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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란지에 게시판 부지기 제로스나라/라나스로제 입니다. 이번글은 란지에의 피케이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합니다. 란지에 게시판과 마찬가지로 루시안 게시판도 맡고있고 아무래도 루시안이 란지에보다 오래된 케릭이라 다양한 피케재분을 해보았고 느꼈고 다른분들의 의견도 많이 들을수있어서 루시안게시판에 먼저 피케이에 대해서 글을 써두었습니다. 결과는 참담했지만요.. ㅎ 뭐 아무튼 란지에를 키우면서 음.. 여러 다양한 피케재분을 즐겼다고 생각하고 그 누구보다 란지에 피케이는 많이 했다고 자부할 정도가 되서 이 글을 써봅니다. // 아니라면 죄송..
================================================================================ 란지에 피케이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글을 읽으시고 자신의 피케이에 대해서도 덧글을 달아주시면 나중에 피케이를 하려는 란지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단 ! 자기자신이 해보지않은 스텟에 대하여, 누가 이러이러한 스텟을 했는데 좋다 하더라? , 대부분이 이런 스텟을 하는데 이러이러한 스텟을 하면 좋을것 같더라? 라는 글은 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본인이 직접 해본 스텟으로만 달아주시길바랍니다. 자료에 대한 정확성을 원합니다. 이러 이러한 스텟이 좋을꺼같다 라는 토론글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글에 대해서는 일단, 저렙 피케이 부분은 생략하겠습니다. 렙은 240 이상부터 작성해주시길바랍니다. 스텟은 240도 그냥 턱걸이수준의 피케이스텟이 나오지만. 피케이는 최소 덱어질 232로 잡습니다. ================================================================================= 위의 글은 루샨 게시판에 쓴 글 그대로인데.. 음 ; 란지에쪽은 렙 240이 드무니.. 하핫; 아무튼 시작하겠습니다.
테일즈 내에서 피케이란..?
일단 피케이의 이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피케이는 크게, 개인간의 놀이식 피케이와, 쟁 형식이있습니다. 놀이식 피케이와, 쟁형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3종(티치버프)의 유무와 상태이상 스킬의 유무가 되겠습니다. 일단 놀이식 피케이에선 각 서버의 도플기준이 다르기때문에 제가 하는 트라바썹 위주로 적자면,
상태이상스킬의 금지, 예)퍼렐, 엽, 이그니션, 커스, 등등 (만통금지, 이유 : 만통으로 인하여 케릭의 밸런스가 더 맞지않습니다..)
정도가 있습니다. 란지에는 티치와 많이 흡사하면서, 동시에 밀라스럽습니다. 티치의 아이스미사일, 즉 아이스샷을 가지고있으면서 밀라의 스턴공격도 멘탈 브레이크샷으로 가지고 있단소리가되겠죠, 란지에는 루시안과 이스핀과는 다르게 스턴과, 빙결(아샷, 피어스샷) 이 있기때문에 3종을 받고 싸워도 상대를 제압할수있습니다. 루시안과 이스핀은 묶는 기술이 퍼랠뿐이없어서 3종걸고 싸우게되면 버프가 풀리기전까지는 승부가 안난다고 봐야죠...
스턴과 빙결이 있다는건 참 좋은것입니다. 게다가 란지에는 슬리핑까지 있지요. 묶는건 아니지만 하드킥도 존재 이렇듯 란지에의 최대장점은 참... 너무 나도 많은 상태이상 스킬들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스킬들이 너무 많아서 뭘 써야할지 고민이 많다는것과 슬롯창1과 2를 계속 왔다 갔다 해야한다는것.. 컨트롤이 좀 많이 요구됩니다. 막군들이 커스 쓰랴 언데드쓰랴, 폭쓰랴, 롤팅 시키랴 바쁜만큼 란지에도 스턴걸으랴 재우느랴, 블라거느랴, 하드킥 먹이느랴, 블리딩샷 쓰느랴, 아샷날리느랴, 아니면 피어스샷 쓰느랴.. 등등... 란지에가 더 많다고봐요 ㅎㅎ 보통의 다른 캐릭들은 마검, 일반 혹은 그냥 일반 뿐이없습니다만. 란지에는 물리, 마법 둘다 가지고있고 물리총에 마공도 꽤달려있어서 엠알없는 케릭들에겐 좋은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마법총을들게되면 물리총보다 약 2배의 데미지를 보여주죠.. // 하지만, 종합적으로 따졌을때 물리총 피케는 마총보다 좋지않습니다. 일단 이유는 차차 설명해드리기로하고, 엠알에 대해서 넘어가자면 엠알을 찍는 이유는 상태이상에대해 리커의 효과를 보기위해 혹은 마공데미지를 줄이기위해, 혹은 마법딜레이를 줄이기위해 입니다. 상태이상의 리커효과에대해선 일반적으로 막군이 퍼렐을 걸게되면 밀라나 나야가 아닌이상. 회피를 못하고 거의 퍼렐에 맞게 됩니다. 바로 40초를 먼산 구경해야되죠 이때 노셋이면 연원킬, 혹은 셋이여도 연 2킬이면 끝납니다. 하지만 엠알 70쯤 찍게되면 막군이 퍼렐을 걸어도 바로 노이펙이 뜨면서 피하기도하고, 혹은 걸려도 금방풀리기도합니다. 1:1 싸움에서 퍼렐에 걸리면. 아무리 중간에 리커로 퍼렐을 푼다하여도 이미 막군에게 죽은뒤겠지만 쟁에서는 퍼렐로 묶고 막군끼리 싸우기 바쁘기때문에 리커로 빨리 빨리 풀려서 바로 쟁참여하는게 좋습니다. ㅎ 개인적으로 엠알은 70이상을 추천합니다. 놀이식 쟁이 아닌이상은 엠알은 필수라고 보시면됩니다. 쟁에서 엠알을 안찍고 버티는건, (막군, 나야, 밀라) 정도 뿐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란지에가 엠알안찍으면 쟁에서 무조건 퍼렐에 묶여서 .... 그냥 먼산만 바라보시게 됩니다. 혹은 티치의 빙결에 걸리겠죠...노엠알로 쟁을 한다는건, 사냥캐가 놀러오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노엠알로 쟁참여하실분은 막군한테 체인지 아머 받고 쟁하시길... (물론 이것도 귀찬습니다. ) 체인지 아머받는것도 한두번이지.. 아무튼 이정도면 피케이에 대해 대략적인 틀을 잡은거같고 이제 스텟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PK스텟이란?
일반적으로 스텟은 무기 요구치에 맞추고, 덱어질은 232만 잡고 디펜과 엠알에 투자// 위에도 썼듯이 쟁이 아니라면, 노엠알로 가시고, 또 거기에 + 하여 3종전으로는 절대 싸우지않는다하면 덱스와 어질을 높게 잡으시면됩니다. 3종을 받고 싸운다면 덱어질은 232 로 잡는게 스텟 손실이 적겠죠? 다음은 쟁 스텟에 관한건데, 쟁이라하면 온갖 스킬가능, 상태이상이 걸려도 만병통치약으로 치료가능 입니다. 노엠알로는 승산이 없습니다. 그리고 막군의 커스로 인한 커스버그, 와블을 받은 상태에서 커스를 먹고 그걸 만통으로 치료하면 스텟들이 와블받기전 스텟이 되버리는게 커스버그입니다. 생긴지가 꽤오래됬는데 아직도 패치를 안한걸보면 .... 불행히도 이대로 갈거같은 기분이듭니다.. 고로..... 란지에의 스텟들은 255/232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덱스란게 레벨에 비례하게 하면 그나마 스텟손실이 적지만.. 렙이랑 차이가 나게되면 스텟손실이 참 심해져서 디펜과 엠알이 많이 낮아집니다.. 그래서 255/232 스텟은 250렙이 가장 무난하다고 볼수있습니다. 제가지금 247렙으로 255/232스텟을 하는중이지만 스텟뽑기가 참 난감하거든요. 엠알은 최소 70은줘야되기때문에.. 스텟이 너무 안뽑히는경우엔 덱스를 약간 낮추셔도 괜찬습니다. 한... 245 이상쯤.. 만약 덱어질을 232/232로 잡는다면 음.. 대략 247렙 기준으로 70디펜 70엠알 232/232 가뜹니다. 전 이걸로 막군과 1:1을 참많이 했습니다. 스핵 막군은 급습이 뜨면 원킬 급습이 없으면 ......; 그나마 디펜이 70이라 좀 버티긴하지만 연 한방 버티는게 다입니다. 한번 버티고 다른곳으로 튀면서 물약으로 커버하려면. 생조를 먹어야합니다. 라중으론 버티지못합니다. 빙결을 시켜도 걱정입니다. 빙결이 풀리기전에 깰경우도 참 많기때문이죠.. 근데 저같은경우 저희 썹에서 처음하는 피케이 란지라서 그런지 주변분들은 참 신기해하고 어찌보면 전 참 힘들게 컨트롤해서 겨우 이겼는데 " 와 란지에 쩐다. 막군그냥 잡네" 라고 하시면서 란지에 피케이좋나요? 라고 물어보셨는데. =ㅅ=; 할말없죠.. 피케이의 밸런스만 따지자면 막군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막군피케에도 대검피케 엠평피케 스핵피케 엠탱피케 등등 스타일이있듯이 란지에도 각각의 피케 케릭에겐 확실하게 이길수있는 각각의 피케이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라고 말씀드릴수있어요. 지금 제가 디펜과 엠알을 생각보다 높게 잡은 이유는 타 캐릭들을 예를 들자면 일단 막군은 40디펜에 90엠알쯤. 디펜을 낮게 잡아도, 물리공격을 하는 캐릭중에 막군에게 데미지를 입힐만한 케릭이 같은 막군 뿐이없어서 낮게 잡아도 관계없죠.. 오히려 엠알을 높히는게 더 효율적이라 막군은 디펜 40을 넘지 않게 줍니다. 반면 티치같은경우 일반캐릭들과 별다를바없고 스핵막군들의 연을 버티고 캔슬이 나지않기위해 디펜은 75쯤줍니다. 그리고 어찌보면 란지에는 티치와 같기때문에 디펜도 최소 70쯤 주는게 생존력에 많은 도움이된다고 생각했고 결과대로.. 52디펜때와 70디펜의 차이는 심했습니다. ㅎ 또 타캐 밀라나 나야같은 경우도 디펜이 막군만큼 적죠... 그 이유는 무지막지한 회보.. 란지에는 그런 괴물회보가 아니기에.. 타캐릭 처럼 낮은 디펜은 피하라고 말씀드리고싶습니다.
란지에 PK용 스킬?
란지에의 스킬을 나열해서 그에 따른 제 느낌을 적어보겠습니다. 저렙과 고렙은 피케이 자체가 명중률 차이로인해 스킬의 장단점 달라질수있으니 기준은 막군에 맞춰서 쓰는것입니다.
물리계
크레이지샷
- 마총피케는 쓰지않습니다. 물총피케분들에게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단) 상대가 블라걸린상태라면 물총피케분이시면 크레이지샷쓰셔도 됩니다. 명중률은 연수준 이라고보시면됩니다.
멀티샷
- 마총피케는 쓰지않습니다. 물총피케분들에게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단) 쟁하고있을때 자신이 조슈아 버프를 받고있다면 멀티샷 쓰시는게 좋습니다. 명중률은 크레이지샷보다 약간더좋은느낌
스나이프
- 마총피케는 쓰지않습니다. 물총분들에게도 권장하지 않지만 좋다는 분들이 계신걸로 알고있지만// 이것역시 렙이 낮을때 서로 다박힐때라면 모를까 고렙되면 안박힙니다. 고로 추천하지않습니다. 스킬설명이 명중률이 좋다고 나와있지만, 믿지마시길....
피어싱샷
- 마총피케는 쓰지않습니다. 물총피케분들의 멀티샷과 같은 용도라고 보시면됩니다. 오히려 렉때문에 콤보 잇기가 힘들다 싶으시면 멀티샷보단 피어싱이 더좋겠죠? 노평타 스킬만써도 멀티샷보다 속도가 빠르니까요 ㅎ
멘탈 브레이크샷
- 물총, 마총 둘다 씁니다. 맞으면 스턴을 걸어주며, 특이하게도 지속시간이 몇초인지 뜨지않습니다. 운나쁘면 3초 운좋으면 10초가 넘게 가기도 하는 참 랜덤한 스킬입니다. 스킬의 선딜레이는 스탭과, 덱스의 영향을 받고 후딜레이는 어질 영향을 받습니다. 물총분들이 쓰기엔 선딜레이가 거의 없다고 느끼실꺼고 마총분들은 물총분들에 비해 약간좀 뻑뻑한 느낌이 들수있습니다. // 한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도플에서 케릭터가 들어오게되면 다른캐릭들이 퍼렐같은걸 시전해도 걸리지 않지만 멘탈샷은 시전이 되서 케릭터가 맞게됩니다. 고로 첫타는 기본적으로 먹고 들어갈수있다는거죠 마총으로 케릭터가 달려오기까지 멘탈 2번은 공짜로 날릴수있으니 물총 분들도 2번~3번은 날리실수있습니다. 멘탈샷은 상대의 디펜 영향을 받는거 같고. 디펜이 높으면 노이펙이 잘뜨고 스턴걸기가 참힘듭니다. 그래도 딜레이가 짧고 엠피 소모가 적기에 쟁하는 중간중간 탱커 캐릭들에게 쏴주시면 참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수성할때 이스킬을 활용해서 많은 탱커분들을 문으로 못가게 막았죠.. ㅎ 명중률은 생각보다 떨어집니다. //3번쏴서 안박히는 캐릭은 아이스샷을 쏘는것을 추천합니다.
슬리핑 샷
- 강력추천합니다.
슬리핑샷... 아마 모든 란지에 분들이 쓸데없는 스킬이다// 걸려도 오래안간다// 선딜이 너무길어서 쓸모가 없다.// 라고 생각하시고 있으실꺼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이상하게 적혀있는건 스탭인데 스탭의 영향은 받지않는거같더군요. 그렇다고 엠알의 영향을 받는거같지도 않지만은.. 일단은 엠알의 영향을 받는다고해야하나요..? 제가 70 엠알을 주고 슬리핑을 쏘면 약 35초쯤 케릭터를 재웁니다. 엠알이 없으면 12초쯤 자는거같더군요.. 이 스킬을 왜 강력추천하냐면 일단 노이펙없이 걸리게되면, 도중에 다른 스킬들 처럼 리커될확률이 거의 10% 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일단 이 스킬에 걸리게되면 70엠알에 35초이기때문에 35초동안은 아무리 215 갑옷을낀 막군이라해도 란지에가 잡을수있는 시간이기때문입니다. 슬리핑샷은 빙결이나 스턴이나 이런것과는 차원이 틀립니다. 일단걸리면 사망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리커가 거의 안뜬다는게 최고의 장점이고 이스킬은 선딜레이를 줄이기위해선 MR을 찍으셔야하고 후딜은 어질에 관여합니다. 그리고 쟁할때 슬리핑샷 보조만 하실경우엔 마공올려주는 버프보단 마나마스터를 쓰시길 추천합니다. 혹은 렙 3짜리로 해서 쓰셔도됩니다. 초는 약 5초쯤 차이가 나고.. 명중률은 오히려 5렙짜리가 더 높은느낌이였습니다. 이제 중요한 이야기를 해드리자면 슬리핑샷이 체감적으로 멘탈보다 명중률이 높다고 이야기드릴수있습니다만 232 덱스로 막군에게 박긴 힘듭니다. 고로 위에도 썼듯이 255 덱스여야만 효과를 확실히 발휘한다고 이야기드릴수있습니다. 슬리핑샷의 한가지 예로 쟁을 하고있을때 저희 쪽은 막군이 한명이고 상대는 막군이 4명쯤에 티치가 2명이 있던적이 있었습니다. 숫자상으로 약간 불리한 시점이였고 저희 쪽 막군분은 215 아머로 맷집은 약간있었고 무조건 커스만 걸어달라고 했습니다. 일단 커스가 걸리면 커스 버그로인하여 위에도 썼듯이 만통을 먹으면 일반적으로 232/232 에서 와블받고 255/255 가되는것이기때문에 커스 먹고 만통쓰면 232/232 가됩니다. 하지만 전 커스를 먹어도 덱스를 255 잡아놨기때문에 255/232라서 이때 커스 먹은 막군에게 슬리핑을 걸면.. 잠들게 됩니다. 저희 쪽은 다 전멸하고 저 혼자 남았었는데 그래도 다 커스를 먹어있어서 3막군 다 재우고 1티치를 재웠습니다. // 저희 썹에서 피케하는 란지는 저뿐이 없습니다.. 트라바체스를 제외하고서라도 피케하는 란지분들은 아직 적을 꺼라고 생각되구요. 슬리핑샷에 걸린 막군과 티치는 어이없을 따름이죠..생전 듣도 보도 못한스킬이고 리커도 안뜬채 계속 걸려있으니.. 결과는 뭐.... 재운 순서대로 아이스샷 날려서 순서대로 싹잡아서 쓸었습니다. 가끔 생기는 운좋은 현상이 아니고 이런일로 저 혼자 남아서 남은 적을 다 잡은적이 참많습니다. 최대 5명까지 쓸어봤고 6명까지 재우기는 했는데 저도 퍼렐이 걸려서.. 못잡았지만요 ㅎ// 이렇듯 슬리핑샷은 참 좋은데요. 슬리핑샷에는 약간의 버그가 있습니다. 원래 슬리핑샷의 내용은 걸려있더라도 누군가에게 맞으면 잠에서 깨어나야 정상이지만 맞아도 깨지않습니다. 그 반면 또다른 버그에선 오히려 불리한 상황이 되기도 하는데 그것은 슬리핑샷을 걸면 상태이상이 2가지가 뜰때가있고 한가지가 뜰때가있습니다. (슬리핑샷, 수면) 이 두가지의 상태이상인데요, 확률은 랜덤인거 같습니다.. 일단 슬리핑샷은 필수로 뜨는 상태이상이고 수면은 뜰때도 있고 뜨지않을때도있습니다. 여기서가 문제가 됩니다. 만약 상태이상이 슬리핑샷만 걸어졌을경우 상대는 위에서도 말씀드린 시간 40초동안 꼼짝없이 리커버리없이 다 걸려있게됩니다. 상대엠알이 몇이건 관계없습니다. 초반 노이펙이 뜨지않는이상 리커는없습니다. 하지만 슬리핑샷과 수면의 상태이상이 동시에 걸릴경우 수면의 상태이상은 빙결이나 퍼렐같은것처럼 리커가 뜹니다. 리커가 떠도 슬리핑샷은 걸려있지만. 수면이 리커가 되서 풀리는순간 케릭터들이 움직일수있게됩니다.. 전 이걸 몽유병이라고 부릅니다;; zZz 걸렸는데 움직여서 =ㅅ=; 아무튼.. 제가 위에도 말씀드렸다싶이 슬리핑샷과 수면이 동시에 걸리고 수면이 리커가 되더라도 슬리핑샷은 그대로 걸려있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리핑이 걸려있는상태로 몽유병으로 돌아다니는 케릭에게 다시 슬리핑을쏴서 재우려 하시는건; 슬리핑이 적중해도 케릭터는 잠들지않습니다; 버그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다시 쐈을때 수면이 다시 걸리게되면 케릭터를 다시 재울순있습니다만. 수면은 리커가 가능하기때문에 슬리핑샷을 쓸이유가없죠.
자 그럼 이걸 어떻게 하느냐 하면, 몽유병상태의 케릭이 만약에 만통을 쓰게되면 걸려있던 슬리핑샷이 사라집니다. 그때 ! 다시 슬리핑샷을 날려서 제대로 거시면되는겁니다. 하지만 만약 그케릭이 만통을 먹지않는다면.. 다시 슬리핑샷을 걸수없다는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쉐도우 패치를 한거같습니다만 예전보다 수면이 뜨는확률이 약간증가한거같습니다, 그래도 좋습니다) 자! 그럼 몽유병상태의 케릭을 어떻게 잠재우느냐.. 일단 상대가 만통을 쓰게 해야하기 때문에 란지에 스킬중 만통을 쓰게 할 스킬을 찾아보면, (교란, 하드킥, 블리딩샷) 이 있습니다. 이중에 교란은 랜덤이기에 생략하고 하드킥과 블리딩샷, 블리딩샷 도 좋지만 일단은 맹렬히 다가오는 막군을 잠시나마 잠재워줄 하드킥을 추천합니다 맞게된다면 막군은 침묵상태가 걸려있게되고 어쩔수없이 만통을 쓰게됩니다. 상대가 만통을 쓰기전까지 아이스샷이나 멘탈을 써주셔서 잡아도됩니다 ㅎ // 상대가 만통을 쓰면 슬리핑샷으로 다시 재우면 되고요. 그리고 뭐; 이 사실에 대해서 알고있는 사람도 없다고 보시면되요;; 그냥 쉬쉬하면서 안적으려다가 적는겁니다.
슬리핑샷에 대해 몇가지 팁을 이야기 드리자면 슬리핑샷자체가 엠소모가 크고, 환경마나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걸상대가 많다면, 필히 마나마스터를 쓰시고, 마나가 올인됬을경우 마나약을 먹으면서 슬리핑샷을 쓰시기보다는 멘탈샷을 쓰시면서 마나약이 풀이되면 안전하게 그때 슬리핑을 쓰시길바랍니다. 멘탈샷은 환경마나가 0 들고 마나도 거의 쓰지않습니다. 선딜레이도 빠릅니다.
+ 추가 ( 슬리핑샷에 대해서는 란지에의 스텟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위의 슬리핑샷 효과를 내기위해선 덱스 255 엠알 70이상이 필수입니다. 아직 슬리핑샷의 지속시간은 무엇이 높아야 길어지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엠알 70일때 도 35초쯤떴고 엠알 150일때도 40초쯤 떴습니다.. 스킬앞에 스탭이라 적혀있어서 물총분들 노엠알인상태로 슬리핑샷에 맞아봤지만 고작 12초 15초 쯤... 슬리핑샷의 효과를 보기위해선 아무래도 30초이상이좋습니다.
마법계
아이스샷
- 가장 기초적이면서 가장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물총, 마총 모두 기초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명중률은 티치의 아이스 미사일과 같다고 합니다만// 란지에는 티치보다 명보템의 명보가 떨어진다고 보셔도 되기때문에 티치보다는 명중률이 좋지 않습니다.
미스티샷
- 데미지는 좋습니다만, 피케때는 그냥 단순히 슬리핑걸린 케릭터들이 모여있을경우 이걸 쓰기도합니다만 거의 쓰이지 않고 명중률도 안습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아이스 피어스샷
- 선택 스킬입니다. 일단 명중률은 안좋습니다. 그런데 왜 선택스킬이느냐? 라고 말씀하신다면 데미지가 발군입니다. 크리가 뜨면 2배이고 아이스샷보다 명중률이 좋진않지만 덜박혀도 아이스샷보다 데미지가 더 잘나올때도 많습니다. 노셋 급습시에는 엠알 캐릭들도 원킬 낼정도의 위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거의 급습위주의 스킬이기 때문에 슬리핑걸린 케릭, 혹은 빙결걸려서 얼어있는 캐릭에게 쓰시고 초반 얼리는데는 좋지안습니다. 얼리는건 아이스샷으로 얼리신 후에 쓰시는게 좋습니다.
아이스소드
- 특이한 스킬입니다. 상대에게 적중하면 스러스트로 상대를 밀어냅니다. 하지만 막군처럼 롤팅을 시킬순 없습니다. 그래서 쓰이지 않습니다. 명중률은 그저 중간같고, 이 스킬은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기에 그저 물리계열의 스킬에 비유를 하자면 스나이프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단타스킬이고 생각보다 크리율이좋습니다 찍어서 써볼까했지만. 시엔이 모잘라고 이걸 쓸시간에 슬리핑 한번 더 날리는게 이득이라 저는 그닥 쓰지않습니다.
프리즈샷
- 쓰지마세요, 후회합니다. 퍼렐쯤으로 보시면 됩니다만, 명중률 중간에 적중을 시켜도 리커가 잘뜹니다. 스킬 안찍는게 현명합니다. 왜 있는지 이해가 안가는 스킬입니다. 놀이용으로 쓰세요
블리딩샷
- 최고의 탱커잡기용 스킬, 일단 있는게 좋습니다 물총 마총 둘다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마스터시 일정시간동안 지속적으로 600씩 피를 깍습니다. 아마 지속시간은 엠알에 있는거같구요 스킬의 응용은 탱커들에게 블리딩을 날리신후 다가가서 하드킥, 그리고 계속 블리딩을 쓰셔도 되고 블리딩이 계속 걸려있다면 하드킥을 계속 쓰신후 피가 바닥일때 아이스샷으로 원킬내셔도되고 정말 이런대 신경쓸 시간이없다 싶으시면 초반 블리딩후, 슬리핑샷으로 재우시고 놔두고 다른 캐릭을 상대하시면 됩니다.
레이지샷
- 이 스킬은 할말이 없습니다. 란지에 유저분이라면 알고계시듯 이 스킬을 찍게되면 멘탈브레이크샷을 버려야합니다. 제가 한번 버려보고 스킬을 찍어보았습니다. 아무도 쓰지않는 기술이기에 이펙트도 참 생소합니다. 녹색.. 바닥에 지지직.. 명중률 그닥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명중되면 상태이상으로 감속이.. 걸립니다. ; 그냥 버리고 멘탈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보조계
교란
- 물총, 마총 필수입니다. 명중률부터 말씀드리자면 체감상 랜덤입니다. 이 스킬의 명중이 무엇에 관여하느냐? 라고 물으신다면 모르겠다 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덱스 255로 저렙들에게 걸릴때도 안걸릴때도있고 엠알이 160이 면서 덱스가 255라도 저렙이 걸릴수도있고 안걸릴수도있기에 엠알이 있어야 명중이 늘어 난다는 추측은 억측입니다. 엠알은 교란의 지속시간에는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70엠알 부터가 쓸만합니다 이 스킬의 응용및 사용은 스킬자체가 엠소모가 심하지만 딜레이는 생각 보다 낮기 때문에 이 스킬만 쓰실꺼라면 마나마스터를 거신후 노평타로 스킬만 쓰시면 됩니다. 공성과 수성같이 상대의 인원이 너무 많으면 슬리핑샷으로 걸기도 난감할때 이 스킬을 쓰시면 생각보다 많은 빛을 볼수있습니다. 이 스킬은 모두 알고 계시듯 범위 블라입니다. 범위에 한번에 한명이 걸릴수도있고 한번에 3명이걸릴수도있고 그 범위는 자신의 케릭터를 기준으로 범위가 정해지며 범위는 스스로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체감상 폭 정도인거 같습니다.
하드킥
- 물리총, 마법총 모두 씁니다. 발차기 기술로 맞으면 100% 상태이상 침묵이 걸립니다. 침묵이 걸린상대는 움직임과, 물약사용만 가능하며 스킬은 쓸수없습니다. // 만통으로 침묵은 풀립니다. 여기까지가 대부분이 알고계신 정보이고 하드킥의 지속시간은 MR이고 공격종류는 물리공격이아닌 마공입니다. 그리고 공격종류는 마공이지만 하드킥의 데미지는 STAB에 비례합니다. 절대 인트에 비례하지않습니다. 슬리핑샷과 마찬가지로 일단 걸리면 리커가 뜨지않습니다.
마나마스터
- 교란과, 슬리핑샷 난사시에 마공증폭보단 마나마스터를 추천합니다.
어게이즈
- 패시브 스킬로 배워서 손해볼껀없는 스킬이고 체감은 잘모르겠습니다.
만통 컨트롤 - 적이 퍼렐을 시전했을때 타이밍에 맞게 만병통치약을을 먹음으로써 퍼렐이 걸림과 동시에 만통이 써지며 퍼렐을 푸는기술 (스스로 타이밍을 익히세요)
피케이 스타일 or 스텟?
란지에의 피케이 스타일, 일단은 스텟에 따라 다르겠지만 멘탈후 아샷(아이스샷)을 쓰거나 초반 슬리핑후 아샷을쓰거나 이런건 알아서 터득하시면되고요, 대략의 스텟을 적어놓고 그에 대한 스타일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의 렙이 247이니 247을 기준으로 스텟설명드립니다.
일단 가장 승률이 좋고 생존률이 좋은 엠알 탱커재분
디펜과 엠알의 배분에 대해서 고민을 참 많이 했고 처음엔 130/ 130 을 해보았습니다. 덱 255 막군의 연에 잘버티며 생존률이 높고, hp가 만피가 됩니다. (어질85기준) 단점은 티치의 아미에 얼어버려서 티치잡는게 참 힘듬을 느낍니다. 티치아미가 아프죠.. 그래서 티치의 아미에 생존할만한 스텟은 110/ 150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디펜은 110 보다 더 아래로는 내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디펜 110 정도면 어질95쯤에 피통 8700쯤입니다. 디펜을 더 덜찍게된다면 디펜을 찍는 의미가 사라집니다. 스텟의 가장 이상적인 밸런스는 120디펜 140엠알 같습니다. 티치의 아미든 막군의 연이든 ... 아무튼 자기의 스타일에 맞게 디펜과 엠알을 저 위치쯤에서 조정해주시고요, 덱스는 무조건 255로 잡습니다. 어질은 탱커지만 너무 버리면 안됩니다. 어질은 마법의 후딜에 관여하기때문에 어질이 아예 없으면 문제가됩니다. 템셋팅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탱커는 명셋만 끼시는게 좋습니다.
투구 : 15윙모or 큐투 몸 : 6명이상 마갑(마중이나 마상필수), 라이트아머는 추천드리진않습니다. 무기 : 105 마공 이상, 마총, 9명이상 탄창 : 6명이상 17마공이상 얼굴 : 크리스마스브로치 or 명사수선그라스 등 : 고꼬 or 샌드보드 or 리플? 마공때문에 궂이 리플을 쓰지않으셔도됨니다. 어차피 마공은쌔서; 손 : 희명반 신발 : 5명이상 빙슈or홍슈
이정도 입니다. 스텟 예비로 49스탭 81인트 130디펜 130엠알 덱 255 어질 85 스텟으로 노셋은 우선 막군에게 원킬 당하지않구요, 슬리핑 명중률은 거의 80%, 아이스샷도 원킬의 가능성이큽니다. 노셋전은 215 블러시스 아머낀 막군도 슬리핑 명중률이 생각보다 괜찬습니다. 50% 쯤같군요.. 체감.. 셋전에는 슬리핑의 명중률이 40%쯤 체감듭니다. 어차피 물방이 되기때문에 셋받으면 많이 안아프고 만통컨트롤을 사용하시면서 슬리핑만 걸어 두시면 일단걸리면 게임끝입니다. 와블로인에 어질 255인 막군이라도 아이스샷 2~3방 혹은 4방이면 끝납니다. 위의 스텟으로 슬리핑의 지속시간은 약 40초 죽이는데는 20초도 안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저의 템은 마공 108에 탄창이 33마공인데 엠평막군에게 아이스샷 1000 넘게 뜨고 노엠알막군은 방당 1600쯤 뜹니다.
아래는 재분법입니다. 응용해서 바꿔 쓰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탱커라도 어질이 85는 나와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제가 재분을 그닥 신처럼 잘하는게 아니니 더 잘나오는 재분법이 있으시다면 피드팩 많이 주시길바랍니다.
캐릭터 : 란지에 로젠크란츠 LV 1 : Xien 계열지정 - 마법계 INT/DEX Level 247 : Stab 49 Hack 1 Int 81 Def 110 Mr 152 Dex 255 Agi 96 ※추가정보
+ 추가적으로, 좀 묘한 스텟도 해보았습니다. 덱스는 140에 디펜 엠알 몰아주고 약 160/160 ? 인트는 180~200쯤으로 기억이되고 어질은 10으로 기억이 됩니다. 이 스텟은 교란용 스텟입니다. 예를들어 풀템막군이 블라가 걸렸다고해서 덱스1인케릭이 막군을 때릴순없습니다. 거의 덱스 130은 줘야 때릴수있기때문에 덱스는 140으로 주고 교란을 쓰다가 교란에 걸린 막군이 보이면 아이스샷을 날립니다. 장점은, 막군이 셋을 받던말던, 고엠이던 어쩌건 무조건 원킬입니다. 높은 디펜과 엠알로인해 쟁에서 가장 늦게까지 살아남습니다. 단점은 블라가 교란 블라는 케릭터 아이디 아래에게 뜨지않고 그냥 케릭터 위에 선그라스만 뜨기때문에 걸렸는지 안걸렸는지 알아보기가 생각보다힘듬니다. 그리고 죽어라 교란만 써야되기 때문에 나중에 1:1을 할때에도 케릭을 잡을때 오래걸립니다.. // 여기서 더 특이한 재분을 해보자면 노덱스 케릭이 있습니다만. 아직 해보진않았고, 아마 교란 스킬 자체가 랜덤명보기때문에 덱스가 1이라도 단체전에선 잘걸릴껍니다. 다만 교란으로 블라를 거신후 아미를 쏴도 상대는 박히지 않기때문에 .. 노덱스 재분을 해서 쟁에 참여하시면 다른분들(막군을 제외한 최소명보로 싸우는케릭분들)에게는 참 재미가있지만 정작 본인은.. 지루하고, 쟁 외에는 할것이없습니다. 덱 140이면 크노는 되지만요 ㅎㅎ
아 점점 글이 길어지네요 ㅠㅠ 아무튼 다음으로 넘어가서
두번째는 일반피케이 스타일의 스텟입니다. 무기요구치에 인트스탭을 맞추고 디펜주고 엠알 주고 덱스와 어질은 232 저의 스텟을 따라오실필요는 없지만 괜히 모험하기 싫으신분은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일단 란지에는 티치엘스럽기 때문에 디펜 엠알은 평균 70/70 이 좋습니다. 247렙 기준으로 뜹니다.덱어질은 232 최소디펜은 50이며 최소엠알은 70입니다. 이때 이스텟에는.. 위에 썼던 명셋은 쓰지않길 권장합니다. 회셋을 추천합니다.
투구 : 6회이상 금투 몸 : 18회피이상 엔션아머 무기 : 8회이상 총 탄창 : 6명이상 17마공이상 얼굴 : 크리스마스브로치 or 6명6회 하이비 등 : 리플 손 : 희회반 신발 : 4회이상 빙슈or홍슈
명셋의 막군이라면모를까 회셋의 막군에게 저정도 템은 묘하게 회피가 됩니다. 참 회피도 랜덤스럽습니다; 다른케릭과 회보가 좀 다른건지; 제대로만 끼시면 노셋에서도 원킬은 나지않습니다. 회피가 되서;; 회피가 되는게 참 특이하달까 ㅡㅡ; 아 그리고 덱어질을 232 로 했지만. 음.. 레벨이 247이상이라면 덱 255 어질 232 해보시는것도 괜찬습니다. 그럼아마 디펜엠알이 50 70쯤... 저의 추천은 무조건 덱 255가 기초입니다; 덱 232로는...... 이스텟의 피케이 스타일은 명보가 탱커스텟보다 낮고, 엠알도 반이상 줄어버리기때문에 슬리핑샷의 선딜이 길어지고 명중률도 떨어지게됩니다. 슬리핑샷으로 묶은뒤 잡을 확률이 적어지기에 멘탈후 슬리핑이나 아이스샷 빙결후 슬리핑이 좋다고도 이야기 못할정도로 슬리핑의..명중이 좀그렇기때문에 아이스샷 빙결후 아이스샷으로 마무리 하셔도되고.. 한번 해보시면됩니다. 이 스텟의 장점은 일단 듣보잡 사냥캐릭에게 털리지 않는다는것 정도가 있겠네요.. 그거빼곤없습니다. ㅎㅎ 탱커의 단점은 모든케릭들이 다 막군같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일단은 다 박히니까요 ㅎㅎ 최소엠알을 70으로 잡기에리커도 생각보단 잘뜹니다.
캐릭터 : 란지에 로젠크란츠 LV 1 : Xien 계열지정 - 마법계 INT/DEX Level 247 : Stab 49 Hack 1 Int 81 Def 52 Mr 71 Dex 255 Agi 232 ※추가정보
- 끄읏 -
휴. 란지에의 피케이에 대해서 제가 한위주로만 적어보았습니다. 위의 스텟과 위의 피케방식이 가장 좋으니 따라오시기만 하세요 란! 글이 아닌 조금이나마 피케를 하실분들에게 약간의 지침서 역활이라도 했으면 싶습니다. 루시안을 만렙을 찍어놓고 나름대로 루시안 피케이의 모든걸 격고? 마침 새로운 캐릭터 란지에가 나와서 초반에 적중검 비슷한 스킬이 있다고해서 드디어 막군을 뒤집을 케릭터가 나오는건가 싶어서 키웠던 캐릭입니다. 다키우고나서 초반 덱어질 232 재분을 해서는 좋은점을 못찾았지만 하다보니. 말그대로 슬리핑샷의 재발견 그 순간부터는 란지에 피케이가 참 즐겁습니다. 란지에의 피케이렙 최소 커트라인은 240이고 그래도 245는 찍고 해주시는게 좋으며, 245보단 247이 좋고 마지막으론 247보단 250이 좋습니다. 즐거운 PK하시길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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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아 란지에 이름이 라나스로제인가요? 호오... 제로스나라->라나스로제 이름 이뿌네용!+ +
감사합니다.
정말감사합니다.. 마총란지에에 반해 달려가고있는 210대 란지에예요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마침 215제 마총도먹었구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상대 엠알엔 영향안받는다고.. 위에 써둔거같은데요..; 커스처럼 지속적으로 걸리는겁니다.
200도아니고 무슨 240가지고만 적고있냐 참 ㅋㅋ 240아니면 렙도아니네 그건케릭터도아닌가 무슨 240가지고 공지까지올리는지 ㅋㅋ 240이나되는사람이 피케이스킬 피케이스텟하나모를까봐..? 오히려 정보성글은 고수보단 초보 중수에게 중요한걸모르는가보군요 ..
저렙땐 변수가 많아서 안적은겁니다만, 그리고 피케이란 기준 자체가 240 이란거에대해서는 누구나 공감할 사항인데요, 그리고 240이나 되는사람이 피케이 스킬 스텟 하나모를까봐라고 적으셨는데 제가 적은 내용중 대부분이 몰랐던 내용입니다, 멀좀 아시고 글다시길바랍니다. 글쓰는데만 몇시간 걸려서 썼는데 고작 그글을 몇분 읽는껏뿐이 안되면서 쓸모없는 글이란 식으로 리플다시지 마시구요. 남을 위해 이정도 글쓸 능력안되면 글써준사람 비난하지 마시죠
원조후돈 님아..한마디만 하죠...정보성은 초보건 중수건 고수건 필요한사람에게 정보가 될수있도록 글을올려서 남이 참고할수있게 하는것을 뜻합니다...말만하지말고...알고 말하세요...말은 뱉은다고 다 맞는말이 아닙니다...다 자신이 느끼고 터득한걸 공유하는데..시비걸지 마시고..자신있으면 님도 이거보다 나은거 한번 올려보세요...주댕이만 나불거리지말고..알겠습니까 머돌이양반..
원조후돈 도라인가
212때 탱커란지해서 쟁보조 1:1막군과 50프로승률 내엇고... 스턴 하드킥 아이스샷 아이스피어스 스나이프 만통 으로 피케 했엇는데 란지는 정말 보조케릭 절대 막군과 티치처럼 승률낼수없을겁니다. 232 풀버프 올명템맞출수있는거 명보 65이상으로 극덱막군 티치 스턴 침묵 걸면서 상태이상걸고 스나이프,아이스샷,피어스로 마무리햇었는데 처음이자 탱크피케란지였구 정말 고렙란지가 없었을때 여서 유명새도 탔엇구 ㅋ 지금은 아뒤 처분하구 넘겼지만 란지 피케이 할때가 텔즈할때 가장 재미있엇어요 ㅎ;; 아참 슬리핑샷은 제기억으로 선딜이 너무 길어서 스킬쓰다가 뒤지더라구요.. 근데 요세는 시간좀지났으니 제분좀 발명하셧을거같네요
제가 할때는 피케 제대로 할려면 255는 찍어햐된다고 공지에 뜨고 이랬는데 지금은 어떻게 됬는지 몰라 ㅋㅋ 그런데 란지 피케이는 무조건 물복으로 하세요 그래야 무딜되고 선딜도 빨라서 상태이상 스킬걸때 안죽으니,,, 쓰고나니깐 없어보이네요 ㅋ;; 그래두 란지 첨나왔을때 아무정보도 몰르고 혼자 제분 시뮬돌려보고 나름 노력해서 피케이도하구 쟁도했엇는데 이제는 신케릭분위기는 많이 없어진거같네요... 신케릭이라는 신념으로 열렙하고그랫는데 아 그립구나.... 공부나하로가야징 훗 ㅃㅃ요
아아 란지에는 무기 요구치가 너무 높아서 다른케릭과 같은 렙에 같은 스텟을 기대하는건 불가능이라구봐요 이게 란지의 피케이 최고 단점~ 그래도 우린 장거리잖아요~ ㅋ 암튼 전 열공하러 아주 달려버렸네 ㅋㅋㅋ
..... 만병도없고 상태이상도없다.... 컨이없는 pk네요.. 요새 피케의 백미는.. 컨에잇는데;;
글 잘봣습니다 ^^ 그런데 제가 질문이잇는데요 , 제가 회보가 한 66 정도 나올꺼같은데요 , 막군은 당연히 포기하고 나야/밀라/티치/란지 를 잡고싶어서요 , 그런데 나라님께서 위에 쓰신 247 회피재분으로 pk가 될까요 ??
요즘은 군대에 있어서 잘모르겠네요, (감각을 잃어서..) 란지에는 회피재분 피케이보단 탱커재분 피케이를 추천드립니다.
헛..... 탱커재분이라.... 막군을제외한 타캐릭한테 너무 후달리게 맞아대서 ㅠㅠ; 아무튼 감사드립니다 ㅎㅎ
보기힘들어''''
그럼 안보시면 됩니다. ^^
다 읽어봣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되는 글이내요
스텟패치로 인하여, 반은 맞고 반은 틀리는 글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