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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요한복음1:19-28
"19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 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22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24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라 25 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26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28 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내용분해 : A. 세례 요한의 신분과 사역에 대한 유대인들의 질문과 요한의 답변(19-23절)
1. 유대인들이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 그의 정체를 물음 (19절)
2. 요한이 자신은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명확하게 밝힘 (20절)
3.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그러면 엘리야인지 혹은
신 18:16.18에서 언급된 ‘그 선지자’인지
반복하여 질문하자 요한이 거듭 아니라고 부인함 (21절)
4.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세례 요한의 정체를 다그쳐 물음 (22절)
5. 세례 요한이 자신은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예비하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고 함으로
자신이 그리스도의 선구자임을 밝힘 (23절)
B. 세례를 베푸는 자로의 자격 및 근거를 둘러싼
유대인들의 질문과 요한의 답변(24-27절)
1. 바리새인들에게서 파송받은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요한에게
그렇다면 무슨 자격으로 세례를 시행하느냐고 따져 물음 (24-25절)
2. 요한이 일단 자신의 세례는 물 세례일 뿐이라고 하며
훗날 진정한 세례가 있을 것임을 시사함 (26a절)
3. 또한 곧 자신 후에 이미 유대인 가운데 서 있는 오실 분. 즉 이제 곧
도래할 그리스도의 위대성을 주목하도록 관심을 돌림 (26b-27절)
C. 이 사건은 요한이 세례 주던 베다니에서 일어난 것임 (28절)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새 아침을 허락해 주시고 우리에게 주의 길을 예비하라고 하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어저제 오늘이나 내일까지도, 우리를 위해 우리를 준비시키시며, 주의 길을 예비하라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이신줄 믿습니다. 이제 우리 다 함께, 주의 길을 예비하는 쓰임을 받게 하신 주님을 찬양하십시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오늘 아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요한복음1:19-28절 말씀으로 세례요한의 신분과 사역에 대한 유대인들과 세례 요한 사이의 문답에 대한 말씀입니다. 소위 ‘표적들의 장 (the Chapters of Signs)’ 이라고 하는 요한복음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부분인 1:19-12:50 까지는 예수님께서 공생애 사역 기간 동안 행하신 일곱 가지 표적 (Seven Signs) 들과 선언들 (Proclamations) 을 통하여 성자(聖子)로서의 자기 자신 및 성부(聖父) 하나님을 계시하시는 부분입니다.
우선 1:19-2:12 은 예수님의 표적과 선언을 중심으로 대체로 연대순을 따라 전개되고 있는 요한복음의 전반부를 시작하는 단락으로서, 예수님께 대한 세례 요한의 증거, 예수님과 처음 제자들의 만남 및 제자들의 신앙 고백, 그리고 예수님의 신성을 입증한 표적인 가나 혼인 잔치의 이적을 차례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앞의 1:1-18의 서론에서 언급된 주제들을 ‘표적들의 장’ 과 자연스럽게 연결해 주는 문맥적 기능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즉, 본서의 서론 부분에서 예수님을 성육(成肉)하신 하나님으로 밝힌바 있는 저자 요한은, 계속해서 예수님께 대한 세례 요한과 처음 제자들의 증언 (Witness) 및 예수님께서 가나 혼인 잔치에서 행하신 첫 표적을 통하여 서론에서 밝힌 예수님의 신적 정체성 (Divine Identity) 을 재차 확증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 단락의 내용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1:19-34은 서론에서 빛의 증거자로 소개된 바 있는 세례 요한이 (1:8) 빛으로 오신 그리스도에 대해 어떻게 증언하고 있는지 그 증언의 구체적 내용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세례 요한 (John the Baptist) 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는 먼저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명확히 밝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당시 세례 요한의 사역은 전유대 지역에 걸쳐 상당한 반향(反響)을 일으키고 있었습니다(마 3:5.6). 세례 요한의 사역이 유대 전지역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감지한 산헤드린 (Sanhedrin) 의 종교 지도자들은 드디어 요한의 정체를 파악하기 위해 사람들을 파견하기에 이르는데(1:19). 이들의 정체를 밝히도록 요구하는 질문에 대해 세례 요한은, 자신이 그리스도도 아니며, 모세가 예언했던 ‘그 선지자’도 아니며, 더욱이 자신이 말라기에 예언(말 3:1 ; 5) 된 엘리야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이 그 예언을 오해하여 구약의 엘리야가 환생한 것으로 생각했기에, 자신이 엘리야라는 것까지도 부인합니다. 그리고 사40:3 을 인용하여 자신은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서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선구자(the Forerunner) 일 뿐 임을 명확히 밝힙니다.
그렇다면 세례는 왜 주느냐고 하는 두번째의 질문에 대해, 요한은 자신의 세례는 물로 주는 것일 뿐이라고 하며, 곧바로 그리스도의 탁월성에 대해 증거하기 시작합니다. 현대의 많은 성도들이 오해하고 있지만, 사실 요한의 물 세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주는 신약 교회의 세례와도 결코 같은 것이 아닙니다. 요한의 물 세례는 앞으로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주실 세례를 가리키는 표지 (signifier) 일 뿐이며, 물 세례가 가리키고 있는 표지의 대상 (the thing signified) 은 바로 그리스도께서 베푸실 성령 세례인 것입니다. 행 19장에서 에베소 사람들이 요한의 세례를 받고서 성령이 있음도 듣지 못한 것은(행 19:2.3) 한마디로 그들이 구약의 시대에 살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즉 요한의 예언을 듣고서도 그 예언이 성취된 것을 알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던 자신의 세례의 의미를 세례 요한 자신이 이처럼 격하시키고 있는 것은 바로 그가 빛이 아니라 빛의 증거자 (the Witness of the Light) 일 뿐이라는 자기 인식을 명확히 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빛의 증거자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탁월성을 하나님의 어린 양으로, 성령 세례를 주시는 분으로, 더 나아가 하나님의 아들로 이스라엘에게 증거합니다. 그리고 기꺼이 자신의 제자들 역시,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충실한 증거자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35.36절).
이어 1:35-51 은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의 증거를 받은 안드레와 또 한 제자를 만나시는 것에서 시작하여, 차례로 베드로, 빌립, 나다나엘을 만나시는 과정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제자들과의 첫 만남을 기록한 이 부분은, 공관복음에서처럼 제자들의 소명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제자들이 예수님을 어떻게 고백했는가 하는 증언 (Witness) 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예수님을 처음 만난 제자들은 예수님께 대해 ‘메시야’ (41절),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 (45절) , ‘하나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임금’ (49절)으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의 고백들을 통해 저자 요한은 서문에서 밝힌 바 있는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세례 요한과 제자들의 입술을 통해 다시 한번 확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 2:1-12 의 문단에서는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신 표적을 통하여 직접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신적 권위와 위엄(Divine Authority and Majesty) 을 사람들에게 나타내 보이시는 것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 동안에 행하신 처음 표적인데, 저자 요한은 본서에서 앞으로도 여섯 번의 표적을 더 보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표적 (sign) ’은 하나의 놀라운 일(marvel)로서의 사건 자체보다도, 그 표적을 행하는 주체와 그 표적을 통해 나타내는 의미가 중요합니다. 표적이 나타내는 이러한 심층적 차원을 이해할 때,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신 표적은 근본적인 변화로서 곧 창조적인 사역 (the Creative) 이라는 것이 명백해집니다. 즉, 서론에서 언급된 대로 창조 사역을 수행하신 로고스, 곧 제 2위 성자 하나님께서 새로운 차원에서 창조 사역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강력히 시사해 줍니다. 성자 예수님께서 공적으로 사역을 수행하심으로써 어두움에 빛이 비치고, 타락한 창조 세계에 대한 창조주의 ‘재창조(Re-creation) ’ 사역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강력히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건 '성도는 언제든지 분량 밖의 자랑을 삼가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 19,20절에 보면 세례 요한은 “네가 누구냐"고 묻는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에게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고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당시의 유대인들은 세상에 오셔서 자기들을 구원할 자인 메시야를 목마르게 기다리던 터였습니다. 그래서 세례 요한이 광야에서 회개를 외치며 세례를 베풀자 유대인들은 요한이 혹시 메시야가 아닐까 하는 기대감 속에서 광야로 모여들었습니다(마3:5). 그리고 유대 종교 지도자들?까지도 사람들을 보내어 그가 누군인지 알아보기에 이른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세례 요한은 일약 스타덤에 오를 수도 있는 기회를 맞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를 보고자 유대 광야로 몰려오는 이들은 그를 예사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보낸 사자로 인정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이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고 세례를 받은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마3:6). 따라서 요한이 자신의 신분을 메시야로 위장할지라도 의심하는 이들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즉 그는 정직하게 자기가 그리스도가 아님을 밝힌 것입니다. 이것은 쉬운 일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의 내면에는 명예욕이 있습니다. 자기를 높이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요망이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회가 주어지면 그것이 고개를 들게 됩니다. 그것에 대해서는 세례 요한도 예외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러한 유혹을 극복하고 자기 분량에 충실하였던 것 입니다. 이것이 그의 위대한 점입니다.
성도로서 우리는 이 점을 귀하게 여기고 배워야 합니다. 누가 자신을 그리스도로 위장한다 하여 그가 그리스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루시퍼 (Lucifer)가 자신을 하나님과 비기려 하다가 얻게 된 소득이 무엇입니까(사 14: 12-17)? 음부 맨 밑으로 던져지게 된 것이 전부입니다. 사람은 물론이고 모든 피조물에게는 각자의 위치와 역할이 있기 때문에 이에 충실하도록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룩말이나 노루가 사자처럼 행세한다고 정말 사자가 되는 것이 아니듯이, 인간이 자신을 우상화하고 신격화한다고 정말 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이 우리에게 분량 밖의 자랑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것은 이 죄에 빠질 가능서이 그만큼 높음을 일깨워 줍니다.
두로와 시돈 사람들이 헤롯을 신격화하여 높인 일이 있는데, 그때에 헤롯은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고, 스스로 취했다가 주의 사자가 치므로 죽고 말았습니다(행12:20-23). 그는 분량 밖의 자랑을 하려다가 실패하고 만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그가 만일 자신의 본분을 아는 사람이었다면 바울이 루스드라에서 했던 것처럼(행14:8-18), 어떻게든 그들을 말려서 다시는 사람을 신격화하는 일이 없도록 가르쳤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의 마음속에 루시퍼와 같은 욕구가 꿈틀거리고 있었기에 그들을 막지 않고 도리어 즐긴것이 분명합니다.
우리는 이 세계에서 어떤 지위에 있고 또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분량 밖의 자랑을 철저히 금해야 합니다. 누구든지 하나님께서 명하신 경계를 넘어서는 것은 불법이 될 뿐 아니라, 자신과 이웃과 사회에 해를 끼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자신이 일개 죄인이었으며 주의 은혜를 힘입어 구원의 축복을 누리게 되었음을 명심하고 겸손하게 처신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하나님께서 주신 분량이 있으므로 이에 충실할 때 칭찬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 이순간에도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두란노How주석시리즈"두란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