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세계인의 입맛 사로잡을 한국 식품, 삼원씨엔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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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7-08-24 | 작성자 | 심지원 |
국가 | 미국 | ||
기업명 | 삼원씨엔씨 | ||
- 세계인의 입맛 사로잡을 한국 식품 - 삼원씨엔씨(C&C)
□ 기업소개
유통전문 회사 삼원씨엔씨는 2012년 설립 이후 ‘고구마명가’, ‘호사쿠(Hosaku)’, ‘천부’ 등의 브랜드를 론칭해 고구마말랭이, 과자, 쯔유소스, 우동면 등의 OEM 생산 및 홈쇼핑, 대형마트 판매로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았다. 국내에서 유통 사업을 하며 해외 시장 진출을 꾀하던 삼원씨엔씨 서영수 대표는 회사의 주력 제품인 고구마말랭이를 첫 수출 아이템으로 선정하고, 미국 진출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해 현지 마트에서 판매 테스트를 진행했다. 삼원씨엔씨가 테스트 판매용으로 선적한 고구마말랭이는 4천 개였다. 이후 6개월 만에 월 3만 개의 물량이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고구마말랭이는 이미 대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해 자리 잡고 있던 제품이다. 후발주자임에도 삼원씨엔씨의 ‘꿀고구마말랭이’가 수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1년여 동안 현지 시장과 소비자 성향을 분석하고, 제품에 대한 자신감으로 끈기 있게 홍보 마케팅을 펼친 결과다. 서영수 대표는 “수출 성공을 위해 현지 시장 분석과 홍보 전략 등의 사전 준비도 중요하지만, 가장 우선은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삼원씨엔씨는 KOTRA 해외 지사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어 새로운 바이어 발굴에 힘쓰고 있다. 한국 농산물로 만든 식품을 세계로 수출하는 기업, 삼원씨엔씨의 저력이 얼마만큼일지 기대가 된다.
□ 수출 현황
□ 수출 성공 포인트
□ 애로점 및 문제 해결
•해외 영업에 필요한 자금 부족 ≫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수출 유관기관의 지원 사업을 활용 •환율 변동에 따른 손해 위험 ≫ 환율에 대한 목표 값과 기준 값을 명확히 설정해 자금 운용
□ 수출 주력 제품
“맛의 차별화를 꾀한 한국 간식” 삼원씨엔씨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은 제품 가운데 경쟁력 있는 상품을 수출용으로 선별, 생산한다. 국내산 고구마 100%로 만든 꿀고구마말랭이는 맛과 식감이 뛰어나고, 완전 건조 기술로 생산돼 유통기한이 길다. 이외에도 수출용 스낵 4종, 쯔유소스, 우동면을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 담당 수출멘토가 전하는 해외진출 성공 스토리
“우리 농산물의 세계화, 작은 기업이 실천한다” 경북 청도군 농업회사 법인 ㈜한길웰바이오의 수출대행 업체인 삼원씨엔씨는 국내 유통 분야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은 서영수 대표를 주축으로 2016년 첫 수출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수출에 필요한 여러 지원을 받고자 KOTRA의 문을 두드렸다. 수출전문위원으로 멘티 기업이 안정적인 수출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출 관련 절차 진행에 따른 비용 절감 및 해외 인증 관련 절차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했다. 특히 수출 관련 비용 중 비중이 큰 물류 비용 절감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언했고, 사업 확대에 대비해 무역보험 무료가입 등 지급 위험 관리 관련 정보를 찾아 상담을 진행했다.
삼원씨엔씨의 최종 목표는 ‘종합 식품 소싱회사’로 성장하는 것이다. 고구마말랭이, 스낵 4종, 쯔유소스, 우동면 판매에 주력하면서 새로운 제품 개발에도 전력을 다하며, 현재 주요 수출국인 미국뿐 아니라 홍콩과 동남아시아, 이슬람 국가에도 진출하기 위해 할랄을 비롯한 각국의 식품 인증 취득 준비를 계획하고 있다. 우리 농촌의 열악한 농산물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자 많은 영농법인이 활동한다. 이들 대부분은 국내 시장 유통만 진행하지만, 삼원씨엔씨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로 우리 농산물 수출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우리 농업의 세계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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