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솔직하고 파격적인 리스크 대처
운동용품메이커는 다사다난한 업종!
2000년초 하청업체 양심선언 사건과 관련, 치부를 솔직하게 공개하기로 결정.
"700여개가 넘는 하청공장 중 30%이상에서 언어적, 육체적 학대 발생, 25%이상에서 주당 60시간 이상의 노동" - 2005년 기업책임보고서-
모든 사실을 인정하고 다시 태어나겠다.
Ⅶ. ‘좋은 나이키’로의 진화
① 1,2,3차 협력업체의 상호 및 연락처 공개
• 시민•지역단체의 감시활동을 지원하겠다는 의미, 업계관행으로 볼 때 파격적 조치.
② '환경지표' 개발과 시스템화
• 150개 全공정의 효율성, 유해성, 안정성을 계량화.
• 모든 직원이 열람 가능.
• 제품이 개발됐을 경우 발생되는 환경오염을 예측, 직원 개개인이 적극적으로 대응가능한 시스템.
Ⅷ. 30년을 압축하는 3가지
디자인의 끊임없는 혁신.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철두철미한 리스크 관리.
연평균 15%가 넘는 성장세를 30년간 지속하고 싶다면 나이키의 3가지 비결
을 참고하자!
(박철원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