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미용의 적, 기미주의보
맑고 하얀 피부는 예나 지금이나 여성들의 최대 관심사입니다. 세기의 미인 클레오파트라도 깨끗한 피부를 위해 상한 우유 세안을 마다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얀 피부의 적은 각종 색소질환, 그 중에서도 ‘기미’는 여성들의 대표 고민이다.
겨울철 수그러들었던 자외선은 봄을 기점으로 다시 그 힘이 강해진다. 세기로 따지자면 여름 자외선이 가장 강하지만 봄 자외선은 피부에 여름 못지않은 타격을 준다. 겨울 동안 자외선을 많이 접하지 못하다가 갑자기 강해진 봄 자외선을 쬐게 되면 피부는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자외선으로 인한 가장 큰 피부 문제는 기미다. 없던 기미가 생기기도 하고, 원래 있던 기미가 강렬해진 자외선에 더욱 짙어지기도 한다.
기미는 다양한 크기와 농도의 갈색 색소 침착반이 태양광선 노출부에 나타나는 색소 질환으로 특히 얼굴에 나타나 여성들에게 미용상의 걱정거리가 된다.
◆ 원인
①지나친 자외선 보통 봄부터 여름까지 주근깨가 선명해지고 많아지며 겨울이 되면 조금 없어지는 이유는 바로 자외선 때문. 표피 아래쪽에는 색소를 만들어 피부 세포에 고르게 분배하는 멜라닌 세포가 위치하는데, 자외선이 멜라닌 세포에 이상을 초래해서 멜라닌 색소가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지거나 배분이 제대로 되지 않아 크고 작은 반점이 드러난다.
②호르몬의 영향 여성 호르몬은 기미의 중요한 원인. 특히 임신 4~5개월 경 여성 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이때 기미가 생기기 쉽다. 경구피임제인 경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여 기미를 악화시킨다. 피임약으로 인한 기미는 복용 중단 후에도 오랫동안 남아 있다.
③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발생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은 활성산소(FREE-RADICAL)의 발생을 촉진시킨다. 이 활성 산소는 발암 물질, 노화 촉진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활성산소가 얼굴의 피부 층에서 다량 발생할 경우 멜라닌 색소의 유전적 변형을 초래하여 표피층에 박히게 하는 현상을 유발한다. 도시형 기미라고 하여 자외선을 받지 않는 샐러리맨들에게도 기미가 생기는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인자로 작용하기도 한다.
④피부 트러블 여드름이나 피부 염증이 가라앉으면서 피부에 색소가 침착 될 수 있다. 피부의 염증은 멜라닌 세포의 손상을 유발하고 손상된 멜라닌 세포에서 색소가 진피 쪽으로 떨어져 잡티로 드러나게 된다.
◆ 효과 높은 화이트닝 한약재 팩
한약재 중에서도 미백효과를 갖고 있는 재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약재를 이용하여 가정에서 팩이나 세안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기미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천연약재를 이용해서 팩을 할 경우 사람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뽕잎팩 뽕나무는 한의학에서 매우 중요한 약재입니다. 뽕나무 뿌리, 껍질은 비염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뽕잎 추출물은 화이트닝 화장품에 빠지지 않는 뛰어난 미백제입니다. 뽕잎 추출물이 피부에 흡수될 경우 멜라닌 색소에 직접 작용해서 색소를 탈색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뽕잎가루를 정수물에 개어서 얼굴에 붓을 이용해 발라 놓고 약 20분 정도 후에 제거합니다. 1주일에 2-3회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팩 알로에는 한방에서 ‘노회’라고 부르는 열을 내려 주고 변비에 효과가 있는 한약재입니다. 이 알로에를 피부에 바르게 되면 피부의 보습과 재생능력을 높여 주고 스트레스로 지친 피부를 쉬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화된 알로에 팩을 냉장고에 30분 이상 넣었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초팩 감초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한방 미백제입니다. 감초의 가장 큰 장점은 효과는 크면서 부작용은 거의 없다는데 매력이 있습니다. 감초를 1시간 이상 다린 물로 세안을 하거나 뽕나무 잎 가루와 섞어서 팩으로 올려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미백 치료 효과 있는 차
율무차 기미, 주근깨로 고민이라면 평소 율무차를 많이 마실 것. 율무차는 미백 효과가 뛰어나 피부가 차츰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율무 20g을 물 500㏄에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먹는다. 일반 율무차가루를 물에 타서 먹어도 좋다. 단, 변비가 심한 사람이나 율무를 먹고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은행차 은행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증상이 심할 때 일시적으로 복용할 것. 껍질을 벗긴 은행을 찜통에 넣고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믹서로 갈아 보관해두었다가 매일 1 큰술씩 따뜻한 물에 타 먹는다. 꿀을 섞으면 맛이 더 좋다. 시중의 은행차를 이용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