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세대의 따뜻한 기억을 담은 연쇄화 어떻게 연결되나
출처: 중국 문회보
작가: 范昕
최근, 상해 인민미술출판사에서 출판된 공필장단편연쇄화 허무와 그의 딸들 그리고 대팔개연쇄화 로렌 급고는 많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었다.전자는 새로 창조한 연화를 위하여, 부드러움으로 한다.반면 질박한 전체 디자인2019년도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라는 칭호를 받은 지 얼마 안 돼.두 책 모두 연화 고유의 서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독서 체험을 선사해 전통적인 연화예술이 살아있는 생명력을 보여준다
왕숙휘 《서상기》연쇄화
연속화 예술은 중화우라고 할 수 있다수 전통문화의 보고.소인서(小人书)로 불리는 그는 여러 화면으로 연속 스토리를 표현하며 직설적이고, TV게임기인터넷이 없던 과거 세월 동안 여러 세대의 성장과 함께 중국 미술사를 화려하게 그려냈다.연쇄화의 황금기엔 전국 출판물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연화 분야의 화가가 부지기수다.특히 상하이는 신중국연쇄화사(新中國画)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당시만 해도 인민미술출판사에만 '10088장(。)'이란 이름의 '명작가(名家)'들이 모여 살았다.
1980년대 후반부터이야기가 전파되는 방식이 바뀌는 등 연쇄화의 읽기 시장이 해마다 위축되면서 연속화 예술의 전승이 급선무로 떠오르고 있다.그 과정에서 무엇을 전승해야 할지, 또 어떻게 전승해야 할지 생각해 볼 만하다.
연쇄 그림은 지금 당장에 살고 있어, 중요해라는 것은 그 문화적 가치를 최대한 살리는 것입니다
연쇄화는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을 가지고 있다예술적 매력. 이런 매력은 그림에서 비롯되어 백묘, 공필중채, 수묵 등 중국의 전통 회화 기법을 그대로 간직하고 서양의 사실적 회화에서의 경험을 흡수한다.하지만 연화의 창작은 각본대로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스크립트는 연속적인 그림의 이야기성, 논리적인 측면을 보장하지만, 화면 역시 스크립트에 의해 하나의 프레임으로 제한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재미, 상상의 공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1980년부터지만,,, 대후반부터는연쇄화의 시작은 미약하지만 연쇄화가 소멸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의 이 독도시대에는여러 페이지의 생생한 화폭과 간결하고 세련된 발놀림, 전통문명과 당대문화의 풍성한 내용을 담을 수 있다.물론 연쇄화상 베스트셀러처럼 툭하면 수만 몇십만 부가 팔리거나, 몇 세대에 영향을 미쳤던 호황을 재현하는 것도 현실적이지 않다."상하이 인민미술출판사의 연화연구출판센터 강건 주임이 기자에게 알렸다.그가 보기에, 연쇄화는 일반 도서와는 달리 소장과 회고의 독자층을 가지고 있다.대부분의 경우에, 그것은 사실 특별한 방식으로, 생태적으로 존재한다.하고 있다
1990년대 말부터상하이 인미(人美)사가 전통연쇄화를 규모 있게 재판하기 시작했다.재판 전통연쇄화는 단순한 텍스트 복제가 아니라 그것의 역사적 지위와 예술적 가치를 재인식하고 출판 내용을 통합하여 예술문화의 함량을 늘리고, 버전 디자인을 변경하고, 인쇄 수준을 향상시켜 시대에 더 가깝게 만듭니다.이번 재판의 '로렌 考고'의 경우 작품 텍스트의 전시뿐만 아니라 한 폭의 판독을 더한 부분, 독창적인 디자인을 더해 책 전체의 선미와 가치를 높임으로써 이 그림의 아름다움을 크게 높였다.요즘 출판사들은 1950, 60년대의 연속 그림에서'쥐학재능' '붉은 얼굴의 암탉' 등 동물 관련 컬러풀한 그림을 골라 확대, 재단 등을 통해 동물 모티브의 그림으로 편집했다.이러한 혁신은 독자들의 읽기 흥미를 크게 자극할 수 있고, 사람들이 보게 될 것이며, 친숙한 이야기는 또한번 읽을 때마다 즐거운 기억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생기를 발합니다.
강건에 따르면 최근 10여 년 동안 상하이 인미사는 독자별로 각각 다른 연속화 '폭발금'을 만들어 브랜드를 형성한 뒤, 연쇄화 소장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각종 정본과 선전지를 출시했다.대중시장을 겨냥해 값이 싸고 휴대가 간편한 일련의 연속화, 블루북 레드북 고전연쇄화 읽기 총서 중국연쇄화 우수작 읽기본 1년에 3개국 최고
한쪽에서는 기존에 갖고 있던 연화 자원을 활성화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오리지널 연화의 출판을 강화했다.이 가운데 원작을 테마출판과 긴밀히 연계해 대중적 희소식인 문예창작 형식을 당대의 사회현실과 사회주제에 가깝게 만들면서 최근 몇 년 새 그림을 그리는 새로운 길이 됐다.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의 상하이 피란, 중유인민의 우정을 보여주는 '사랑은 상해에서 노아의 방주', 좋은 가풍, 좋은 가교를 창시한 '명가훈', 중화창세신화에 대한 심도2011년 낙성한 상하이하이파의 연화센터는 붉은 소재 민속풍정 등을 둘러싸고 나의 아버지 류샤오치 화설 천윈의 이야기 상하이 천지개벽 등을 내놓았다.화설 이오카 소홍군장정기 등 뛰어난 오리지널 연쇄화."우리는 보통 1년에 출시되는 오리지널 시리얼의 수를 4, 5가지 정도로 조절하여 사회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강건은 오리지널 연화의 개발은 안정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새로운 예술적 표현방법으로 좋은 이야기를 묘사해야 비로소 연쇄화에 새로운 발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우수연쇄화의 해외 진출, 디지털 제품 개발 모색, 연화 이론 연구 강화 등 최근 몇 년간 업계의 전통연쇄화라는 '부광'을 심도 있게 발굴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든 것은, 연쇄화 예술이 더 잘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연쇄화 이렇게 가다가
사방 한 치 사이에, 일대 창작자들은 예술 표현의 경계를 파고 있다.
60개, 64개로 많은 그림을 그리는 가운데 일대 창작자는 예술적 표현의 광활한 세계를 개척했다.신중국 성립 이후 40여 년 동안, 연속화 창작의 표현 형식은 크게 발전하였다.전통적인 선묘, 공필중채, 스케치, 수묵, 수채, 유화, 붓, 연필, 만년필, 목각 등 다양한 표현 형식과 도구 재료를 회화에 활용하는 등 이채로운 작품들이 쏟아져 나왔다.고(故) 마이클 설리번(。"文) 영국 예술사학자는 "중국 회화의 기교가 책 삽화와 연쇄화에 가장 뛰어나다"고 주장했다.
'도강정찰기'를 그린 고병신은 연필로 스케치를 하는 등 예술적으로도 성공작이다.1949년 도강 전투를 앞둔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회화 스타일에서도 작가의 실제 역사에 걸맞은 사실적인 스타일인 연필 스케치는 흑백의 그레이로 구성돼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분위기를 띄우며 리얼리즘을 추구한다.이 작품을 위해 사연이 있었던 안휘무호 경내 백마산과 도강상륙지인 삼산연강 일대를 두 차례나 답사하며 오랜 시간 연대를 내려와 해방군 전사들의 삶을 익혔다.작품에 투사하면 당시 해방군의 복장군수시설배지지지형 등에 대한 묘사가 지극히 사실적이고, 180여 폭의 아슬아슬하고 다양한 구도로 표현된다.투쟁 장면. 탕샤오탄 감독이 영화 '도강정찰기'를 촬영할 때 연화의 인물 이미지를 보고 배우를 골랐다는 설이 있다.
오정파가 수묵(水墨)으로 '漳 강물'을 만든 것도 눈에 띈다.명암의 색조를 맞추는 필법이 유연하여, 풍부한 선염이 짙게 깔려 있고, 흰빛을 남기는 공령으로 수묵이 물들어가는 음양의 진한 변화를 잘 표현하여, 선을 그리게 한다.심지어 화가가 창조적으로 원시문을 문제발의 방식으로 화면의 일부로 쓰고 도장까지 찍어 중국 문인이 시서화화인의 합벽을 그리게 했다.
하우가 직접 백묘로 그린 '산촌거변'은 남녘 농촌의 청신하고 수려한 느낌을 단아하고 깨끗한 선으로 잘 풀어냈다.송나라 장택단 '청명상하도' 학습화면 조직, 명나라 소설 판화 학습 장면 배치, 청대 천로련 인물화 학습 조형과 용필... 결국 이 연화의 한 폭 한 점 한 점
조홍본, 전소완이 호흡을 맞춘 '손오공 삼타백골정'은 선묘본이든 채색본이든 모두 고전이다.조권, 매크로를 내고 돈은 원숭이 그림을 멍하니 두 시녀도 화가들이 창작에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하며 개인 소장 중으로 결합해 신화와 현실을 그려 낸 손오공의 구별 못 하고 나쁜 것은 당승이고 희다.정예의 뼈...그 사기꾼이 농염하다 교활 등 총 110점을 영사본 중선 룩을 완성한 매력을 발산하며 전통적인 라인 융합을 소묘했던 것과 유사의 세련되고 가볍고 재빠르다 화면 레이아웃을 철선 묘의 전통 산수를 참고 서 축 멀리서 가까운 사람이다. 콩 볶듯 들려오다.그동안 인물로, 공소하다 중간에 사용한 페인팅을 한권은 컬러 스트라이프 형식으로 세화가 온라인 스크린을 바탕으로 추려 본 영사본으로 근소한 중후한 분량을 받았고 예술적 효과를 매우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중국의 세밀화의 화법예술인들의 끼를 선명한 색채로 장식성 강한 듯 무대 배경으로 화면이 배경으로, 작품의 허그로 받쳐, 희극적 효과가 있다 극적으로
사람들이 귀에 익은 예술 명가들은 모두 연화를 그린 적이 있다
연쇄화는 진정한 대중 예술이다.'소인서'를 한 페이지씩 넘겨본 경험이 여러 세대의 따뜻한 어린 시절 기억일 뿐 아니라, 그 해 한 무리의 연쇄 화가가 얻은 광범위한 사회적 영향력인 당시 거의 모든 중요 화가가 연화 창작에 관여했던 것을 말한다.
많은 해파 예술 명가들이, 연쇄 그림을 그린 적이 있다.해파 인물의 명가정 10발을 가장 먼저 그려 예술적 명성을 얻은 것이 바로 연쇄화다.1950년, 멧돼지 숲은 그의 연쇄화 창작을 열었다.성십발은 1980년대 초까지 30여 년 동안 30여 점의 연화를 그렸다.월왕이 와신상담을 하며 설국욕을 맛본 '담검편'은 그 중에서도 꽤나 유명한 편이었다.독특한 장식적 재미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우아하면서도 고풍스러운 미적 특성을 보여준다.청십발은 인물의 형상과 환경을 만들면서 전국, 진한 시기의 백화, 초상화석의 어떤 조형을 본받아 위진남북조 시기의 묘실 벽화, 벽돌, 칠화, 칠화 등을 흡수한 덕분이기도 하다.이러한 선은 감화력이 있어 이야기 속 캐릭터 하나하나의 희로애락과 의연하거나 강직한 성격의 특성을 눈꼬리를 통해 일거수일투족 이상으로 표현한다.유영승이 쓴 《신중국연쇄화도사: 1949-1999》는 성십발의 온라인 묘사력에서의 탐색은 그 의미가 1960, 70년대에도 뚜렷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우리는 1980년대 이후를 주목한다.해파산수화(海派山水水)는 1950~60년대에도 여러 편의 연화(。)가 등장한다.흥미롭게도 이들 연화 중에는 외국 문학 장르가 적지 않다.예를 들어 '황금의 프라하'에서 육엄은 인물의 움직임에 민감하지 않고 선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오늘날 화단에서 활약하고 있는 적지 않은 중진들의 힘이며, 이른 나이에도 연쇄화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는 점이다.이들의 향후 예술 창작을 일깨운 셈이다.나중립은 최근 유화로 유명한 '아버지'를 그리기 전 연화 분야에서 꽤 잘 알려져 있었다.그는 모두 10여 편의 연작을 썼는데, 예를 들면 '조조의 이야기', 수호의 '지취생진강'과 같다.일찍이 그는 연쇄 그림에 미쳐서 유화에 신경 쓸 계획이 전혀 없었다.1980년대에도 전국 유력지 중 하나인 '연쇄화보'가 호다준에게 연화를 그려달라고 요청했었다.시나리오는 폴 갈리코 단편 '쉐이러기'의 단편.그는 연화 기러기에서 회화를 문학의 종속물로 만드는 것을 꺼려 화면과 문자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고, 한 폭의 그림마다 독립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닌 영화 속 '성화 대립' 같은 방법을 썼다.앞으로도, '설안기'는 왜 많은 명성을 얻었으며, 이 작품은 전국 미전의 상을 받았으며, 1980년대 중반 서정적인 연속화의 대표작이 되었다.
연화의 황금기에 속했던 중국 고전문학의 명작을 소재로 한 연화 시리즈는 여러 화단의 명가들의 힘을 모아 오랜 세월 담금질한 것으로 신중국 출판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1950~60년대에, 상해의 세 출판 기관은 8년에 걸쳐 《홍루몽》연쇄화를 출판하였으며, 동천야, 유단택, 예지호, 장링타오, 후조보, 유석영을 포함하였다.천진 인민미술출판사는 수십 년에 걸쳐 '요재지이(。)'라는 연작을 100여 권씩 꾸준히 펴냈다.195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까지 출판이 계속돼 2006년까지 101권을 선별해 발간했다.이 작품에 참여한 화가는 해방 전에 이미 유명해진 노화가부터 1980, 90년대의 중청년 우수연쇄화도가 거의 망라되어 있는데, 일부 작품에서는 장링타오, 후조보와 같이 《교련》
(그림은 문회보 및 웹에서 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