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자 > 이것 여쭤볼게요.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이 들어왔잖아요. 욱일기를 달고 들어와서 논란이 됐는데 지금 우리 당국은 욱일기라고 표현 안 하고 자위함기라고 표현을 하는데 일단 그 이유부터 여쭤볼게요.
☏ 신범철 > 일본 자위대법에 그렇게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공식 명칭이 그겁니다.
☏ 진행자 > 그러면 차관님께서는 욱일기와 자위함기가 다르다고 보세요?
☏ 신범철 > 공식 명칭이 다른 거고 욱일기는 일종의 상징이나 일반적으로 편안하게 사용하는 워딩이 아닐까 싶어요.
☏ 진행자 > 용어가 아니라 깃발 그림 문양에 대해서 여쭤본 겁니다. 이거 다르다고 평가하세요?
☏ 신범철 > 디자인도 살짝 다르긴 하죠.
☏ 진행자 > 그럼 이걸 욱일기라고 칭하는 것 자체는 과도하다고 평가하시는 겁니까?
☏ 신범철 > 제가 그걸 이래라 저래라 언급할 위치에 있는 건 아닌 것 같고요.
☏ 진행자 > 우리 군 당국이나 정부의 공식적 용어는 일본 그거에 따라서 자위함기가 맞다, 이런 말씀이신가요?
☏ 신범철 > 예, 이렇게 공식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 진행자 > 그럼 이게 일본의 해상자위대가 채택한 공식 깃발이기 때문에 이걸 존중해야 되고 이것에 대해서 문제 삼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 이렇게 봐야 되는 겁니까?
☏ 신범철 > 국제관례가 그렇게 하기 때문에 그것을 인정하는 거지 저희가 그것을 갖다가 굳이 언급할 사항은 아닌 것 같아요.
☏ 진행자 > 마지막으로 이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이거에 대한 비판이 상당히 높은데 국내 이런 여론은 어떻게 지켜보고 계세요?
☏ 신범철 > 그런 건 저희도 다 검토하면서 정책을 결정해 나간다. 다만 이러한 상황에 있어서 국제관례 부분을 존중하고 이거는 사실 국내 정치적으로는 여러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그렇게 들어온 적이 있고 그전에 박근혜 정부 그전에 노무현 정부 김대중 정부까지 다 그런 적이 있기 때문에 그것 자체를 이제 와서 전부 부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그래서 일본이 앞서 나간 이유가 있을거아녀요
와 사진 히틀러같네
사실은 문재인 정부에서도 그렇게 들어온 적이 있고 그전에 박근혜 정부 그전에 노무현 정부 김대중 정부까지 다 그런 적이 있기 때문에 그것 자체를 이제 와서 전부 부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날조를 ㅅ발 대놓고 쳐하네
신범철 저새끼 말도 초등학생보다 못하던데 어휘력이;;
에휴
와 지인짜 히틀러같아 관상은 사이언슨데,,불안하다
ㅅㅂ 뭐하냐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