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3년식 (55,000km) 로드킹을 타고 있습니다.
2시간~3시간 정도 라이딩을 하면, 가끔씩 아래 두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1) RPM이 저절로 올라가기에 갓길에 주차하고 2~3분 정도 있다가 다시 시동을 걸면,
바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고, 10분 이상 있다가 다시 시동을 걸어야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중립 아이들링 상태에서 시동이 저절로 가끔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 쓴 (1)과 (2)는 동시에 발생합니다.
스로틀을 역방향으로 올렸을 때도 변화는 없었습니다.
엔진 온도센서 문제일까, 점화계통 문제일까.. 도통 가늠이 되지 않네요..
예전엔 3~4시간 달려도 문제 없었지만, 이제 10년 정도 되다보니 공냉식 특성 상 2~3시간 라이딩 하면 식혀줘야 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인건지..
혹시, 유사한 경험을 해 보셨거나 정비 경험이 있으신 분들 계시면,
어떤 문제점들로 인해 이런 증상이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알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고로 엔진오일 3종세트 교환은 5,000~8,000km 사이에 늘 교환해 주고 있고,
작년 11월에 하남 할리매장에서 50,000km 정기점검 완료했고,
점화플러그 교환도 완료했습니다. 다만, 부품이 없어서 점화플러그 케이블 교환은 하지 못했습니다.
계묘년 한해, 모든 회원님들 안라 즐라 하시기 바라며,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글을 보아하니 열간기에 문제가 있네요
시동은 꺼지나요?
(중요한 질문)
08년 이후부터 전자 스로틀 입니다.
1.센서의 문제 가능성이 높습니다..
1-1.크랭크 포지션 센서
1-2. 엔진 온도 센서.
1-3. 맵센서
확율 가격순입니다.
그래도 문제면...
그전 전자 스로틀에 6선 컨넥터도 봐야 합니다.
2.전자 스로틀 엑츄레이터 문제..
통으로 교환.
2-1전자 스로틀 그립에 있는것 이것도 봐야 합니다
여기서. 질문은 알피엠 요동과...
시동이 꺼지나요?????
그리고 식으면 다시 시동이 걸리나요????
댓글 감사합니다.
문의주신 사항에 답변 드리자면,
2~3시간 이상 주행 후에만 증상이 발생합니다.
알피엠 게이지가 없어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스로틀을 1/3 정도 당겼을 때 수준으로 알피엠이 올라갑니다.
알피엠이 상승된 상태에서 약 2~3분 후 신호대기중에 시동이 한번 꺼졌습니다.
한번이라고 한 이유는,
상기 증상이 총 3번 있었는데,
처음에 저절로 꺼졌고, 그 이후에는 알피엠이 올라가면 시동이 꺼질까봐 갓길에 무조건 정차해 놓고 10분 이상 쉬었기 때문에,
꺼짐 증상을 보지는 못했기 때문입니다.
10분 이상 휴식 후 재시동을 걸면, 다시 잘 걸리고 아무 일 없이 잘 다닙니다.
온도센서일 확률이 높네요.크랭크 포지션센서일 경우는 열받으면 꺼지고 열이 완전히 식을때까지 안걸리는 현상 이 있고 스로틀센서는 시동도 잘안걸리지만 악셀이 당겨도 rpm이 안올라갑니다. 당연히 첵크불도 들어오고요. 온도센서는 가격도 몇만원 안하고 교체도 쉬워요 좌측 크락션 탈거하면 앞쪽엔진 헤드부분에 컨넥터가 보여요 컨넥터빼고 3/4인치 스페너로 돌려빼시면 됩니다
만약 센서 작업하시면 센서 저항 값이 궁금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