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6 2.4 는 엔진오일 부족 경고등 문제로 몇번 센타 갔는데, 원래 그렇다며 그냥 보충만 해주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복잡하게 센타 안가고 혼자 보충하려고요 문의드립니다.. 사진의 저 부분 열고 엔진오일 넣으면 되나요? 시동끄고 차가 식은 상태에서 해야 하나요? 500ml- 1L 정도 넣으면 되는거 같던데요.. 그리고 밑에 글 보니 세레니야 오일 추천 해 주셨던데.. 엔진오일 보면 30, 40, 50 숫자가 있던데 어느정도 제품 선택하면 되는지요.. 마지막으로 보통 과속 잘 안하고 출퇴근만 하는데 어느정도 가격을 사면 될까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
좋은하루 되세요~~
첫댓글 500ml 이면 충분합니다...그리고 점도는 기존에 어떤 제품 넣었는지 확인하시고 거기 맞춰 넣으시면 무난할듯~
센터에 전화해서 넣은 엔진오일명을 알려달라고하셔서 인터넷에서 구입후 말씅하신곳에 넣으시면 됩니다.덮게 비슷한게 있어서 천천히 넣으시면되구요
엔진오일은 너무 많이 넣어도 곤란합니다. 넣고 게이지로 확인하고 하셔야 합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다시 빼내야 합니다. ㅋ
예전에 엔진오일너무많이넣어서 주사기에 줄꼽아서 뺏던기억이나네요 손에 다묻고....몇번을 주사기로 뽑았다 뺏다했는지..ㅋㅋ
굳이 식힐 필요 까진 없습니다. 딥스틱으로 측정하기 위한 엔진 온도 정도가 있는데, 그것은 매뉴얼을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딥스틱 기준으로 H 를 1cm 정도 넘어가도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많이 넣었을때 부작용은 크랭크 샤프트의 카운터 웨잇이 오일을 쳐낼 수 있기 때문에 연비가 좀 안좋아 진다 정도 입니다.
코너를 L. 1G 근처까지 자주 몰아 붙이신다면 H 보다 항상 위에 위치 하게 넣는것이 엔진 보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딥스틱은 동그라미 치신 앞 부분의 주황색 손가락 고리를 당기시면 나오는 것입니다.
A.M. 모터스 기준 아우디 순정오일은 Castrol 5W30 입니다.
VHVI 그룹3 합성유(?)이며, 국내 S-oil 의 euro-xt 5w40
과 GS kixx pao 5w40 이 더 성능이 좋으며 가격은 절반에도 못미칩니다.(인터넷 11번가 등지에서 주문시 리터당 4천원대, 아우디 a/s 가격은 castrol 리터당 1만5천원 대였나요?)
이유는, 우리나라의 SK 정유등의 정유회사가 세계 VHVI 기유 원액 시장을 70% 정도 차지하고 있다는군요.
Castrol 등의 회사도 SK같은 우리나라 회사에서 기유를 사간 후 약간의 첨가제를 5% 정도 섞고 팔기 때문에 비싸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물론 국내 회사도 첨가물을 넣습니다. 그 결과 성능이 더 뛰어나구요.)
그리고 위의 딥스틱의 1cm 는 보통 3000cc 개솔린 차량의 1리터가 넘는 용량입니다.(엔진의 엔진 오일 용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엔진오일 점도는 다른 것을 석어 사용하여도 보통 전혀 문제가 없으며, 메뉴얼에 제시된 적정 점도에 최대한 맞추어 넣으시는 것이 일반 운행의 장기적 관점에선 좋을 것입니다.
단, Ester 계열(그룹 5)과 나머지 (그룹 2~4, 광유, VHVI, PAO)가 섞이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반면, 그룹 2~4, 광유, VHVI, PAO 계열의 엔진오일은 섞여도 보통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 외의 특이 사항은 엔진 오일 제조회사의 지침을 따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