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묵상] 열왕기하(23장~25장) 묵상
※ 유다, 끝내 멸망하다
1. 므깃도 전투와 갈그미스 전투
애굽은 앗수르와 연합하여 바벨론의 남하를 막기 위해
갈그미스에서 바벨론과 싸우려고 하였다.
그래서 애굽 왕 느고는 갈그미스로 가기 위해
팔레스타인 지역을 통과해야 했는데,
이때 반 앗수르 입장이었던 유다의 요시야 왕은
북진하는 애굽과 전쟁을 하게 되었다.
애굽 왕 느고는 사자를 보내어 화친을 요청하며
이 일은 하나님의 명령이고 자신이 싸우려는 대상은
요시야 왕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대하 35:21).
그러나 요시야 왕은 듣지 않고 변장까지 하면서
전쟁터에 남기를 고집하였다(대하 35:21-22).
그는 전쟁터에서 애굽의 궁수가 쏜 화살에 중상을 입고
예루살렘에 돌아와 죽고 말았다(대하 35:23)
요시야는 종교 개혁을 통해
영적 내리막길로 곤두박질하던 남 유다에
일시적으로나마 희망이 되는 듯 했지만
요시야가 죽은 이후 남 유다의 국운이 극도로 쇠약해지고
순식간에 멸망의 길로 치닫게 되었다.
이후 애굽과 바벨론이 맞서는데 이것이 갈그미스 전투(주전 605년)이다.
이 전투에서 승리한 바벨론은 당시의 근동 지방을 모두 장악하였고
애굽은 다시 일어나지 못했다(왕하 24:7).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갈그미스 전투에서 승리한 후
아프리카 대륙과 근동 아시아 지역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인 남 유다 왕국마저 정복하기 위하여 예루살렘을 공격하였고
3차에 걸쳐 유다 왕과 백성들을 바벨론으로 끌고 갔다.
3차에 걸친 바벨론 포로의 과정은 성전 파괴의 과정과 다름없었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을 들어서 가장 아끼는 성전을 파괴하심으로써
이스라엘을 철저하게 징계하셨다(왕상 9:7-9)
2. 바벨론 제 1차 포로
주전 605년, 이때는 여호야김 왕 제 3년(단 1:1)이었다.
제 1차 바벨론 포로 때에는
다니엘을 포함한 왕족과 귀족들이 끌려갔다(단 1:3).
여호야김은 처음 3년은 바벨론을 섬기다가
다시 애굽과 동맹하여 반(反)바벨론 정책을 펼쳤고(왕하 24:1),
결국 주전 602년 쇠사슬로 결박당하여 바벨론으로 끌려갔으며
성전 기구들을 약탈당하였다(왕하 24:2, 단 1:1-2, 5:2).
3. 바벨론 제 2차 포로
주전 597년, 여호야긴은 주전 597년에 즉위하여 3개월 10일을 통치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 갔다(왕하 24:8-12, 대하 36:9-10).
바벨론은 여호와 전의 모든 보물과 왕궁 보물을 집어내었으며
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만든 것
곧 여호와의 전의 금기명을 다 훼파하였다(왕하 24:10-13, 대하 36:10).
그리고 여호야긴 왕과 왕의 모친과 왕의 아내들과
내시와 나라의 권세 있는 자들이 포로로 끌려갔다(왕하 24:12, 15).
이때 용사 7천 명을 포함하여 방백과 백성 총 1만명,
그리고 공장과 대장장이 1천 명이 끌려갔는데
그들은 모두 강건하여 싸움에 능한 자였다(왕하 24:14-16).
반란의 구심점이 될 소지가 있는 최고 지도자들과
탁월한 인물들을 모두 뽑아서 끌고감으로
‘비천한 자’ 외에는 그 땅에 남은 자가 없도록 하여
남 유다를 철저히 무력화시킨 것이다.
여기에는 에스겔 선지자와 에스더의 사촌
모르드개의 조상도 포함되어 있었다(겔 1:1-3, 에 2:5-6).
4. 바벨론 제 3차 포로
주전 586년, 시드기야는 바벨론에게 항복하라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권면(렘 27:12)을 듣지 않고
반(反)바벨론 정책을 고집하였고(왕하 24:20, 렘 27:12-13, 37:2),
바벨론은 시드기야 제 9년 10월 10일부터
예루살렘을 포위하였다(왕하 25:1, 렘 39:1, 52:4).
시드기야가 애굽에 원군을 요청하여 바벨론 군대가 잠시 떠났다가
애굽 군대가 즉각 퇴각하자 다시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침공하여(렘 37:5, 11, 겔 17:15)
시드기야 11년까지 약 30개월 동안 예루살렘 성을 에워쌌다
(왕하 25:1-2, 대하 36:11-20, 렘 37:7-10, 겔 17:12-21).
마침내 주전 586년 시드기야 제 11년 4월 9일에
예루살렘 성이 함락되고 말았다(왕하 25:1-3, 렘 39:1-2, 52:4-6).
예루살렘이 포위되어 있는동안 기근이 극심하여
자녀를 잡아먹을 정도로 비극적 참상이 빚어졌는데(애 2:20, 4:10, 사 9:20, 겔 5:10),
이는 모세의 예언대로(레 26:28-29, 신 28:53-57)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결과였다.
결국 BC 586년, 남 유다는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멸망하였고,
예루살렘 성이 함락된 4월 9일은
유대인들에게 바벨론 유수 기간 내내 금식과 애통의 날로 지켜졌다(슥 7:5, 8:19).
성이 함락되던 때 시드기야는 밤에 도망하다가 갈대아 군대에게 잡혀
하맛 땅 립나로 끌려가 바벨론 왕에게 심문을 당하였다.
바벨론 왕은 시드기야의 목전에서 그 아들들을 죽이고,
시드기야의 두 눈을 빼고 사슬로 결박하여 바벨론으로 끌어다가
죽는 날까지 옥에 가두었다(왕하 25:4-7, 렘 39:4-7, 52:7-11).
예루살렘이 함락된 지 한 달 만인 5월 10일에
바벨론 시위대장관 느부사라단이 와서 여호와의 전과 왕궁과
예루살렘의 모든 집을 귀인의 집까지 불사르고
사면 성벽을 헐었다(왕하 25:8-12, 대하 36:18-19, 렘 39:8-10, 52:12-16).
그리고 성전의 두 놋기둥(야긴과 보아스)과 받침들과 놋바다를 깨뜨려
그 놋을 바벨론으로 가져갔고, 또 가마들, 부삽들, 불집게들,
숟가락들과 섬길 때에 쓰는 모든 놋그릇을 다 가져갔으며,
또 금물의 금과 은물의 은을 가져갔다(왕하 25:13-17, 대하 36:18-19, 렘 52:17-23).
그리고 대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전 문지기 세 사람을 잡고,
군사를 거느린 장관(내시) 하나와 왕의 시종 칠 인(혹은 다섯 사람)과
군대장관의 서기관 하나와 백성 육십 명을 잡아갔으며
립나에서 그들을 쳐 죽였다(왕하 25:18-21, 렘 52:24-27).
이제 이스라엘은 포로로 끌려간 자와 고국 땅에 남겨진 자,
그리고 재난을 피하여 주변국으로 도망친 자 등으로 나뉘어,
민족 전체가 갈기갈기 찢기고 그 존재가 점점 사라지는
최악의 비극적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선민 유다 백성이 하나님 없는 이방 나라 바벨론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간 것은
하나님의 진노로 말미암은 최대의 비극이요 수치였다.
이는 우상을 숭배하고 안식일과 안식년을 지키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그 거룩하신 뜻을 멸시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와 진노의 결과였다(렘 34:8-21).
그러나 절대로 망하지 않을 것만 같던 바벨론이 하나님의 주권 역사로
메대와 바사의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게 하시고(렘 50:3, 9, 41-46장, 51장)
결국은 이스라엘 백성이 귀환하도록 하셨다(대하 36:22-23, 스 1:1-4).
역사는 이렇게 하나님의 손안에서 유유히 흘러 간다.
*기도
-아버지,,,인간 역사는 아버지 손안에 있습니다.
한 나라의 흥망성쇠도 우리 개인의 성공실패도
다 주님의 주권 안에 있음을 고백합니다.
한반도의 남북분단을 불쌍히 여겨주시고
어서 속히 평화통일의 날이 이르게 도와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꿀송이 보약큐티 365일 성경통독
남아공 노록수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