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924, 10, 28(월) 찬송
말씀: 사도행전 5:6-16
제목: 부흥하는 예루살렘 교회
묵상하기
1. 삽비라는 베드로의 질문에 어떻게 대답했으며, 그 결과 어떻게 되었습니까?
2. 아나니아 가정이 죽은 후에 예루살렘 교회가 어떻게 부흥했습니까?
본문 살피기
1. 거짓말한 삽비라(6-11)
성령께서는 아나니아를 데려가셨습니다. 세시간 쯤 지났을 때 그 아내가 들어 왔습니다. 8절에 베드르는 그 아내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러나 삽비라는 땅 판 값이 그것뿐이라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베드로는 그녀를 책망했습니다. 9절에 “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그들의 발이 문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 가리라” 인간적인 차원에서 보면 아나니아 부부는 헌금을 전혀 하지 않은 사람들 보다 훨씬 신앙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룩하신 하나님 편에서 볼 때 이들은 주의 영을 시험한 사단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사단은 그들의 허영심과 탐욕을 빌미로 삼아 거룩한 성도의 공동체를 파괴하고자 했습니다. 그러자 회개하지 않은 그녀도 베드로의 발앞에 엎드러져 죽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예루살렘 교회에 큰 비극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을 방치했다면 제2,제3의 아나니아들이 생겨났을 것입니다. 결국 교회는 인본주의로 병들게 되고 위선적이고 거짓된 인본주의자들이 활개 치는 모임이 되었을 것입니다. 베드로는 이들의 행동이 하나님 편에서 얼마나 심각한 죄인지 깨우쳐 주었고, 주님께서 이들을 제하셨습니다(요15:2). 이 사건을 통해서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 했습니다.
2. 날로 부흥하는 예루살렘 교회(12-16)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죽음은 교회에 큰 경고가 되었습니다. 인본주의와 물질주의의 유혹을 받고 있던 성도들이 크게 회개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12절에 믿는 사람들이 다 마음을 같이 하여 모이기를 힘써 주님께 충성을 다하게 되었습니다. 성령의 그릇이 견고하게 되니까 하나님이 사도들의 손을 통해 많은 표적과 기사를 행했습니다. 심지어 베드로가 지날 때 그의 그림자라도 덮일까 하여 병든 사람을 침상에 메고 나왔습니다. 14절에 믿고 주께 나오는 자가 더욱 많아져 남녀의 큰 무리가 되었습니다. 16절에 예루살렘 근처의 허다한 사람들이 나와 고침을 받았습니다 성령께서 이들을 잘라 내심으로 교회가 더욱 부흥하였습니다.
적용
교회에는 왜 치리가 필요하며, 사단의 공격을 물리치면 어떤 은혜가 임합니까?
먼저, 하나님을 크게 두려워 하게 되며 경외심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성도들 가운데는 아나니아와 삽비라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사건을 통하여 부패한 것을 제거했을 때 11절에 하나님을 크게 두려워 하게 되었습니다. 인본주의적으로 생각하면 아나니아와 삽비라에게 내려진 형벌이 지나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들이 지은 죄에 비하여 형벌이 너무 가혹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교회의 거룩성을 파괴하는 죄를 하나님이 철저하게 응징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특별한 사건이었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진실하게 살지 않으면 심판을 받는 다는 경외심이 생겼습니다. 또 주의 종들에 대한 경외심도 생겼습니다. 거룩함을 잃어 버리면 교회는 더 이상 교회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진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다음, 교회가 성숙해지고 크게 부흥합니다. 교회는 끊임없이 사단의 공격을 받습니다. 사단은 성도들 사이를 이간질 합니다. 지도자에 대한 불신을 심습니다. 이기심과 탐심을 부추겨 성령의 그릇을 깨뜨립니다. 이런 사단의 역사를 방치하면 교회는 큰 곤욕을 치르게 됩니다. 그러나 영적으로 깨어서 사단의 공격을 물리치고 나면 교회는 그 만큼 성숙해 지고 크게 부흥하게 됩니다.
기도: 주님! 제게 베드로와 같이 사단의 역사를 간파하는 영적 분별력을 주시고 이를 담대히 제거할 수 있는 믿음을 주옵소서!
One word: "썩은 것은 도려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