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항 조기 활성화 지원에 전사적 역량 집중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유창근)가 6월 1일 개장하는 인천신항 운영이 조기에 안정화되고 활기차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원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지난해 구성한 ‘인천신항 조기 활성화 지원 태스크포스(TF)'를 주축으로 항만운영, 건설, 마케팅 등 주요 분야별로 신규 인프라의 조기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 14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항만운영 효율과 이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안들로는 LCL화물 장치장 조성, 선사·화주·포워더 대상 마케팅, 대중교통 서비스 확보 노력 등이 있다.
○ LCL화물이란 Less than full Container Load 화물의 준말로, 컨테이너 박스 하나를 완전히 채우지 못하는 소량 화물을 의미한다.
○ LCL화물 장치장은 인천신항이 아직 배후단지 조성 전이고, 주변에 보세창고도 없어서, 신항으로 들어오는 LCL화물이 내항 또는 아암물류1단지 근처까지 추가 이동을 해야만 할 불편을 해소할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 현재 IPA는 인천신항 Ⅰ-2단계 우선 매립부지 중 일부에 창고와 야적장을 조성해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을 인천세관과 협의 중으로, 그 전까지는 신항 인근에서 이용 가능한 화물작업장(남동공동물류센터)을 보세화물 장치장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 남동공동물류센터는 현재 세관의 특허보세 허가 지정 지역이 아닌 상태여서, IPA는 인천세관, 물류센터 운영사 등과 이 문제를 풀기 위한 방안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 신항에 배와 화물을 끌어오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가속화하고 있다. IPA의 글로벌 마케팅을 통해 이미 세계 2대 해운동맹인 G6 얼라이언스가 인천항과 북미대륙을 잇는 정기 노선서비스에 나서기로 한 상태다. 이에 따라 신항이 개장하는 6월부터 6,800TEU급 컨테이너선을 통한 동북아시아-미국 해상운송 서비스가 주 1회 제공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4분기 이후 현재까지 인천항에서 새로 개설된 정기 컨테이너 항로 서비스가 5개 노선에 달하고 있다.
○ 더 나아가 IPA는 국내외 포워더, 글로벌 물류기업은 물론 대형 화주기업, 특정 화물 취급사 등을 타깃으로 한 인천신항 홍보 설명회나 인천항 물류환경 설명회, 개별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개최하는 등 인천신항과 인천항으로 배와 화물을 끌어오기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 인천신항에서 일할 근로자들을 위한 서비스 제고 노력도 병행되고 있다.
○ 현재 신항 주변으로 시내버스가 운행되고는 있지만 컨테이너터미널 정류소가 없고, 배차간격도 1시간 이상으로 길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 IPA는 이와 관련, 인천시에 정류소 설치 및 증차를 검토 요청한 상태로, 추후 종사자가 급증할 경우에는 대중교통 노선의 추가도 시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 또 출입 선박과 화물차량을 위한 도선·예선 및 주유·주차 서비스 개선을 위한 협의, 브로셔·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신항 개장 의미 및 기대효과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 중이라고 IPA는 덧붙였다.
○ 유창근 사장은 “그동안 인천항이 수도권과 중국을 잇는 관문 격 역할을 수행해 왔다면, 앞으로는 신항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항만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신항이 개장과 동시에 안정적인 물동량이 창출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