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는 \data\export_descr_unit.txt <- 이 녀석입니다.
요즘 게시판에 부쩍 질문이 많은 듯 해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초보분들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합니다. ^^;
edu는 처음 부분에 영어로 설명이 다 나옵니다. 그것만 잘 보셔도 왠만큼은 건드릴수 있습니다.
대충은 다 볼 줄 아실테니, 한 녀석 뽑아서 중요한 부분만 설명해 드릴께요.
type Welsh Longbowmen
\data\export_descr_buildings.txt 에서 생산이 정의됩니다.
dictionary Welsh_Longbowmen ; Welsh Longbowmen
\data\text\export_units.txt 에서 설명 글이 정의됩니다.
category infantry
class missile
voice_type Light
accent Scottish
banner faction main_missile
banner holy crusade
중요한 부분은 없습니다.
soldier Welsh_Longbowmen, 48, 0, 0.8
차례대로 살펴보면, Welsh_Longbowmen 이건 \unit_models\battle_models.modeldb, 이 파일에 정의 되어있습니다. 저번에 한번 살짝 다루어봤지요?
48, 은 병사수 입니다. 게임옵션에서 유닛스케일이 최소가 기준입니다. 최소일때 48명 이다 라는 소리죠. 일정 비율로 늘어나는 듯 하는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60명 기준으로 최소->보통->많음->최대 는 60->75->112->150 이런 식입니다. 예전에 봐서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대충 저 병사수 근처입니다.
0, 은 공성무기, 대포, 코끼리, 십자가 같은 특수유닛의 숫자입니다. 발리스타의 경우 저 부분이 2로 되어있는데, 이걸 10으로 바꿔주면 발리스타 한 부대에 10개가 있습니다. ^^;
0.8, 은 돌격시 유닛 질량입니다. 차지가 발동되면 저 질량하고 차지 공격력하고 계산 되는 듯 합니다. 오직 보병 유닛에서만 적용되며, 1이 보통값입니다.
attributes sea_faring, hide_forest, can_withdraw, stakes, stakes
이건 유닛의 속성입니다. stakes는 장궁병의 말뚝박기이구요, sea_faring은 배를 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꽤(?) 있으니 나중에 따로 정리해서 올리죠 ^^;
formation 1.2, 1.2, 2.4, 2.4, 4, square
진형부분인데요. 1.2, 1.2, 는 클로즈 포메이션의 좌우, 앞뒤 간격입니다. 단위는 미터단위에요.
2.4, 2.4, 는 당연히 루즈포메이션일때의 간격이겠지요.
4는 횡렬이 몇개인지 정의하는 겁니다. 4면 4줄로 쭉 스는거겠지요?
square는 유닛의 가능한 진형을 설정하는 겁니다. 한개나 혹은 두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개로 설정하면 창병들 처럼 스퀘어 포메이션이였다가 쉴트롬 포메이션으로 변경할 수 있겠죠.
밑에는 가능한 포메이션들입니다.
square, horde, schiltrom, shield_wall, phalanx, testudo, wedge
stat_health 1, 0
hp의 개념입니다. 1, 은 유닛의 hp이고, 0은 타거나 배속된 동물의 hp랍니다.
제가 맞게 해석한거면, 말과 낙타는 hp가 따로 되어있는듯 싶습니다.
stat_pri 6, 1, bodkin_arrow, 160, 30, missile, missile_mechanical, piercing, none, 25, 1
;stat_pri_ex 0, 0, 0
stat_pri_attr ap
이번에는 무기인데요.
6, 은 무기공격력
1, 은 차지공격력
bodkin_arrow, 는 발사되는 미사일 무기의 종류입니다.
160, 은 사거리입니다. 각 종류마다 사거리 제한이 있습니다. 활 같은 경우 230정도가 제한으로 알고 있습니다.
30, 은 병사 한명당 가지고 있는 화살 수, 혹은 탄약 수 입니다. 즉 30번 쏜다는 이야기입니다. 정확히 30번 쏘는지는 실험 안해봤습니다. ㅋㅋ
missile, 은 무기의 종류입니다.
missile_mechanical, 은 기술 종류입니다.
piercing, 은 데미지 종류입니다.
none, 은 타격시 사운드 효과입니다.
25, 는 공격시 최소딜레이 10분의 1초 단위인데, 저도 이건 잘 모릅니다. 굳이 바꿀 필요도 없는 부분이에요.
1, 은 접근전시 스켈레톤 보정 수치 정도 되는 것 같은데, 이것도 정확히는 모릅니다. 굳이 건드릴 필요없는 부분
나머지 부분은 stat_pri_attr 이 녀석 정도가 필요하겠네요. 아마 주로 필요한건 ap정도 ap는 목표물 갑옷의 수치 중 반만 적용되는 듯 싶습니다. 다른 것들은 파일 보시면 아실 테고..
stat_sec 1, 1, no, 0, 0, melee, melee_simple, piercing, knife, 25, 1.8
;stat_sec_ex 0, 0, 0
stat_sec_attr no
요 녀석들은 위랑 비슷하니 생략.
stat_pri_armour 0, 1, 0, flesh
;stat_armour_ex 0, 0, 0, 0, 1, 0, 0, flesh
stat_sec_armour 0, 0, flesh
방어력 부분입니다.
차례대로 갑옷, 방어기술, 방패(앞쪽과 왼쪽만 방어) 입니다.
ex 붙은 부분은 처음 4개가 갑옷수치인데요, 기본, 업글1, 업글2, 업글3, 이런식입니다.
1, 은 활 같은걸 쏠때는 없어지는 수치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방어기술이 1인데 활을 쏘게되면, 방어력이 0이 되겠지요?
그 다음 0, 0 은 방패수치인데요. 처음건 접근전, 그 다음건 미사일 공격시 적용되는 수치입니다.
stat_heat 2
이 녀석은 더운 기후(사막같은곳)에서 추가로 적용되는 스태미나(fatigue)구요. 이 녀석이 기본 체력은 아닙니다. 즉 별로 필요 없는 녀석이란 뜻.
stat_ground 1, -2, 3, 2
순서대로 scrub, sand, forest, snow 인데요. scrub은 뜻이 좀 애매하네요.
해당 지형에서 전투 보너스라고 하는데, 데미지보너스인지, 아머보너스인지, 사기보너스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stat_mental 8, normal, untrained
이 녀석은 사기치 입니다. 체력(스태미나)의 경우에는 하드코딩 되어있다고 포럼에서 봤었는데요. 이 사기 수치를 올려주면 체력에도 보너스가 있습니다. 제가 직접건드려봤었는데, 사기가 100일 때는 한 부대가 풀부대 상대해도 지치지 않더군요.
normal, 은 기강입니다. 군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일 좋은건 disciplined 이고 Impetuous가 명령 없이 돌격하는 겁니다. 광신도같은 녀석들 한테서 볼 수 있지요
untrained, 은 훈련정도입니다. 제일 좋은게 highly_trained 입니다.
위에는 없는데, 사기가 고정되는 능력도 있습니다. lock_morale 인데요. 십자가 한테 있는건데
사기가 고정이 되어버립니다. 농부들한데 lock_morale 주면 절대 도망안갑니다. ㅋㅋ
stat_charge_dist 30
이 녀석은 차지 발동 거리입니다. 기병들이 돌격할때 뿌~뿡~ 하고 나팔소리가 들리죠. 바로 그거 발동되는 거리입니다. 단위는 미터입니다.
stat_fire_delay 0
stat_food 60, 300
패스~
stat_cost 1, 490, 150, 65, 50, 490, 4, 120
이건 유닛 가격입니다. 순서대로
유닛의 생산되는 턴
유닛의 생산가격
유닛의 유지비
유닛의 무기 업글 비용
유닛의 장갑 업글 비용
커스텀 배틀에서의 가격
4, 120은 먼지 모르니 패스~
armour_ug_levels 0
armour_ug_models Welsh_Longbowmen
이것도 별로 안중요하니 패스~
ownership slave
유닛을 생산할 수 있는 팩션입니다. edb에 쓸려면 여기에 먼저 해당 팩션을 추가해줘야됩니다.
까먹지 마시고 꼭!
;unit_info 2, 6, 1
이것도 별로 의미없는 녀석. 패스~
이 정도만 아시만, 왠만큼 다루시는데 문제 없습니다. 다음에는 edb를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첫댓글 님 죄송 하지만 지이폴더는 데이터 폴더내에 어디에 있나여??아무리찾아두 못찾것네요^^-ㅈㅅ^^
군대 사기를 올리구 싶은데 그것만 어찌하는지 점 자세히설면안될까요-확장팩두 가능 할런지요^^
병사수는 위와 같이 100 세팅하고 부대수를 10으로 하면 에러 먹어버리던데.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세요.
공성무기는 부대수는 10이 돼네요 ^^ 병사부대수는 어케 바꾸징?
공성무기가 건물에 주는 데미지는 어디서 수정하죠? 그리고 포메이션 옵션에 있던데 롬토 로마병처럼 testudo 모드 미디블에서도 가능한가요?
EDB도 한번 해주세요^^;
armour_ug_levels 0 이부분은 아머 업그레이드에 관한거구요 armour_ug_models Welsh_Longbowmen 이부분은 유닛의 모델을 결정하는곳입니다 양손검병의 모델을 퓨덜나이트로 바꾸면 한손검으로 양손검 모션을 취하면서 발라주는 모습을 보게될겁니다
언팩 해야 되요 ㅠㅠ 툴에 보면 잇음 저도 이거 아는데 오래 걸림 ㅋㅋㅋ 허접이라서요 ㅠ
교황령 없애기 뭐 이런거 못하나 ㄹㄹㄹ..
공격속도 주무기공격력에서 두번쨰 아닌가요??? 로마 토탈워는 2번쨰께 공격속도 던ㄷ 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