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8월 10일 서울시 일행직 면접을 보고 왔습니다. 면접 복기는 끝나자마자 메모장 켜서 해두었는데 글은 이제서야 올리네요ㅎㅎ 질문 위주로 올려보겠습니다!
<입장> 인사 후 평정표 위원장님께 드렸습니다. 아이스브레이킹(오래 기다렸죠? 뭐 타고 왔어요? 등)에 신경을 많이 써주셨고, 면접순서(5분 스피치 후 자기소개 하고 개별면접 하겠다~) 말씀해주셨어요.
<5분 스피치> 깨진 유리창 이론에 대한 설명 + 관리자의 입장에서 사회적 무질서를 해결할 때 규제가 효과적일지 예방이 효과적일지 본인의 생각과 상대 입장 설득하기
(위원장님)
Q. 본인이 담당 공무원이라면 칼부림 사건 어떻게 해결?
Q. 고립, 은둔 청년들은 방문 싫어하고 사회참여 안 하지 않을까? 등등.. 꼬리질문 많았는데 답변을 잘 못 해서 그런듯합니다ㅠㅠ
<개별면접>
Q. 자기소개?
(오른쪽 면접위원님)
Q. 사회경험 유무?
ㄴ자치구 내 행정인턴 아르바이트 경험.
Q. 행정인턴 하면서 느낀점?
Q. 무슨 일 했나?
Q. 공무원의 어떤 모습 봤는지 + 느낀점?
Q. 칼부림 사건 행정적인 문제가 뭘까?
ㄴ대답 못 하고 있었더니 질문이 너무 어렵죠? 하고 넘어가셨어요..ㅎㅎ
Q. 서울시 정책 중에 안 하면 좋겠다 싶은 정책?
ㄴ혹시 보완하면 좋겠다 싶은 정책에 대해 말씀 드려도 되냐고 여쭤본 후 괜찮다고 하셔서 보완 정책 답변.
(왼쪽 면접위원님)
(제가 자기소개에서 아르바이트 할 때 10분 일찍 도착해서 업무 준비한다는 내용을 언급했는데 이 부분을 칭찬해주셨어요. 그래서 요즘엔 정시 출근을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하면서 얘기를 길게 하셨어요.)
Q. 이런 점은 mz세대 특징 or 개개인의 특징? +
본인이 생각하는 mz세대 특징?
ㄴ개개인의 특징이라고 생각 +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개인주의 성향을 띌 수 있겠다... 정도로 말씀드렸어요.
(위원장님)
Q.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후기>
저는 인적성 관련 질문은 거의 못 받은거같아요..ㅎㅎ 정책 준비 열심히 해야할거같고, 최신 이슈도 많이 물어보십니다. (다른 분들 후기 보면 잼버리 질문도 하셨다고 해요.)
그리고 처음에 가실 때 웬만하면 택시나 셔틀버스 타세요! 저는 셔틀에 사람 많다는 얘기 듣고 걸어가야지~ 했는데 생각보다 많이 걸었습니다. 비 와서 덜 더워서 그나마 괜찮았는데 날이 더웠으면 진짜 힘들었을 것 같아요.. 그리고 대기장소에서 면접장소까지도 은근 걸어서 구두는 5분 스피치 작성하는 곳에서 갈아신으시면 좋을듯합니다. 복장은 여자분들 치마나 바지 크게 상관없을거같고 남자분은 머리 내리신 분 많이 보였어요. (혹시 복장 고민되는 분 있을까봐 알려드립니다ㅎㅎ)
유진쌤 면접 스터디 정말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제가 답변 발표는 별로 안 했지만 다른 분들 발표하시는거 들으면서 제 답안도 보충하고 선생님이 말씀해주시는 내용을 통해 이 말은 진짜 하면 안 되겠구나.. 정리도 되었어요! 발표하면서도 꼬리질문 해주셔서 마지막까지 답변 더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7월에 일정이 있어서 다른 스터디는 안 구했는데 저에겐 유진쌤 면스가 한 줄기의 빛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면접을 잘 못 봐서 결과 나와봐야 알 테지만 우선 끝나니 좋네요. 필기부터 면접까지 신경 써 주시는 유진쌤 최고~bb
첫댓글 고생 많으셨어요^^! 좋은 소식 기다릴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