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깊어가면 포곡조(布谷鸟 : 뻐꾹새)의 노래 소리가 산속에서 메아리쳐 온 천지에 울려 퍼진다. 들린다. 곡우(谷雨)는 24 절기(节气)의 하나이다. 곡우는 농사짓는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절기이다.
옛날 부터 주곡우“走谷雨” 란 풍속이 전해 내려 오고 있다. 다시 말하면 ”곡우 나들이” 란 뜻이다. 곡우(谷雨) 날 처녀와 총각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기 바쁘고 야외(野外)로 나가 답청(踏靑: 봄날 파란 풀을 밟고 거님) 해 줄 때 서로 만난다. 곡우절에는 햇빛이 매우 따스하므로 햇빛을 쪼임으로써 햇빛은 양기(阳气)를 보해 주는 작용을 해준다. 비위(脾胃)의 한기(寒气)를 몰아내 주고 소화공능(消化功能)을 도와주며 배부(背部)의 경락(经络)을 소통시켜 준다. 심장(心臟)과 폐(肺)에 매우 유익한 절기이다. 답청 중에 땀(汗)의 배출량이 증가되므로 체내(体内)의 습열(湿热)을 제거시켜 준다.
채배곡우진방진“采焙谷雨趁芳辰”이란 속어가 있다. 다시 말하면 ”곡우에 차(茶)를 채집하여 말리면 가장 좋다.” 는 뜻이다. 곡우에 찻잎을 따서 차를 끓여 마시는 풍속이 있다. 곡우절에 처녀들이 다원(茶园) 속에서 재잘거리며 찻잎을 따고 있는 모습이 여기 저기 보인다. 명(明) 나라 때 허차서(许次纾)의 저서 다소《茶疏》에 보면 "채차청명태조(采茶清明太早),입하태지(立夏太迟),곡우전후(谷雨前后),기시적중(其时适中)”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차를 땀에 있어서 청명절에는 너무 이르고 입하절에는 너무 늦으며 곡우(양력 4 월 20 일경) 전후가 가장 알맞는 적기이다.” 는 뜻이다. 곡우 때 봄은 무르익어 가고 강우량(降雨量)도 충분해서 겨울 동안 휴식 상태에 있던 차수(茶树)들이 봄비를 맞고 풍성하게 자라 찻잎이 부드럽고 연하며 살이 알맞게 쩌있는 상태라서 찻잎의 색깔도 청록색(翠绿)이며 잎에서 윤기가 난다. 곡우 전에 채취한 찻잎은 알차고 맛이 개운하다. 이때 채취한 찻잎은 이기(理气) 작용과 개욱(开郁) 작용과 거예(祛秽) 작용과 화중(和中) 작용이 있으므로 양기(阳气)를 북돋아 주고 정신을 진작시켜 주며 춘곤증(春困症)을 없애준다. 또 연년익수(延年益寿)해 주고 항노강신(抗老强身) 작용도 있다. 사천성 다농(茶农)들은 곡우절에 채집한 햇차(新茶)는 청화(清火) 작용과 피사(避邪) 작용과 명목(明目) 작용이 있다고 말한다.
신농본초경《神农本草》에 보면 “久服安心益气……轻身不老”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차를 장복하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기를 더해 주며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 는 뜻이다. 또 신농본초경에 보면 “神农尝百草,日遇七十二毒,得茶而解之” 라고 기록되어있다. 다시 말하면 ”신농은 하루에 백 가지 약초의 맛을 봄으로 인하여 매일 72 가지 독(毒)과 만난다. 그러나 약초의 독성은 차를 마심으로 해독되었다.” 는 뜻이다. 당(唐) 나라 때 진장기(陈藏器)는 차위만변지약“茶为万病之药”이라고 강조하였다. 다시 말하면 ”차는 모든 병의 치료약이다.” 는 뜻이다. 곡우차(谷雨茶)는 기사회생의 신력“神力”을 갖고있다.
북경(北京) 사람들의 속언에 곡우식향춘“谷雨食香椿”이란 말이 있는데 다시 말하면 ”곡우절에 참죽나물을 먹는다.” 는 뜻이다. 곡우절에 채취한 참죽나물은 매우 연하다. 곡우절의 참죽나물은 새로 돋아났기 때문에 자홍색(紫红色)의 살찐 잎사귀에 연한 녹색을 띄고 있으며 독특한 향기가 난다. 청(清) 나라 때 미식가(美食家) 이어찬(李渔赞)은 “菜能芬人齿颊者,香椿头也.”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이빨 사이에 끼어 그윽한 향기를 발하는 나물은 바로 참죽나물이다.” 는 뜻이다. 한(汉) 나라 때 부터 참죽나물(香椿)과 여지(荔枝)는 남북(南北) 지방의 양대(两大) 공품(贡品)이었다. 한 나라의 임금들과 궁정(宫廷)의 귀인(贵人)들은 참죽나물을 즐겨 먹었다. 참죽나물(香椿)은 맛도 좋지만 비(脾)와 위(胃)의 작용을 도와준다. 또 청열해독(清热解毒) 작용과 건위이기(健胃理气) 작용과 윤부명목(润肤明目) 작용과 살충(杀虫) 작용과 고정(固精) 작용을 해준다. 당본초《唐本草》에 보면 “叶煮水,可以洗疮、疥、疽”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참죽나물은 모든 피부병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또 육천본초《陆川本草》에 보면 “香椿健胃,止血,杀虫,治痢疾”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참죽나물은 건위 작용과 지혈 작용과 살충 작용이 있으므로 이질을 치료해 준다.” 는 뜻이다. 참죽나무(椿树)는 다수(多寿)와 다복(多福)의 상징이다. 장자(庄子)는 “大椿者,以八千岁为春,八千岁为秋”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참죽나무는 8 천 년이 봄이고 8 천 년이 가을이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북경(北京) 사람들은 지금도 참죽나무를 심어 가꾸고 매년 곡우절(谷雨节)이 돌아오면 늙은 참죽나무를 쓰다듬고 어루만지는 풍속이 있는데 이는 아이(儿童)들은 질병 없이 빨리 자라고 노인들은 장수다복(长寿多福)하라고 기원하는 뜻이 담겨있다.
산동성(山东省)과 산서성(山西省)과 섬서성(陕西省) 일대(一带)의 백성들은 “谷雨节禁杀五毒” 이란 풍속을 믿고 있다. 다시 말하면 ”곡우절에 오독(五毒)을 죽여야 한다.” 는 뜻이다. 이 지방 백성들은 “过了谷雨,遍地生火”,“三月多雨,四月多瘟”.이라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곡우절이 지나고 나면 화(火)가 발생한다. 즉 삼월에는 비가 많이 오고 4 월에는 온역이 발생한다.” 는 뜻이다. 곡우절(谷雨节)에 각종(各种) 해충(害虫)과 세균(细菌)들이 왕성하게 번식하며 농작물(农作物)과 인체(人体)에 끼치는 해는 엄청 크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곡우(谷雨) 날 각방(各房) 마다 벽에 “곡우첩(谷雨帖 : 곡우쪽지)”를 붙여 둔다. 곡우첩(谷雨贴)에 신비스러운 닭(神鸡)이 전갈(全蝎)을 사로잡아 먹는 그림을 그리거나 천사(天师)가 오독(五毒)을 제거시키는 형상(形象)이나 도교(道教)의 신부(神符)를 그려 넣는다. 또는 “谷雨三月中,蛇蝎永不生” 이라고 쓴 쪽지도 붙여 둔다. 다시 말하면 ”곡우 삼월 중에 뱀이나 전갈들이 집 근처에 얼씬도 못한다.” 는 뜻이다. 청(清) 나라 건륭(乾隆) 6 년에 저술된 하진현지《夏津县志》에 보면 “谷雨,朱砂书符禁蝎.”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곡우 날 주사로 금갈이라고 쓴 부적을 붙여라.” 는 뜻이다. 백성들은 해충(害虫)을 구제함으로써 평안(平安)한 마음을 갖고 살기를 소원하였다. 그래서 금갈 풍속이 생겨났다.
중국의 서북(西北) 지구(地区) 백성들은 곡우(谷雨) 때 하천(河川)의 물을 도화수“桃花水”라고 칭했다. 도화수“桃花水”로 목욕을 하면 신체(身体)가 건강해 지고 재화(灾祸)를 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곡우 날 온 가족들이 도화수“桃花水”로 목욕(沐浴)하는 풍속이 생겼으며 그 날 춤도 추고 사냥도 하는 경축(庆祝) 행사를 겸하여 거행한다.
곡우(谷雨)는 봄철의 마지막 절후이며 여름 철로 들어가기 직전에 다달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