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가 안돼요! 사회성 부족
비언어성 학습장애는 말하기, 읽기, 어휘력 등 언어적 영역에서는 강점을 보이지만, 시공간적 추론, 운동 조절 기술, 문제 해결, 얼굴 표정 등 신체 언어와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이해가 어려운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평균 또는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뇌 기능이 다소 저하된 경우 아동과 성인에게서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뇌기능 학습장애의 주요 증상은 시각·청각적으로 받아들인 사회적 정보를 재정리하고 통합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평상시 ‘눈치가 없다’거나 타인의 표정을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자신의 말과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계획하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사회적 관계에서 곤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대인관계뿐 아니라 퍼즐 맞추기, 숨은 그림 찾기 등 시각적·공간적 판단과 소근육 조절이 필요한 놀이에서도 또래보다 반응이 느리거나 정확도가 떨어지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웩슬러 지능검사에서는 우뇌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토막짜기, 퍼즐, 행렬추리, 동형찾기, 코딩 등의 하위 검사를 실시합니다. 이때 아동이 도형의 전체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하기보다 부분적인 요소에 주의를 집중하거나, 언어적 설명을 통해 접근하려는 경향을 보일 경우 시각적 정보 통합과 공간적 구성 능력이 미숙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단순히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아이’의 문제로 보이기 쉽지만, 실제로는 시각적 정보의 패턴화와 통합적 사고를 담당하는 우반구 두정엽(parietal lobe)의 기능 효율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 결과 시각적 탐색, 도형 구성, 맥락적 이해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속도와 정확도가 떨어지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부분적인 지능도 부족해보이고, 사회성 부족한 아이, 어떡하죠?
1. 시각. 공간 능력 향상하기
어린 아동들에게는 평상시 아이가 어려워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꾸준히 시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젓가락으로 콩 옮기기, 종이접기, 실로 구슬꿰기, 공기놀이, 섬세하게 그림 그리기, 오목이나 체스 두기, 퍼즐 맞추기 등 아이가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것으로 소근육을 향상시키면, 이는 손의 힘에서 그치지 않고 시각적 정보와 운동 감각을 통합하여 처리하는 능력도 함께 향상시킵니다.
2. 사회성 증진 (두뇌 발달) 프로그램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은 타인의 표정, 목소리, 몸짓에서 감정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아동을 위해 실시되는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단순히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두뇌의 비언어적 정보 처리 능력과 사회적 인지 기능을 함께 향상시키는 발달적 훈련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프로그램에서는 ‘표정 읽기’, ‘상황별 감정 구별’, ‘몸짓의 의미 이해’와 같은 활동을 중심으로,
아이가 시각적·청각적 단서를 인식하고, 이를 언어적 사고와 연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3. 모래놀이 치료
모래 놀이 치료는 아이가 작은 인형이나 오브젝트를 이용해 모래상자 안에 자신의 세계를 재현하는 놀이 치료입니다.
이때 치료자는 해석을 서두르지 않고, 아이가 모래 속에서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감정, 관계, 두려움, 소망 등을 관찰합니다.
비언어성 학습장애 아동은 언어로 감정을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만,
모래상자 안에서는 시각적, 공간적 사고를 통해 내면의 이야기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즉, 말로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과 관계의 단서를 비언어적으로 드러내는 과정이 치료적 의미를 갖습니다.
4. ADHD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
모래 놀이ADHD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는 주의집중, 계획, 실행 기능이 약한 전두엽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때는 우뇌 자극과 더불어 전두엽 훈련 프로그램을 병행해야 합니다. 만일 전두엽 활성도가 낮을 경우에는 약물과 함께 병행해야 시너지 효과가 나타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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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Fine, J. G., & Musielak, K. A. (2021). Neuropsychological profiles of children with nonverbal learning disability: A review and update. Child Neuropsychology, 27(5), 543–558.
Mammarella, I. C., & Cornoldi, C. (2023). 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 Cognitive and neural correlates across developmental stages. Frontiers in Psychology, 14, 1186423.
Rourke, B. P. (2022). 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 and right-hemisphere dysfunction: Revisiting the model with modern evidence. Journal of Clinical and Experimental Neuropsychology, 44(2), 123–138.
*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