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증
제목 : 2018년 동계 단기사회사업(실습)
소속 : KC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름 : 김하경
김하경 학생은 2018년 1월 8일부터 2월 3일까지 복지요결을 근본으로 하는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단기사회사업에 성실히 참여했습니다. 1월 8일부터 9일까지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하는 합동연수에 참여했습니다. 한덕연 선생님과 복지요결을 공부하며 사회사업 근본을 배웠습니다. 첫째 날 저녁 김세진 선생님께 사회사업가로서 실천기록 왜, 어떻게 남겨야하는지 배웠습니다. 둘째 날 저녁 골목놀이터 사업 기획안을 만들고 동료들 앞에서 발표했습니다. 아이들이 주인 되어 이루어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자연스럽게 접촉 상관 소통 할 수 있도록 일정을 계획하고 과업을 살폈습니다.
복지관으로 돌아와 지역사회에 두루 다니며 인사했습니다. 아침마다 가족, 친구, 교수님에게 받은 격려 글을 읽고 힘을 내었습니다. 복지요결을 읽고 나누며 실천을 준비했습니다. 일곱 명의 골목놀이터 기획단 아이들을 매일 만나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며 사회사업 이루어갔습니다. 아이들의 자주성과 지역사회 공생성을 살리는 실천을 하고자 성찰했습니다. 1월 23일 골목놀이터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일이 되도록 도왔습니다.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만큼 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이 또래와 어울리도록, 가족들의 사랑을 느끼도록, 이웃의 인정을 느끼도록 잘 도왔습니다. 1박 2일 동안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넘쳐났습니다. 도움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도록 잘 도왔습니다.
김하경 학생은 배운 바대로 실천하고자 했습니다. 실천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동료와 함께 읽으며 성찰했습니다. 훗날 골목놀이터와 같은 사회사업 하고자 고민하는 동료에게 도움이 되기를 소망하며 글을 엮습니다. 귀한 마음으로 준비합니다.
복지인생에서 오래도록 함께할 동료를 사귀었습니다. 골목놀이터를 함께 거든 박시현, 아이들의 여행 복지를 이루도록 도운 김혜선 서주찬 동료를 만나 동고동락했습니다. 매일 서로의 강점을 찾아주고 감사한 마음을 나누며 응원했습니다. 동료가 힘들어 할 때면 격려하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충북 괴산으로 함께 여행 다녀왔습니다.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 강경희 강민 이수빈 임인택 동료와도 함께했습니다. 저녁시간 권대익 선생님의 대학생활 이야기 특강 들었습니다.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열정적이고 성실한 예비사회사업가 김하경 학생과 함께 단기사회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 고맙습니다. 골목놀이터 하면서 고민되는 순간에도 바르게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선생님의 열정을 보았습니다. 복지관 선생님, 동료에게 물어보며 어떻게 하면 골목놀이터 아이들의 자주성과 지역사회 공생성을 살리는 실천을 잘 할 수 있을까 궁리하는 모습이 멋졌습니다. 건강이 좋지
2018 동계 단기사회사업 실습생 수료증_김하경.hwp
않은 상황에서 늦은 시간까지 남아 실천기록 잘 남겨주어 고맙습니다. 바쁜 일정에도 골목놀이터 끝까지 성실하고 즐겁게 참여해주어 고맙습니다. 골목놀이터 아이들 한 명 한 명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그때그때 아이들의 강점, 잘한 일 칭찬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 강점 매일 부모님께 알려드렸습니다. 고맙습니다.
앞으로 김하경 학생의 사회사업 인생을 응원하며 이 수료증을 드립니다. 이번 과정을 통해 배운 사회사업의 근본을 실천할 김하경 선생님과 다시 현장에서 만날 그 날을 기대하며 축복합니다.
2018년 2월 2일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김상진 관장
첫댓글 골목놀이터 하면서 고민되는 순간에도 바르게 실천하고자 노력했고,
늦은 시간까지 기록 잘했고
끝까지 성실하고 즐겁게 참여해주어 고맙습니다.
김하경 학생의 사회사업 인생,
저도 응원합니다.
잘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