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과의 협업이 공개됐을 때 ‘OMG’ MV에서 하니가 “나는 아이폰이었습니다”라고 말했던 게 생각났어요. 그때부터 협업을 준비하고 있던 건가요?
‘OMG’ 때부터 준비되었던 것은 아니에요. 애플과의 첫 미팅에서 알게 된 사실인데 ‘OMG’ MV 공개 직후, MV를 본 애플 미국 본사에서 반응이 뜨거웠다고 하더라고요. 알고 보니 애플에선 이미 2022년 뉴진스의데뷔 초기부터 협업 의사가 있었다고 해요. 그러던 중에 ‘OMG’ MV가 촉매 역할을 한 거였죠. 사실 애플의첫 제안은 아이폰의 액션 모드 기능을 강조한 안무 MV 제작이었어요. 저는 제안을 듣고 안무로 풀기보다MV 본편을 아이폰으로 촬영하는 것이 더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그 자리에서 애플에 재제안을 하게 됐죠. 단순히 안무를 강조하는 촬영을 하기보다, 아이폰으로 촬영하는 의미를 살려 활용하고 싶다는뜻을 전달했어요. 애플에도 더 좋은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 있게 제안할 수 있었어요. 유례 없는 사안이었지만, 애플에서도 매우 흥미로워했고 일은 일사천리로 진행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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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으로 MV를 찍는 건 말 그대로 도전이었을 것 같아요. 도전에는 재미와 어려움이 동시에 따르기 마련이잖아요.
새로운 도전엔 서로 신뢰하는 협업자들이 큰 힘이 되는 것 같아요. 제 의도나 목표를 정확히 이해하고 과감한도전에 뛰어들어 그 과정을 즐길 수 있을 만한 인물로 고민 없이 신우석 감독님이 떠올랐어요. 주어진 컨디션과 예산을 지키며 아이폰의 기능을 십분 활용하면서도 아이러니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역량에 감사합니다. 또 협업 과정 내내 하나의 같은 팀으로 우리의 크리에이티브를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서포트해 주신애플의 총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토르 마이런 부사장님과 마케팅팀의 김세진 님, 그리고 애플에서도 유례없던 일로 알고 있는데 MV 엔딩에 애플 로고를 넣는 것을 컨펌하신 CEO, 팀 쿡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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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A’ MV 마지막에 토끼 로고가 애플 로고로 변하는 게 재밌었어요. 애플이 이런 류의 로고 플레이를 쉽게허락해주는 브랜드가 아니잖아요.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컬래버레이션은 각각의 고유한 생각과 생각의 만남이에요. 좋은 협업은 서로 만족하는 것은 물론이고 모두에게 시너지가 나야 하죠. 애플이 최초 뉴진스를 택했던 것에서 이미 뉴진스라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존중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 신의가 협업 내내 이어졌고 자연스럽게 결과물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으로 이어진것이야말로 굉장히 프로페셔널한 지점이라고 느낍니다. 저는 어렵게 설득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기보다 먼저납득 가능할 일을 만들자고 생각해요. 협업하면서 느낀 애플은 합리적인 일에 대한 추진력이 빠른 조직이라는 느낌이었어요. 그런 맥락에서 토끼 로고의 변형은 아주 자연스럽게 진행된 일이었어요. 설명이나 설득의과정이 필요 없었죠. 오히려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진 느낌이기도 해요. 서로 만족한 결과물이 나왔다는 것에기쁩니다.
https://hypebeast.kr/2023/9/min-hee-jin-interview-apple-new-jeans-collaboration-iphone
첫댓글 OMG에서 하니를 아이폰으로 등장 시킨게 신의 한수였군요
잡스 시절 애플이었으면 불가능했겠지만 그런 걸 감안해도 데뷔한지 얼마 되지도 않은 신인이 미국 초거대기업에서도 주목받는 다는 것은 대단하다는 말조차도 설명이 안 되네요
삼성 뭐하냐 다른 걸그룹 한팀 언능 섭외해라, 셀럽파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