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길가의 씀바귀 꽃 ]
길에 다니다 보면 여기 저기에 아주 작은 노란꽃이 피어 있는 것 볼 수 있답니다. 작기도 하고 뭐 그리 화려하지도 않아 눈에 확 띠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마음을 두고 보면 참 좋은 꽃입니다. 들에 피는 야생화지요. 길가 여기 저기 피어 있기에 사진에 좀 담아와 봤습니다. 그런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약초로 이런 저런 치료에 많이 이용된다고 하네요. 그중에 하나 관심을 끄는 것은 바로 폐렴에좋은음식 이랍니다. 씀바귀무침 쌉쌉할 맛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데 이런 효능이 있었다니 ~~ 그래서 오늘은 폐렴에좋은음식 씀바귀무침 씀바귀 효능 및 폐렴초기증상 폐렴증상 등 이런 저런 관련된 내용들 정리해보겠습니다.
[ 씀바귀 ]
씀바귀는 국화과에 속하는 야생 식물이랍니다. (와 ~ 어쩐지 들국화 꽃 모양과 비슷 했습니다. ) 여러해살이 풀로서 줄기나 잎 모두 잘라보면 흰 즙이 나오며 이 즙은 강한 쓴맛이 난답니다. 줄기는 가느다라면서 20~30cm 정도까지 자란답니다. 꽃은 지름이 1.5cm 정도의 노란 꽃이 핀답니다. 씀바귀는 우리나라 전국 각지의 밭이나 풀밭 등 여기 저기 가리지 않고 자란답니다.
[ 씀바귀 식용법 ]
이른봄에 씀바귀의 뿌리와 줄기를 캐서 나물로 씀바귀무침 으로 해서 먹거나 지짐이 등으로 해서 먹는답니다. 쓴맛이 강하므로 찬물에 장시간 우려내서 조리하면 좋답니다. 어린잎도 따서 같은 방법으로 나물로 해먹으면 된답니다.
[ 씀바귀 효능 ]
씀바귀효능 으로는 해열 조혈 건위 소종 등이 있으며 허파의 열을 식혀주기도 한답니다.
적용질환은 소화불량 폐렴 ( 폐렴에좋은음식 ) 간염 음낭습진 외이염 타박상 종기 등 이랍니다.
[ 씀바귀 약재 용법 ]
말린 약재는 1회에 2~4g 씩 200cc의 물과 함께 다려서 복용을 한답니다. 종기 및 타박상에는 생 것을 찧어서 환부에 붙인답니다. 음낭의 습진에는 약재를 달인 물로서 환부를 닦아낸답니다.
[ 폐렴 ]
폐렴은 폐 즉 허파의 세기관지 이하의 부위 특히 공기주머니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한답니다. 폐렴의 가장흔한 원인으로는 미생물에 의한 감염이랍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 및 곰팡이에 의해서 감염이 될 수 있답니다. 미생물에 의해서 감염된 폐렴 이외에도 화학물질이나 구토 물질들에 의한 이물질의 흡인, 가스의 흡인 및 방사선 치료 등에 의한 비감염성의 폐렴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 폐렴 증상 - 폐렴초기증상 ]
폐렴이 걸리게 되면 폐에 염증이 생기므로 폐의 정상적인 기능이 문제가 발생하여 폐 증상과 그에 따른 신체 전반에 걸쳐서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폐의 증상으로는 호흡기계의 자극에 의해서 기침이나 가래 숨쉬는 기능 장애에의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가래는 끈적하면서 고름같은 성상으로 나올 수 있으며 피와 함게 나오기도 한답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는 숨을 쉴때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인 구역, 구토, 설사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발열이나 오한이 있기도 한답니다.
[ 폐렴 예방방법 ]
예방 백신을 맞으면 독감이나 폐렴구군에 의한 폐렴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그 외 개인적인 위생관리를 잘 하므로서 폐렴 예방을 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