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용자왕 가오가이가 ( 勇者王ガオガイガー, 1997년 )
영제 Brave King Gaogaigar
부제 사자왕 가오가이거 | 가오가이가 | Yusha o Gaogaigar
감독 요네타니 요시토모
각본 타카마츠 신지 (高松信司)
제작 토큐 엔터테인먼트 | 나고야TV | 선라이즈 | 반다이 (반다이 비주얼)
저작권 ⓒ SUNRISE / Nagoya TV
음악 타나카 코헤이 (田中公平)
장르 메카닉 | 로봇 / 전체이용가 / TV-Series / 25분 X 49화 / 일본
줄거리
아마미 부부는 8년 전, 신혼여행으로 북극을 여행하다가 별똥별을 보고 '아기를 갖고 싶다'는 소원을 빈다. 그러자 놀랍게도 진짜로 북극사자(걀레온)가 한 갓난 아이를 맡기고 사라진다. 아마미 부부는 그 아이에게 아마미 마모루(장한별)라고 이름을 붙이고 자식으로 키우게 된다. 한편 천재 우주비행사 가이는 우주선 시험비행중에 EI-01(이아이 제로원)과 충돌하게 된다. 우주선은 고장나버리고 가이는 걀레온에게 구출되어서 간신이 목숨만 유지하여 지구로 내려온다(EI-01도 같이). 가이의 아버지인 시시오 레오 박사는 가이의 생명을 유지시키기 위해 걀레온이 가지고온 G스톤을 기초 에너지로하여 '사이보그'의 몸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지구 어딘가 있을 EI-01에 대항하기 위해 GGG(쓰리G) 조직이 바다 속에 탄생하게 된다.
어느새 초등학교 3학년이 된 마모루. '쓰레기 섬'에서 체험 학습을 하던 중, 존다(젠타)를 처음으로 느끼고 도망치다가 친구들과 같이 잡히게 된다. 그들을 구해준것은 사이보그 가이. 그가 걀레온과 함께 파이널퓨전을 해서 가오가이가(가오가이거)라는 로봇으로 변한후 '헬 앤드 해븐'으로 존다의 중심핵을 분리해서 존다로보트를 물리친다. 가이가 중심핵을 부수려 할때 마모루는 자기도 모르게 '그걸 부숴선 안돼'라고 외치면서 하늘로 날아오르게 된다. 온몸이 초록빛으로 뒤덮이고 날개까지 생긴 마모루. '크라티오''테리타스''섹티오''사루스''콕토너'라고 외치게 된다. 그러자 중심핵이 정화되어 인간의 모습이 드러난다. 정해가 끝난후 마모루는 도망치듯이 하늘을 날아 가버리고,GGG는 그런 마모루를 신비하게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그런 존다 로보트를 무찌른 평화도 얼마 가지 않고 또 다른 존다 로보트가 나타났다.
존다 로보트는 '존달리안'들이 '존다금속'을 사람들에게 붙여서 생기는 것. 존다 로보트가 나타나자 가이는 쉴 틈도 없이 나가 싸우게 된다. 가오가이가로 합체해서 헬 앤드 해븐에 성공해서 로보트를 물리쳤지만 가이는 이미 자기 자신을 제어할 수 없는 상황. 결국 가이가 '인간'이 들어있는 중심핵을 파괴하려는 순간 마모루가 나타나 가이를 진정시키고 핵을 정해한다. 마모루가 핵을 정해한 후 또 날아가 버리자, 가이는 따라가려고 했지만 무리한 싸움의 연속으로 쓰러지고 만다. 마모루가 내뿜는 전자파를 입력시켜 마모루를 쫓는 GGG. 마모루는 검은 로봇을 생각하며 집으로 향해 가다가 GGG에서 보낸 사람들로 인해 쫓기게 된다.(사실은 GGG에서 마모루를 보호하려고 사람들을 보냈다) 마모루는 위협을 느끼게 되고 그런 위협을 감지한 걀레온이 마모루 곁으로 가서 마모루를 데리고 GGG 기지로 오게 되는데...
작품소개
선라이즈의 용자 시리즈 제8탄으로, 시리즈 중에서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쌓아온 용자 로봇 장르의 장점만을 수용하여 탄생시킨 듯 실로, 호화롭고 멋진 변신 합체씬, 무기 착탈씬, 출격씬 등을 선보인다. 또한 CG의 사용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어 메탈의 느낌을 강화하고 있다. TV판의 수준을 넘는 작화 퀄리티도 높은 평점을 받고 있다.
또한 용자물들이 주 시청 타켓을 저연령층의 남자아이들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오프닝 송이 우정, 용기 등을 강조하는 힘이 넘치는 곡들로 제작되는 것은 그다지 특이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작품 <용자왕 가오가이가>는 그 정도가 아니라 아예 패기와 박력 그자체로 똘똘 뭉친듯한 가사와 리듬으로 꽉 차있다. 이 작품은 국내에서는 <사자왕 가오가이거>로 방송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KBS-2TV를 통해 1999년 1월 21일부터 7월 7일까지 매주 수, 목요일에 방영되었고, 그 이후에는 투니버스 등의 케이블TV를 통해 방영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