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튜버 중
유명인 혹 초대형 교회 목회자를 저격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신만 대단한 사람인 척하며 자신의 입지를 세워나가려는 자가 있습니다.
인지도가 있는 사람들을 언급하며 대단한 문제가 있는 듯 썸네일을 만듭니다. 하지만 실상은 팩트 없는 이야기만 하다가 말을 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흠집을 내면서 자신의 콘텐츠를 살리려고 합니다.
물론, 분명 어떤 내용은 정당한 비판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공익적 목적을 위해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악한 의도로, 늘 부정적 시각으로만 보면 다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 유다에 하나님의 ‘감시자’인 예레미야를 이상한 시선으로 본 자가 있습니다. 그 당시 성전의 ‘감독자’였는데요. 가장 지지해 주고, 보호해 주어야 할 자가 예레미야를 때렸습니다. 때릴 뿐만 아니라 고랑으로 예레미야의 목에 채웠습니다.
#예레미야 20장 1~6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예레미야와 바스훌>
1. 임멜의 아들 제사장 바스훌은 여호와의 성전의 총감독이라 그가 예레미야의 이 일 예언함을 들은지라
2. 이에 바스훌이 선지자 예레미야를 때리고 여호와의 성전에 있는 베냐민 문 위층에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으로 채워 두었더니
3. 다음날 바스훌이 예레미야를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에서 풀어 주매 예레미야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네 이름을 바스훌이라 아니하시고 마골밋사빕이라 하시느니라
1) 바스훌은 누였나요? (1절)
- 임멜의 아들이었습니다.
- 제사장이었습니다.
- 여호와 성전의 총감독이었습니다.
2) ‘바스훌’은 누구를 말하는 것인가? (1절)
- 사실 바스훌은 구약에 흔한 이름이었습니다. 이 이름을 해석하는 데는 논쟁점이 있습니다.
- 맥케인은 기원에 있어 이집트 사람이고, 그 이름은 ‘호러스의 아들’이라고 합니다.
- 바스훌은 또한 ‘임멜의 아들’ 혹 ‘제사장들의 가족의 이름’이라는 의미로 보기도 합니다.
- 바스훌은 그다랴의 아버지였고(38:1), 성전에 주요 공직자였다고도 말합니다(열왕기하 25:18).
Pashhur was a common name in the OT, though its meaning is debated. McKane believes it was Egyptian in origin and means son of Horus.
Pashhur is also called the “son of Immer” (either his father’s name or the name of a family of priests; see 1 Chr 9:12; Ezra 2:38; Neh 7:41). Pashhur may have been the father of Gedaliah (38:1).
He was the chief officer in the temple, perhaps a position next to the high priest (2 Kgs 25:18). It was his responsibility to preserve order in the temple and its precincts and to deal with troublemakers (see 29:26).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90).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제사장 바스훌은 왜 예레미야를 때렸을까요? (2절)
- 자신이 제사장이었고, 총감독이었습니다
- 그런데 예레미야가 예언한 것을 듣고, 인정할 수 없었을 겁니다.
- ‘총감독’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파키드'는 '감독관'이라는 말입니다. 예레미야는 서두에 '열방의 감시자'로 임명되었는데요(1:10). 그런데 성전의 '감독'이 하나님의 '감시자'를 시기 질투하였습니다.
4) 바스훌은 예레미야를 때리고, 어떻게 하였나요? (2절)
- 바스훌이 예레미야를 때리고, 성전에 있는 베냐민 문 위층에 목에 씌우는 나무 고랑으로 채워 두었습니다.
Using his authority, Pashhur had Jeremiah beaten. He may have imposed the forty lashes required by Deut 25:3 (by later custom reduced to forty minus one).
Then he had Jeremiah put in “stocks” (a word found only here and 29:26; 2 Chr 16:10 in the OT; from a root “to overthrow”; cf. Acts 16:24). It is uncertain whether the stocks were an instrument of bodily confinement and torture or a place of imprisonment (“in the dungeon,” LXX; “cell,” NJPS).
If the latter, the victim would be confined to a small room that would force the body into a cramped position. If the stocks were an instrument of confinement and torture, the head, arms, and legs were bound in a way that prevented the victim from moving.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90).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5) ‘베냐민 문’은 어디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2절)
- 이 문은 성전 경내에 이르는 문 중의 하나로 봅니다. 요담이 지은 바 있는 '여호와 전의 윗문'과 같은 것으로 봅니다(왕하15:35;겔9:2).
5 바스훌은 예레미야 목에 씌운 나무 고랑에서 풀어 주었습니다. 그 때 예레미야는 어떻게 말하였나요? (3절)
- 예레미야는 바스훌에게 그 이름을 바스훌에서 ‘마골밋사빗’이라고 하라고 하였습니다.
- 그 단어의 뜻은 ‘사방의 두려움’이라는 의미였습니다.
- 이 단어는, 6:25에 북쪽의 무자비한 적을 가리키는 데 쓰였습니다.
- 이 말은 10절에서도 나타나고 있고, 예레미야 46:5;49:29;시31:13; 예레미야 애가 2:22 등에서도 쓰였습니다.
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너로 너와 네 모든 친구에게 두려움이 되게 하리니 그들이 그들의 원수들의 칼에 엎드러질 것이요 네 눈은 그것을 볼 것이며 내가 온 유다를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리니 그가 그들을 사로잡아 바벨론으로 옮겨 칼로 죽이리라
5. 내가 또 이 성읍의 모든 부와 그 모든 소득과 그 모든 귀중품과 유다 왕들의 모든 보물을 그 원수의 손에 넘기리니 그들이 그것을 탈취하여 바벨론으로 가져가리라
1) 하나님은 무엇을 말씀하셨나요? (4절)
- 하나님은 바스훌로 모든 친구에게 두려움이 되게 하고,
- 그 사람들이 원수들의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바스훌의 눈이 온 유다를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고, 바벨론으로 옮겨 칼로 죽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유다 성읍의 모든 부, 소득, 귀중품, 보물이 어떻게 된다고 하셨나요? (5절)
- 원수의 손에 넘겨지고, 그것을 탈취하여 바벨론으로 가져가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3) 하나님은 오늘날 나 자신을 보시고, 어떻게 하실 것 같은가요?
6. 바스훌아 너와 네 집에 사는 모든 사람이 포로 되어 옮겨지리니 네가 바벨론에 이르러 거기서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너와 너의 거짓 예언을 들은 네 모든 친구도 그와 같으리라 하셨느니라
1) 하나님은 바스훌에게 무엇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셨나요? (6절)
- 바스훌과 그 집에 사는 모든 사람이 포로 되어 옮겨진다고 하셨습니다.
- 바벨론에 이르러 거기서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바스훌과 바스훌의 거짓 예언을 들은 모든 친구도 그와 같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이 예언대로 바스훌과 그 가족은 B.C. 97년에 그가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B.C. 597년 이후에 마아세의 아들 스바냐가 그의 직책을 떠맡은 것으로 보입니다(29:24, 26, 29).
His punishment probably was carried out in 597 when the first deportation took place (see 2 Kgs 24:8–17; Jer 29:1–2). Later his office was occupied by Jehoiada and then by Zephaniah (29:24–26, 29).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91).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2) 최근 하나님은 나 자신에게 무엇을 말씀하고 계신가요?
3)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