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국제갤러리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작가 알렉산더 칼더 (1898- 1976) 의 작업과 그의 기발한 상상력을 소개하는 특별한 개인전 <Jewelry>를 개최한다. 알렉산더 칼더는 대표작 <모빌(mobiles, 움직이는 조각)>, <스테빌 (stabiles, 정지된 조각)> 등을 통해 조각가로 유명하지만, 화가이자 보석 세공자로서도 그의 작업은 널리 알려져 있다. “착용 가능한 예술(wearable art)” 이라고 지칭되는 것이 더 적합한 칼더의 보석 작품들은 그의 작업 인생에 걸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칼더 재단과의 기획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번 국제갤러리 전시에서는 이와 같은 다수의 정교한 보석 작품들과 함께 과슈화, 장난감, 조각 작업들이 함께 소개된다. 특히 이번 전시는 작가 고유의 상징적인 주제를 비롯하여 그가 보여주는 개념의 깊이와 형식적 독창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업들은 금, 은, 철, 유리 조각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조각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접해왔던 칼더의 작업을 이해하는데 실마리를 제공한다. 칼더가 모빌과 철사 조각 작업에서 보여준 재료를 다루는 숙련성은 회화, 드로잉, 장난감, 팔찌, 목걸이, 브로치, 귀걸이를 포함한 그의 거대한 작업 레파토리 안에서 여전히 적용된다. 그간 희곡, 엘리지, 물리적 움직임, 형태의 변형과 같은 주제로 정의되었던 칼더의 작업들은, 이번 전시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철사나 일반 재료를 사용하여 형태를 잡아가는 단순한 조형 기법을 통해 감성을 기반으로 한 개념적 작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처럼 상이하면서도 상호보완적인 작가의 어휘는 칼더를 대표하는 모티프 - 예를 들어 나선형, 균형 잡힌 형태의 정교한 사용, 조각 파편에 대한 관심 및 그 형태잡기, 착용자의 신체를 작품의 일부로 아우르는 그만의 기이한 능력 – 안에서 존재한다.
칼더의 보석 작품들은 그 시작부터 당대 유행을 선도하고, 진보적인 성향의 작가들과 여성들이 널리 애용하였다. 1920년대부터 조지아 오키프 등 칼더의 친구들, 페기 구겐하임 같은 미술 컬렉터, 패션모델, 영화 배우 등 모든 이들이 칼더의 쥬얼리 작업에 찬사를 보냈을 뿐 아니라 기꺼이 착용하였으며, 이 선구적인 오브제들을 그들 나름의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유명인사들이 칼더 작품의 모델이 되어 찍은 대형 사진 작업들은 이번 전시 디자인에서 특히 중점을 둔 부분으로, 미술사적으로도 의미 깊은 이 사진들은 칼더의 조각 작업을 퍼포먼스에 대한 관심, 키네틱 아트의 강렬한 힘과 연결시키고 있다. 이번 국제갤러리 알렉산더 칼더 <Jewelry> 전시는 보석, 구아슈화, 조각, 장난감 등의 작품들을 함께 선보임으로써, 20세기 가장 중요하고 위대했던 작가의 강렬한 열정과 활력을 다시금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알렉산더 칼더는 1898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조각가의 손자이자 아들로 태어났다. 본래 기계공학을 전공한 뒤 다양한 직업을 전전했던 그는 1923년 뉴욕 아트 스튜던츠 리그에 입학하여 4년 간 회화를 전공하였다. 1926년 프랑스 파리로 이주한 작가는 나무와 철사를 사용해 움직이는 장난감과 조형물을 제작하기 시작했고 ‘칼더의 서커스’라 명명된 작품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다. 1928년 뉴욕 베이헤 갤러리에서의 첫 개인전 이후 1928년부터 1933년까지 주로 파리에 거주하던 칼더는 호안 미로와의 교우 관계를 통해 중요한 영향을 받게 된다.
칼더의 예술적 방향은 1930년 피에트 몬드리안의 스튜디오 방문을 계기로 구상에서 추상으로 변하는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며 1931년에는 다른 비구상 작가들과 함께 추상 창조(Abstraction-Creation) 그룹에 참여하게 된다. 칼더는 손이나 작은 전기 모터로 움직일 수 있는 조각들을 만들었으며 뒤샹에 의해 모빌이라는 명칭이 주어진 이러한 작품들은 1934년부터 기류에 의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조각들로 확장된다. 이후 조각가 장 아르프는 칼더의 부동적 조각들을 일컬어 스테빌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길 제안한다.
1933년 이후 미국과 프랑스를 오가며 활동하던 칼더의 회고전은 1943년 뉴욕 현대미술관을 시작으로 1964년 뉴욕 구겐하임미술관, 1976년 휘트니미술관에서 각각 개최되었다. 주요 수상 내역으로는 1952년 베니스비엔날레 최우수상과 1958년 피츠버그 카네기국제전 1등상이 있으며, 195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까지 만들어진 그의 작품 대부분은 커미션을 통한 야외 설치용 대형 공공 조각들이 주를 이루었다.
칼더의 선구적 발명품인 모빌과 스테빌은 작가 살아 생전은 물론 1976년 작고 후에도 많은 작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칼더의 움직이는 조각은 딱딱한 고정적 오브제가 아닌 유연한 연결 고리로 이루어져 조각의 관습적 개념을 바꾸어놓았으며 그의 기지와 획기적인 구성, 기하학적이고 유기적인 형태의 조화는 키네틱 아트, 추상 조각, 퍼포먼스 아트와 같은 다양한 실험 예술의 성장을 가능케 하였다.

Bracelet
c. 1940
Brass wire
3 5/8” x 4 1/8” x 2 ½”12.4 x 12.1 cm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Brooch
c. 1938
Brass wire, glass, and steel wire
17.1 x 17.8 cm
17 cm diameter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Brooch
c. 1950
Brass and steel wire
12.4 x 12.1 cm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Brooch
c. 1942
Silver and steel wire
7 x 15.2 x .6 cm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Necklace
c. 1940
Silver wire, cloth, and cord
loop: 15 1/4"; element: 3 3/4" x 3/4"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Necklace
c. 1938
Silver wire
loop: 20", element: 1 3/4", 3/4"
© 2014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Photo credit: © Calder Foundation, New York / Art Resource, NY
첫댓글 멋집니다.
와우! 멋찝니다.
함 가봐야 할 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