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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 숙원 GBC 건립, 현대건설이 해결할까 | ||||||
현대엠코→현대건설 TF팀 설치…110층 용적률·기부채납 등 난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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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 정몽구 회장 숙원사업인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 프로젝트가 ‘좌초’ 위기에 놓였다. GBC사업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삼표레미콘 부지 일대에 지하8층~지상110층, 연면적 10만7000평에 달하는 규모로 현대차그룹 사옥을 짓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현대차는 당초 전세계를 상대로 GBC 건립 최적지를 물색하던 중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 눈독을 들였다. 그러나 참여정부시절 ‘미래 10대 성장 동력 산업’발표와 맞물려 현대차는 이같은 GBC 추진 방안을 보고하자, 노대통령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이후 국내 건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GBC건립 위치를 뚝섬으로 최종 결정했으나,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의 ‘서울숲 프로젝트’에 해당부지가 포함돼 GBC사업은 첫 ‘암초’에 부딪히게 됐다. 시간이 흘러 2010년 11월 서울시가 경기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부지 96곳에 대한 용도변경을 일률적으로 허용하기 위해 ‘서울시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이에 발맞춰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자 GBC사업은 다시 활로를 찾는 듯 했다. 그러나 현대차가 기대했던 정부 지원은 요원했고, 서울시가 추진한 용도변경은 오세훈 시장시절‘특혜’시비논란으로 불거지면서 다시 사업추진은 원점으로 되돌아온 상황이다. ◇기부채납 비율 놓고 현대차VS서울시‘줄다리기’ 현대차가 기대하는 110층 규모의 초고층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용적률 150%에 불과한 1종 일반주거지역에서 800%를 적용받는 1종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 전환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대차는 그동안 서울시 기부채납 문제로 용도변경에 발목을 잡힌 상태다. 실제로 서울시는 도시계획 사업 때 용도변경을 해주는 대신 받는 기부채납 대상에 도로나 공원 등 토지 뿐 아니라, 건축물 시설까지 포함하도록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하는 대안을 내놓았다. 그러나 용도지역 변경에 따라 용적률이 늘어나는 경우, 증가한 연면적의 60% 내외를 서울시에 기부 채납해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결국 현대차가 바라는 초고층을 빌딩을 지으려면 용적률 증가폭이 워낙 큰 탓에, 인근 도로나 공원 등의 토지만으로 증가한 연면적 60% 비율을 맞추기 어려운 탓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그간 수차례 협의한 결과 3월 현재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이 협의 중인 체납 비율은 48% 수준을 기준으로 이견을 조율 중이다. 서울시는 현대차 경우 제1종일반주거에서 일반상업부지로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칙인 기부채납 비율 48% 이상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현대차그룹은 최소 48% 정도로 그 이상은 양보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는 것. 이처럼 현대차와 서울시가 기부채납 비율을 이견을 보이면서 사업 진척이 없자, 업계 일각에서는 끝내 현대차 GBC 사업이 한계에 봉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GBC 해결사로 현대건설내 TF팀 설치···‘사업부지 변경 가능성’ 사업이 이처럼 난항을 거듭하자, 현대차그룹과 한솥밥을 먹게 된 현대건설에 공이 돌아오면서 전격적으로 현대건설 내에 GBC TF팀이 설치됐다. 당초 현대차그룹 소속 건설사이자 해당 토지주인 현대엠코가 서울시와 인허가 관련 사업을 추진했으나, 해당 업무를 수행한 현대엠코 담당자조차 알지 못하는새 현대건설에 GBC프로젝트 TF팀이 마련된 것. 실제로 현대엠코에서 GBC사업을 추진해왔다는 관계자는 "현대건설 사옥에 그런 TF팀이 설치됐을리 없다" "그럴리 없다"는 반응을 보였으나, 본지가 현대건설 8층에 설치된 TF팀을 정확히 언급하자 그제야 사실을 인정했다. 이처럼 현대건설에 조용히 GBC TF팀이 마련된 것과 관련해 그룹 안팎에서 정몽구 회장은 자신의 숙원사업이 다년간 계속 표류하자, 건설사업에 최고를 자랑하는 현대건설이 이 문제를 해결해 주길 바랬을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서울시와 갈등이 좀처럼 풀리지 않자, 현대건설내 TF팀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현대건설내 설치된 GBC프로젝트 TF팀 관계자는 “이 사업을 떠나 현대건설이 지금까지 서울시에 반납한 토지만 68%에 가깝다”고 분개하며 “12월께 서울시의 도시계획변경에 따라 사업 방향이 정해질 것이지만 사업이 사시살 표류상태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토로했다. 서울시가 시간을 오래 끌 경우, 최종 대안은 성수동이 현재 부지가 아닌 다른 지역을 물색하는 수밖에 없다는 것이 TF팀의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조속히 사업을 추진해야하는 입장에서 서울시(의 결정)만 마냥 바라볼 수는 없다”며 “상황에 따라 뚝섬이 아닌 다른 곳에 GBC를 건립하는 방안도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현대 측의 입장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단호하고 원칙적인 입장만을 보였다. 서울시 관계자는“인허가 유무를 놓고 변경 수반되는 계획에 대한 공고성을 협의해야 한다”며 “서울시가 우선적으로 중요시 하는 것은 ‘시민공감대’ 형성인데 서울숲을 배경으로 110층 건물은 좀 지나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초고층이다보니 교통문제부터 시작해서 사업계획 내용 적합성을 면밀히 검토해봐야 한다”며 “개발에 따른 부작용, 객관적 논의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게 일각에서는 사업의 구체적 방안은 협의를 통해 확정·진행될 예정이지만, 당장 채납비율을 놓고 협의점을 좁히지 못하는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의 줄다리기를 놓고 연내 착공은 어둡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또한 타당성평가, 예비협상, 본 협상, 협상 이해 등 단계별 협상을 거치고 타결시 도시변경 절차를 거쳐야 협약 체결식의 수순이 필요하다. 때문에 연내 착공을 위해서는 현대차그룹과 서울시의 조속한 중재의 장이 마련돼야 하지만, 양측의 입장이 워낙 달라 실현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한때 도심 부적격시설로 지정된 삼표레미콘 공장이 이전하면서 서울숲과 한강이 어우러진 랜드마크 타워이자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복합단지를 꿈꿨던 '현대차 GBC프로젝트'가 연내 착공을 떠나, 과연 이 지역에 건립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
첫댓글 만약 다른 곳은로 변경되면 서울시 병신들의 패착일 것입니다. 서울시/성동구가 넝굴채 굴러온 복을 차 버리는 격. 강남북 해소에 도움이 될 사안인데!
상업용지 변경의 법적인 장애물은 재거된 상태인데,,
서울시, 맨잎으로 않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