 기록했을 것이다(벵겔, 엘리코트).그것은 마태복음을 가리키든지 혹은 그 책의 중심이 되는 한 자료집을 가리켰을 것이다.
이레니우스(130-200년경)는'마태는 또한 히브리인들의 방언으로 된 하나의 기록된 복음서를 히브리인들 가운데 내어 놓았다.'고 하였다.
오리겐(185-254년)도 본서를 마태의 저작으로 돌린다.
마태는 특출한 사도가 아니었으므로 그가 본서를 기록하지 않았다면 본서가 그에게 돌려진 것은 이상스러울 것이다. 마태는 로마의 세금 공무원으로 아람어뿐 아니라 헬라어도 알았을 것이다.
마태복음의 저작 연대는 주후 45-50년경이라고 본다. 초대교회는 많은 핍박을 당했다. 이런 환경에서 성도들의 믿음을 견고케 하고 위로 격려하며, 또 핍박하는 유대인들에게 복음이 구약 예언의 성취임을 증거하는 것이 필요했다.
전통에 의하면, 마태는 15년 동안 팔레스타인에서 전도사역을 했고 그 후에 이방 나라로 갔다. 그러므로 그는 팔레스타인을 떠나기 전에 유대인들을 위해 본서를 기록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때는 주후 45-50년경이었을 것이다.
또한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의 사건을 미래의 일로 예언하고 있는 것은 본서가 그 이전에 기록되었음을 증명한다.
마태복음의 특징
마태복음에는 다음 몇 가지 특별한 점들이 있다.
첫째 - 마태복음은 예수께서 구약에 예언된 메시아이심을 강조한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다윗의 아들'이라는 표현이 9회나 나오고 구약의 인용 혹은 암시가 약 65회나 된다.
둘째 - 마태복음은 왕과 왕국을 다루는 구약적 요소를 지닌 복음서이다.
'천국'(하늘의 왕국)이라는 말이 33회 나온다.
셋째 - 마태복음에는 '의로운(디카이오스,divkaio 19번)' 혹은 '의(디카이오쉬네,dikaiosuvnh6번)'라는 말이 다른 복음서들보다 많이 나온다.
넷째 - 마태복음에는 '그때' 혹은 '그 후'라는 말(토테)이 90회나 나온다.
이에 비해, 그 말이 마가복음에는 6회, 누가복음에는 14회, 요한복음에는 10회가 나온다.
다섯째 - 마태복음은 '교회'라는 말이 나오는 유일한 복음서이다.
3회(16:18, 18:17, 17)가 나온다.
여섯째 - 마태복음은 예수님을 구주가 되심을 전제하고 있지만, 선생으로 강조하는 것 같다.
일곱째 - 마태복음에는 6개의 주요한 설교 혹은 교훈들이 있다.
그것들은 5-7장(산상설교), 10장(12제자들의 전도자 파송시의 교훈), 13장(천국에 대한 비유들), 18장(겸손과 용서에 대한 교훈), 23장(바리새인들의 위선에 대한 책망), 24-25장(감람산 교훈) 등이다.
여덟째 - 마태복음에는 15개의 비유와 20개의 기적이 기록되어 있다.
아홉째 - 마태복음에는 이방인에 대한 관심이 있다.
1장에 예수님의 족보 속에 이방 여인들을(라합과 룻) 언급하였다.
28장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온 세상에 전하라는 명령이 나온다(복음이 온 세계에 전파될 것 등이 기록되었다).
열째 - 마태복음에만 있는 사건들로는 가룟 유다의 후회, 돌문의 인봉, 보초병의 배치, 성도들의 부활 등이다.
개 요
1. 복음의 형성과정
예수는 자서전을 쓰시지 않았다. 예수는 글이라고는 아무것도 남기시지 않았다. 그저 그를 알고 사랑한 사람들의 마음과 기억 속에 자기와 자기의 가르침을 일임하셨을 뿐이다. 그런데 그들은 그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았다. 복음서라 일컬어지는 작은 네 책은 우리의 제1원리가 되며 세계를 변화시켜온 생애와 말씀에 관한 유일한 정보원인 셈이다. 우리는 그의 이야기가 보다 많고 자세하게 기록되었으면 하고 바랄런지 모른다. 그러나 복음의 기록이 짧긴해도 그것으로 충분함을 우리는 아는 것이다. 복음은 모든 시대 종족에게 그리스도를 주었다.
엄격히 말하면 복음은 전기가 아니다. 예수의 지상 생애는 30여년 남짓되는 기간을 망라하고 있다. 하지만 이 작은 책들은 앉은 자리에서 다 읽을 수도 있는 짧은 것이다. 예수의 생애의 대부분은 완전히 침묵 속에 보내어졌다. 요한은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줄 아노라"(요한복음 21:25)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은 한편의 "언행록"(memoirs) 곧 회상록 선집인 셈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목적이 있는 선집이다.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한복음 20:31).각 전도자는 선생의 모습을 묘사하는 일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각자 그 나름의 각도에서 쓰고 있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이런 까닭에 우리는 예수의 초상화를 네개 갖고 있는 셈이다. 이점은 오늘의 우리에게 사활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왜냐하면 예수는 너무 크시고 경이로운 분이므로 어느 한 사람의 관찰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 초상화가 그 나름의 특징을 갖고는 있어도 모두가 동일한 예수를 그리고 있다. 곧 그분의 얼굴에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지식의 빛"을 가지신 예수인 것이다.
얼마후에 다른 "복음들"이 각기 면면을 들어내었던 일이 있었다. 그러나 이 "복음서들"이 신약성경으로부터 제외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그것들 속에는 사실과 전설이 풀수 없이 뒤얽혀 있었기 때문이다.
네 복음서 중 제일 일찍 기록된 것은 서기 65년내지 70년 사이에 나타났을 것 같다. 즉 예수의 지상사역이 끝난이후 35년 내지 40년 어간에 나타났던 것같다. 그 사이에 어째서 이렇게 장기간의 시일이 경과했을까? 오늘 같으면 위인이 죽을때 그 친구들이 한 세대 이상이 경과한 후 그의 "전기"를 출판해낸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할 일인 것이다. 전도자들이 이 명백한 의무를 지연시킨 것은 용서 받을 수 없는 일일까?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이것은 지연이 아니었다. 이렇게 늦어진 한가지 이유는 그들과 거의 모든 초대교회는 세계를 복음화하는 일에 너무 바빴고 그들이 활발한 활동에 너무 열중하여 여념이 없었고, 왕되신 이의 업무가 너무 급한 것이라 확신했음으로 이런 유의 문서사역은 옆으로 떠밀려져 나갔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초대 기독교인들의 대다수는 이 세대가 속히 끝날 것을 예기하고 있던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주님 자신이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왔다"라고 하시지 않았으며 다시 "이 세대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이루리라"고 하시지 않았던가? 이런 기대가 책들을 써 내는 일을 별 필요 없는 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더구나 부활, 승천하신 주께서 제자들에게 계속 나타나신 일은 그들 대다수에게 있어 너무 생생하고 현실적이어서 처음에는 그들이 예수의 말씀고, 주께서 육신을 입으셨을 때 행하신 일로 계속 되돌아갈 필요를 느끼지 못하였다. 이런 까닭에 날이 불어서 달이 되고 달이 늘어서 해가 되었다. 그래서 한 세대가 지나간 후에야 최초의 복음이 나타나게 되었다.
예수의 말씀과 행동에 대한 단편적인 기록은 전도자들이 기록하기 이전에도 이미 있었다. 예를 들어 누가는 그가 기록한 복음의 처음 몇절에서 그가 잡다한 많은 자료들을 정선해서 그 자신의 기록을 작성하는 일에 착수했다고 말해준다. 비유,이적 이야기, 교훈의 말씀들, 안식일, 혹은 금식,혹은 기도에 대한 기록들이 여기 저기에 담겨 있었을 것이다. 전도자들은 이 정도로 그 길이 준비된 것을 발견했다. 이 귀절들을(눅1:1-4) 용의주도 하게 읽고 연구해야 한다. 이 귀절은 성서적 "영감"의 의미와 성서적 영감이 아닌 것을 결정함에 있어 극히 중요하다. 영감 받은 성서저자들이라 해서 기타 저자들이 직면해야 했던 어려운 역사적 연구의 필요를 기적적으로 면제 받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누가는 여기서 완전히 분명히 하고 있는 것이다. 영감은 하나님이 인간의 지성과 기능을 마법을 써서 초월케 하는 그런 것이 아니다. 영감은 하나님이 사람의 지성과 기능을 통해 자기의 의지를 표현하시는 것이다. 영감은 성서 저자 자신의 인격을 대신하여 그를 하나님의 기계 (도구)로 만드는 것이 아니다. 영감은 그의 인격을 보충,강화하고 그들을 하나님의 살아 있는 증인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윽고 예수의 이야기를 기록하고자 하는 충동을 강하게 느끼게 되자 여러가지 동기가 덧붙여졌다.
예를 들면 돌연히 세상에 종말이 오리라는 기대는 감퇴되었고 해가 지나감에 따라 예수를 알았고 그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을 목격한 사람들이 죽어 세상을 떠남에 따라 구전과 단편적 기록 문서에 계속 의존하는 것이 극히 불확실하여 위험하다는 것이 분명하게 되었다. 전도자들은 아직 태어나지 않은 세대들을 위해서 예수의 이야기를 남겨두어야겠다는 소명감을 느꼈다. 더구나 이교에서 개심한 수많은 젊은 이들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스도 이후 세대에 태어나 교려할 들어온 젊은이들이 성만찬의 의미와 그 기원을 알고 싶어했던 것은 당연하다. 그들에게 가장 도움이 될 것은 예수께서 배신당하시던 밤에 다락방에서 있었던 사건들에 대한 믿을만한 기록은 그들 손에 쥐어주는 일이었다. 이외에도 이단들의 위험도 있었다.이자들과도 싸워야 했던 것이다. 교회 안에 믿음 문제에 대하여 의견이 분분해지자 이런 문제가 불가피하게 일어났다. 즉 예수는 실로 이것에 대해 어떤 말씀을 하셨는가? 주님은 무엇을 가르치셨는가? 그리고 교회가 외부로부터와 교인들 중 성격과 행동과 동기가 거짓되고 해로운 대표자들로부터 공격을 당했을 때 세상의 눈 앞에 교회를 창설한 주님의 이야기,그들이 섬기기로 서약한 주님의 이야기를 치켜들어보이는 일 이상으로 더 좋은 변증이 있었겠는가?> 이 여러가지 방침을 따라 주님의 귀중한 이야기를 뚜렷하고 영구적인 형태로 보존할 필요가 점차 느껴졌음으로 전도자들은 이 일에 착수하게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