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입국 규제 재차 변경
태국 입국 규제가 자주 변경되어 일부에서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혼란을 막기 위해 태국 항공 당국은 각 항공사에 다시 변경 통지를 발령했다.
태국 공항 당국으로부터 전달된 1월 10일자 통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 제시는 불필요.
2. 코로나-19 치료비를 포함한 보험 가입 의무
(1) 입국시 PCR 검사를 요구하는 국가(중국, 인도 등)에서 태국으로 여행하는 승객에 대해서는 최소 10,000달러의 코로나 치료를 커버할 수 있는 보험 가입을 요구한다. 보험 가입 기간은 태국 체류 기간+7일간이 필요하며, 영유아를 포함해 연령을 불문하고 보험 가입이 필요하다. 학생 등에 대해서는 태국 관련 기관에서 발행하는 레터 등(코로나 치료를 커버하는 보험에 관한 것) 제시도 가능하다.
(2) 태국 검역 담당관은 이러한 국가 여행자에게 무작위로 보험을 확인한다. 보험이 없을 경우 태국 입국 절차 전에 보험을 구입해야 한다.
(3) 태국 여권 보유자, 항공기 환승으로 태국에 입국하지 않는 사람, 태국 노동허가를 보유하는 외국 국적자, 비행기 탑승원, 외교·공용 여권 소지자는 보험이 면제된다.
(4)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것이 탑승 거부 사유가가 되지 않는다.
3. 기타
(1) 항공사는 식사나 긴급시를 제외하고 비행기 탑승 중에는 승객에게 상시 마스크 착용을 요구하는 등의 지침에 적절히 따라야 한다.
(2) 비행기 탑승 중 코로나 증상이 있는 승객은 태국 도착시 검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운전면허 감점제도’ 스타트, 첫날은 540명 감점
2023년 1월 9일부터 ‘운전면허 감점제도(ตัดคะแนนใบขับขี่)’가 시작되었는데, 실시 첫날 감점자가 540먕에 이르렀다..
‘운전면허 감점제도’란 운전면허증 보유자에게는 처음 12점이 주어지고, 위반이 발견될 때마다 감점이 되는 제도이다. 감점은 위반 정도에 따라 4단계로 나뉜다.
경찰에 의한 운전면허증 감점제도 실시 첫날인 1월 9일 자동차와 오토바이 운전사 합쳐 540명이 감점을 받았다.
가장 많았던 위반은 유효한 연간 도로세 스티커가 없는 경우(233명)였으며, 이어 번호판이 없는 차량(81명), 속도위반(63명)이었다.
운전면허증의 포인트 상황은 웹사이트 ‘E-Ticket’ 또는 앱 ‘Khub Dee(ขับดี)’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여권 자유도 랭킹’, 태국 68위, 한국 2위
영국 컨설팅 회사인 헨리 앤 파트너스(Henley & Partners)는 2023년 1월 10일 사전 비자 취득 없이 입국할 수 있는 국가 수를 비교한 2023년 '최고의 여권' '최악의 여권' 순위를 발표했다.
'최고의 여권'은 일본이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과 싱가포르는 227개국과 지역 중 192개국을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어 2위에 올랐다. 3위는 독일과 스페인에서 190개국이다. 태국은 78개국으로 68위에 올랐다.
한편 '최악의 여권'은 아프가니스탄으로 비자 없이 방문할 수 27개국이다.
■ The best passports to hold in 2023, according to the Henley Passport Index
1. Japan (193 destinations)
2. Singapore, South Korea (192 destinations)
3. Germany, Spain (190 destinations)
4. Finland, Italy, Luxembourg (189 destinations)
5. Austria, Denmark, Netherlands, Sweden (188 destinations)
6. France, Ireland, Portugal, United Kingdom (187 destinations)
7. Belgium, New Zealand, Norway, Switzerland, United States, Czech Republic (186 destinations)
8. Australia, Canada, Greece, Malta (185 destinations)
9. Hungary, Poland (184 destinations)
10. Lithuania, Slovakia (183 destinations)
■ The worst passports to hold in 2023, according to the Henley Passport Index
102. North Korea (40 destinations)
103. Nepal, Palestinian territory (38 destinations)
104. Somalia (35 destinations)
105. Yemen (34 destinations)
106. Pakistan (32 destinations)
107. Syria (30 destinations)
108. Iraq (29 destinations)
109. Afghanistan (27 destinations)
사탕수수밭에 검게 탄 시체, 문신으로 신원 확인
1월 8일 쑤판부리 도내 10라이에 이르는 거대 사탕수수 밭(ไร่อ้อย)에서 검게 탄 남성 시체가 발견되었다.
현지 미디어 보도에 따르면, 사탕수수 수확 작업원이 밭 안에서 시신을 발견했으며, 시신은 검게 탄 상태였으며, 오른발에 해골이 그려진 문신이 있었다고 한다. 이 문신이 신원 확인 단서가 되었다.
시신으로 발견된 남성은 아내와 함께 러이엣에서 사탕수수 수확 작업을 해왔던 33세 태국인 남성으로 연말부터 행방불명되었다고 한다.
아내 말에 따르면, 남성은 큰 술 마시기를 좋아했기 때문에 술에 취해 사탕수수 밭에 헤매다가 나오지 못한 것은 아닐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찰은 남성의 친구도 함께 행방불명이 되어 아직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사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조사를 진행 중이다.
2023년 5월 5일(금)을 휴일로 국무회의 결정
태국 국무회의는 5월 5일(금)을 휴일로 하는 결정을 했다. 이것은 국내 관광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로 5월 4일(목) 와치라롱꼰 국왕 대관식 기념과 연결되어 5월 7일(일)까지 4일 연휴가 된다.
뜨라이쑤리(ไตรศุลี ไตรสรณกุล) 정부 부대변인은 2023년 1월 10일 특별 휴일을 조기에 지정함으로써 정부기관과 국영기업이 사전에 활동을 계획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태국은 2023년에 주말을 제외하고 휴일이 24일이다.
태국 최초로 ‘드론 배송’ 서비스 시작
태국에서 처음으로 ‘드론 배송(Drone Delivery)’ 서비스가 남부 푸켓에서 시작되었다.
2023년 1월 9일 Boat Pattana, Villa Market JP, Avilon Robotics 회사에 의해 태국 최초의 상업적이고 합법적인 드론 배송 서비스가 ‘We Carry The Future’ 슬로건 아래에서 시작되었다.
드론 배송은 ‘빌라 마켓(Villa Market)’ 배송을 확대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푸켓 당국도 협력하고 있다.
무인 항공기는 Avilon Robotics의 ‘Gryphon Heavy EX’를 사용하여 최대 10킬로에 이르는 수하물을 운반 할 수 있다.
방콕 나나 지역 호텔 4층에서 호주인 남성 추락사
방콕 쑤쿰빗 거리 쏘이 4에 있는 호텔에서 1월 10일 늦은 밤 호주인 남성(49)이 4층 방에서 추락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주인 남성이 추락한 호텔은 로열 아이보리 나나(Royal Ivory Nana) 호텔로 4층 방에서 추락해, 지면으로 떨어져 사망했다.
덧붙여 호주인 남성 방에는 빈 맥주캔이 많이 있었으며 창ns 유리도 깨져 있었다.
경찰은 호주인 남성이 술에 취해 뛰어 내린 것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는 한편, 호주인 남성 방을 방문한 사람이 없는지를 CCTV 카메라 영상 등을 확인하고 있다.
방콕항 등에서 아이스 51킬로, 헤로인 78킬로를 소지하고 있던 중국인 남녀 체포
경찰은 헤로인 78킬로, 아이스 51킬로를 압수하고, 이것을 소지하고 있던 중국인 남성을 체포했다.
방콕 크렁떠이 항구에서 홍콩에 수출할 예정인 물건에 숨겨진 야바 51킬로를 발견해 압수했으며, 이 물건 발송처인 방콕 남ㅂ 싸믙쁘라깐 도내 주택에서 용의자 남성을 체포하고 헤로인 48킬로도 압수했다 또한 추가적인 수사을 진행해 방콕 도내 주택에서 헤로인 30킬로를 압수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