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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필택린(居必擇隣)
살 집을 구할 때는 이웃을 살피고 가려서 정한다는 말이다.
居 : 살 거(尸/5)
必 : 반드시 필(心/1)
擇 : 가릴 택(扌/13)
隣 : 이웃 린(阝/12)
집은 추위와 더위와 비바람을 막아주는 것 뿐만 아니라 넓게는 집안의 문벌(가문 家門)과 집안의 가계(家系), 집안 내림(가통 家統)의 상징이기도 했다. 안주와 번영은 물론 내면적인 근거와 뿌리의 상징성을 띠었다. 그런데 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그 의미가 소실되어 가고 있다.
고려 명종(1181년) 때 노극청(盧克淸)이라는 사람이 산관(散官)으로 있다 직장동정(直長同正)이 되어 자리를 옮기자 집을 팔려고 내 놓게 되었다. 마침 이부낭중(夷部郞中) 현덕수(玄德秀)가 여기저기 살 집을 알아보던 중 노극청의 집을 사게 되었다.
덕수는 노극청의 곧고 바른 인품과 이웃들의 넉넉한 인심에 끌려 노극청의 아내가 부르는대로 백은(白銀) 12근을 주고 샀다. 현덕수는 모처럼 좋은 집과 금보다 귀한 훈훈한 이웃과 거필택린할 생각에 마음이 설렜다.
그런데 외지에서 돌아온 노극청이 아내의 말을 듣고 펄쩍 뛰었다. "내가 이 집을 살적에 백은 9근을 주고 사서 그간 수리한 곳도 없이 편안하게 살았는데 백은을 3근이나 더 받은 것은 도리로 따질 때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극청은 그 길로 백은 3근을 가지고 현덕수를 찾아갔다. 극청이 다짜고짜 백은 3근을 현덕수 앞에 내놓으면서 내 도리상 도저히 이것을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덕수는 손을 내저으며 말했다. "어찌 당신은 의(義)를 내세워 경우를 찾고 나는 못찾게 합니까? 백은 12근은 요즘 시세로 합당한 금액이니 돌려주려는 생각은 마시오."
현덕수가 온당한 값을 치른 것이니 받지 않으려 하자 노극청이 단호히 말했다. "나는 지금껏 도리를 따라 살아온 사람인데 이 은을 받지 않겠다면 백은 12근을 다 돌려줄테니 매매는 없는 것으로 합시다."
노극청이 물러날 기세가 없이 강하게 나가자 현덕수는 어쩔 수 없이 백은 3근을 받았다. 백은을 받아든 덕수는 '내가 어찌 의로움이 극청만 못할 수 있단 말인가' 하면서 백은 3근을 이웃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런 일이 있던 고려 명종 때는 무신들이 득세하여 너나 할 거 없이 이익만을 쫓아 다툼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 이기심이 팽배해 있는 때에 이 이야기가 회자되자 신선한 충격이 되어 온 장안에 화제가 되었다.
한약제의 사간(射干)이라는 나무는 키가 4치 밖에 안 되지만 백길 높이의 산에서 자라기 때문에 저 아래 산과 온갖 나무들을 굽어 볼 수 있다. 키가 커서가 아니라 서 있는 위치가 그런 곳이기 때문이다. 쑥이 삼대밭 속에서 자라게 되면 부축해 주지 않아도 곧게 자라 키가 크다.
난괴(蘭槐)의 뿌리는 향료가 되는데 그 뿌리를 오물에 담갔다가 내놓으면 누구도 가까이 하지 않는다. 그것은 바탕이 나빠서가 아니라 적셔진 오물 때문이다.
현대의 사람들은 물질주의의 이기심에 물들어 있어 집을 팔고 사는데 있어서도 돈만을 앞세우고 있어 우리의 옛 풍속을 잃어가고 있다. 너와 내가 서로 양보하여 교필택우(佼必擇友) 즉 좋은 친구로 사귀는 옛 고려 선인들의 금과 옥조같은 고결한 숨결을 들을 수 있었으면 한다.
그래서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노극청과 현덕수처럼 흐뭇한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세상을 만들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거필택린(居必擇隣)
함께하는 이웃이 좋으면 인생이 행복하다
좋은 이웃과 함께하여 같이 산다면 천만금이라도 아까울 것이 없다는 생각을 실천한 사람의 기록이 중국 남북조 시대의 남조(南朝) 역사서인 '남사(南史)'에 나온다.
송계아라는 고위 관리가 퇴직을 대비하여 자신이 살 집을 보러 다녔다. 남들이 추천해 주는 몇 곳을 다녀도 송계아는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천백만금을 주고 여승진이라는 사람의 이웃집을 사서 이사하였다. 백만금밖에 안 되는 집값을 천백만금이나 주고 샀다는 말에 여승진이 그 이유를 물었다.
송계아의 대답은 간단했다. "백만금은 집값으로 지불하였고, 천만금은 당신과 이웃이 되기 위한 값으로 지불한 것이다!" 송계아는 집을 고르는 가장 중요한 조건을 이웃에 둔 것입니다.
'거필택린(居必擇隣)이라!'
주거지를 정할 때는 반드시 이웃을 선택해서 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천만금을 주더라도 좋은 이웃과 함께 한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높은 지위와 많은 부를 소유한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어 하고, 부동산 투자를 위하여 이리저리 주거지를 옮기는 현실에 좋은 이웃은 어떤 사람들인가를 한 번쯤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사자소학(四字小學) 붕우편(朋友篇) 중에서
人之在世(인지재세)에 : 사람이 세상에 있으면서
不可無友(불가무우)니 : 친구가 없을 수 없으니
以文會友(이무회우)하고 : 글로써 벗을 모으고
以友輔仁(이우보인)하라 : 벗으로써 인을 도와라.
友其正人(우기정인)이면 : 그 바른 사람을 벗하면
我亦自正(아역자정)이요 : 나도 저절로 바르게 되고,
從遊邪人(종유사인)이면 : 간사한 사람을 따라서 놀면
我亦自邪(아역자사)니라 : 나도 저절로 간사해 진다.
蓬生麻中(봉생마중)이면 : 쑥이 삼 가운데서 자라나면
不扶自直(불부자직)이요 : 붙들어주지 않아도 저절로 곧아지고
白沙在泥(자사재니)면 : 흰모래가 진흙에 있으면
不染自汚(불염자오)니라 : 물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더러워지느니라.
近墨者黑(근묵자흑)이요 :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지고
近朱者赤(근주자적)이니 : 주사(朱砂)를 가까이하는 사람은 붉게 되니
居必擇隣(거필택린)하고 : 거처할 때엔 반드시 이웃을 가리고
就必有德(취필유덕)하라 : 나아갈 때엔 반드시 덕있는 사람에게 가라.
擇而交之(택이교지)면 : 사람을 가려서 사귀면
有所補益(유소보익)하고 : 도움과 유익함이 있고,
不擇而交(불택이교)면 : 가리지 않고 사귀면
反有害矣(반유해의)니라 : 도리어 해가 있느니라.
朋友有過(붕우유과)어든 : 친구에게 잘못이 있거든
忠告善導(충고선도)하라 : 충고하여 착하게 인도하라.
人無責友(인무책우)면 : 사람이 잘못을 꾸짖어 주는 친구가 없으면
易陷不義(역함불의)니라 : 의롭지 못한데 빠지기 쉬우니라.
面讚我善(면찬아선)이면 : 면전에서 나의 착한 점을 칭찬하면
諂諛之人(첨유지인)이요 : 아첨하는 사람이고,
面責我過(면책아과)면 : 면전에서 나의 잘못을 꾸짖으면
剛直之人(강직지인)이니라: 굳세고 정직한 사람이다.
言而不信(이언불신)이면 : 말을 하되 미덥지 못하면
非直之友(비직이우)니라 : 정직한 친구가 아니다.
見善從之(견선종지)하고 : 착한 것을 보면 그것을 따르고
知過必改(지과필개)하라 : 잘못을 알면 반드시 고쳐라.
悅人讚者(열인찬자)는 : 남의 칭찬을 좋아하는 자는
百事皆僞(백사개위)며 : 온갖 일이 모두 거짓이고,
厭人責者(염인책자)는 :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자는
其行無進(기행무진)이니라: 그 행동에 진전이 없다.
(용례)
명심보감(明心寶鑑) 성심편(省心篇) 下
神宗皇帝御製曰: 遠非道之財, 戒過度之酒, 居必擇隣, 交必擇友, 嫉妬勿起於心, 讒言勿宣於口, 骨肉貧者莫疎, 他人富者莫厚. 克己以勤儉爲先, 愛衆以謙和爲首, 常思已往之非, 每念未來之咎. 若依朕之斯言, 治國家而可久.
신종황제의 '어제'에 이르기를, "도리(道理)에 맞지 않는 재물은 멀리하고, 정도에 지나치는 술을 경계하며, 반드시 이웃을 가려서 살고 벗을 가려 사귀며, 남을 시기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말고, 남을 헐뜯어 말하지 말며, 가난한 일가친척을 멀리 하지 말고, 부유한 남을 후하게 대하지도 말 것이다. 자기를 극복하는 것은 부지런하고 아껴 쓰는 것을 우선으로 삼고, 사람을 사랑함에는 겸손하고 화평함을 첫째로 삼을 것이며, 언제나 지난날 나의 잘못을 생각하고 매번 앞날의 허물을 생각하라. 만약 나의 이 말에 의한다면 나라와 집안을 오랫동안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탐욕을 부리지 말라
(채근담 제78장)
人只一念貪私, 便消剛爲柔, 塞智爲昏, 變恩爲慘, 染潔爲汚, 愧了一生人品.
사람이 한번 이기(利己)를 탐욕하면 강(剛)한 기상도 녹아서 유약해지고, 슬기도 막혀 혼미해지며, 은혜로운 마음도 변하여 혹독해지고, 결백한 마음도 더러움에 물들어 한평생의 인품을 깨뜨리고 만다.
故古人以不貪爲寶, 所以度越一世.
그러므로 옛 사람은 탐욕하지 않음을 보배로 삼는다고 했으니, 일세일세를 초월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해설]
야생동물의 생활을 관찰하면 약육강식의 원리가 그대로 적용 되는데, 그것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과 종족번식을 위한 본능일 뿐이다. 즉, 먹이를 얻고 짝짓기의 상대를 얻기 위해서 등 만부득이한 경우일 뿐이다.
그런 것들에 비하여 인간의 욕망, 특히 권력욕, 지배욕 등은 끝도 없고 한도 없다.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인간들은 정의(正義)라는 명분을 내걸고 대량학살도 서슴지 않으니 말이다. 그같은 업(業)을 짊어지고 있는 인간임을 자각하고 욕망을 자제하는 것이 보배라는 교훈이다.
고려 고종 때 사람 노극청(盧克淸)은 욕심이 없기로 유명하였다. 집이 가난하여 그의 아내가 자신이 없는 사이에 집을 돈 12근에 팔았다.
그 사실을 안 노극청은 즉시 집을 산 현덕수(玄德秀)를 찾아가 이렇게 말했다. "자 이 돈 3근을 다시 돌려 드려야겠소. 내가 이 집을 살때 9근을 주었는데 선비로써 어찌 까닭 없이 3근을 더 받겠소?"
현덕수가 말했다. "집은 세월이 가면 값이 오르게 마련이오. 그냥 받아두시오."
노극청이 말했다. "그까짓 3근의 돈 때문에 탐욕을 부렸다는 소리를 듣고 싶지 않으니 어서 받으시오. 그렇지 않으면 물리겠소"
한덕수는 할 수 없이 그 돈을 받으며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그러니 난들 어찌 싯가보다 싼 집을 사 비웃음을 받겠소. 우리 이 돈을 절에 시주하여 좋은 일이나 합시다."
요즘은 어떤가? 집값 땅값이 하룻밤 지나고 나면 억대가 올랐다 내렸다 하는 널뛰기 세상이다.
덕(德)을 쌓아 이웃으로
공자가 살았던 춘추시대에 권력자는 패도를 꿈꾸고 약소국에 대한 정벌로서 영토 확장과 인구증대에 진력했습니다. 그로인해 전쟁이 난무하고 가정은 파괴되었다.
공자는 고민에 빠졌다. 어떻게 하면 가정을 복원시키고 평화의 시대를 구축할 것인가? 그 방법으로 仁(사랑)을 제시하고 그 사랑은 가정을 넘어 이웃으로 전하고 또 전하여 지역사회로 확장되고 온 세상이 사랑으로 가득 찬 세상, 온 세상이 평화로운 평천하의 꿈을 구상하였다.
이 평천하(平天下)를 실현하는 동력은 무엇일까? 바로 덕의 힘이라고 보았다. 그러면 덕(德)의 의미를 살펴보겠다. 글자를 풀어보면,
①彳+直+心 인생의 길(彳)을 가는데 정직(直)한 마음(心)으로 가라
②得+心 다른 사람의 마음(心)을 얻는(得) 것이다.
바르고 정직한 마음으로 가면 사람들은 처음에는 바보로 생각하거나 무슨 속셈 있나 노려보지만 시간이 지나 그 본심을 알게 되면 그를 우러러보게 될 것이고 그의 모범적인 말과 행동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의 실상은 덕의 실천자는 잘 보이지 않고 부덕한 자들만 득실거린다.
제나라 경공이 말 4천 필이나 있었는데 그가 죽었을 때 덕이 있다고 하지 않았다. 죽을 때 말 한 필 가져가지 못하면서 왜 그렇게 백성들을 착취하여 자신의 배만 채우려 했을까. 이웃에게 나눠주고 세금 덜 거둬 백성들 편하게 했으면 덕 있다고 칭송받았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초나라 접여가 당시 상황을 "덕이 쇠했다. 모두가 정치하는 사람들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고위직을 지냈거나 대기업의 CEO들이 지난날의 과오로 검찰청 포토라인에 서면 "제 덕이 부족해서..." 하고는 고개를 숙이는 장면을 본다. 이 정도면 조금의 양심은 있는 편이다. 아예 행위자체를 부인하는 경우가 허다하니 안타깝다. 그들의 일상은 어떠했을까?
내뱉은 말을 합리화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아집이 있어 상대방의 말보다는 자신의 말을 중요하게 여겨 남의 말꼬리를 자르는 교묘한 말재주로 주변 사람들을 현혹시키고 얼굴은 본심을 덧칠해서 순간순간의 낌새를 봐가면서 착하고 어진 사람인양 행동한다. 상대의 마음을 훔치기 위한 수단이다.
체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덧칠한 언어로 마구 말을 내뱉으면서 도덕적으로 군자(실제는 소인이다. 공자의 제자 자하가 말했다. 소인은 잘못을 저지르면 반드시 꾸며댄다고)인양 행동한다. 마치 가짜 돈이 화려하듯…
가짜 돈 감별사는 우선 지폐를 보고 화려하게 무늬가 새겨져 있으면 어딘가 부자연스런 모습이 있어 일단 의심을 한다고 한다. 진짜는 꾸밀 필요가 없다. 가짜니까 화려하게 꾸며서 억지의 모습으로 본 모습을 숨기는 것이다.
향원(지역의 유지)들의 모습도 비슷하다. 지역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척하면서 잇속을 챙기고 감언이설로 이 사람 저 사람 말을 옮기면서 갈등요인을 감추어 둔 채 미봉(彌縫)으로 해결하고는 선한 사람이든 악한 사람이든 모두로부터 좋은 사람으로 평판 받기를 원한다. 이는 덕의 도적이고 사이비이다.
실제 존경받는 지역유지가 되려면 향인지선자호지(鄕人之善者好之) 즉 마을의 착한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야 제대로 된 지역의 유지고 지도자인 것이다.
진정한 지도자는 '총탄이 떨어지는 전장에서 앞에 나가 싸우고 길에서 먼지를 먼저 뒤집어 쓰면서 함께하는 여행자의 장애물을 제거하며 안내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덕의 본 모습을 보자.
공자가 딱 꼬집어 '이거다'고 덕을 단정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모양이다. 그래서 북극성을 예로 제시한다. "북극성이 중심에 있고 뭇 별들이 그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순환하고 있다." 북극성은 별의 움직임에서 중심축인 것이다.
다음은 "군자의 덕은 바람이요, 소인은 풀이다. 풀 위로 바람이 불면 풀은 눕는다"는 것이다.
공자 당시 노나라 권세가 계강자가 말 안 듣는 무리를 살육하는 폭압정치를 내세우자 공자는 덕의 정치를 주장하면서 했던 말이다. 행동하는 지성이 있으면 민초들은 자발적으로 수긍하고 따르기 마련이다.
계속 예를 제시한다. "천리마가 천리를 달릴 수 있는 것은 힘이 아니라 덕이라"고 말한다.
우선 천리마는 건강하고 힘이 좋다. 힘이 좋아야 먼 길을 달릴 수 있다. 하지만 혼자 힘이 좋으면 자기의 페이스를 유지하지 못하고 오버페이스로 빨리 지칠 수 있다. 더불어 함께 천리 길을 달린다면 지치지도 않고 오랫동안 먼 길을 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마라톤을 보면서 그런 경우를 경험한다. 혼자서 연습하면 이내 지친다. 그러나 클럽회원들과 같이 연습하고 달려가면 힘이 솟는 것을 알 수 있다. 힘이 솟으니 지치지도 않는다. 혼자 하면 빨리 가는듯하지만 빨리 지쳐버리고 더불어 같이 가면 보다 더 멀리 가도 지치지 않는다.
세 가지의 예로서 덕이란 무엇일까를 추정해 보자. 중심에서 방향성을 유지하고 있는 북극성과 타인의 몸과 마음을 끌어들이는 힘 같은 것이 있기에 어떤 일을 추진하면 강요에 의한 복종(?)이 아니라 스스로 알아서 눕는 것이다.
조직에서 어떤 사람이 의견을 제시하면 모두 다 "네!"하고 동의하여 영향력을 발휘라는 그런 모습, 무엇인가 끄는 힘 이게 덕이 아닐까? 덕이란 자신을 낮추고 배려하는 마음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는 가치인 것이다.
덕의 힘은 어디서 발원할까? 자신을 낮추고 욕심내지 않고 잇속을 비우는 겸손과 배려의 자세이다. 자신을 비우면 주위를 끌어당기는 힘은 배가 되는 것이다.
진공청소기를 보자. 청소기가 발명되기 전에는 그냥 쓰레받기를 앞에 놓고 빗자루로 쓸어 담으면 되었다. 그러나 먼지나 쓰레기를 제거하는 청소의 청결도는 미약하였으나 발명 이후는 확연히 달랐고 시간도 훨씬 절약되었다. 진공청소기는 자신을 비움으로서 주변의 쓰레기나 먼지를 흡입하는 것이다.
태풍 또한 마찬가지이다. 폭풍은 시끄럽고 흉포하지만 위력은 태풍만 못하다. 태풍의 눈은 고요하고 저기압이지만 위력이 여기서 나오는 것이다.
예(羿)는 활을 잘 쏘고 오(奡)는 배를 손으로 끌 수 있는 천하장사지만 결코 제명대로 살지 못하고 죽었다. 하지만 우(禹)와 직(稷)은 백성들이 갈망하는 바를 잘 파악하여 성군이 되었다. 삼국지의 주인공 유비가 조자룡의 마음을 끈 것도 자기 자식보다는 조자룡을 아끼는 듯한 마음에서 드러난 것이다.
장판전투에서 단기필마로 아내 감부인을 구출하고 아들 아두를 구해서 돌아온 조자룡을 보고 유비는 아들을 땅바닥에 팽겨 치면서 하는 말 "못난 내 피붙이 때문에 귀한 장수를 잃을 뻔 했다"고 했다.
이 정도 되면 몸과 마음만 주겠는가. 영혼까지 던지지 않을까? 지금처럼 덕이 부족한 세상 무엇이 덕의 세계로 이끌 것인가?
공자가 제시하는 실천덕목은 ①충(忠)과 신(信)을 주로 하고 의로움으로 옮겨갈 것을 주장한다. 여기서 충(忠)은 충성하는 개념이 아니다. 다른 사람과 일을 도모하면서 정성을 다하고 진심진력하는 자세를 말하는 것이다. 온 마음을 다해서 일에 임하는 태도가 충의 개념이다.
신(信)은 신뢰를 말한다. 약속을 쉽게 하고 쉽게 파기 하는 경우도 있지만 심사숙고하여 약속하고 중간에 변수가 생기더라도 먼저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웬만큼 바꾸지 않으려는 자세가 신뢰의 바탕이 아닐까.
의로움으로 옮긴다는 것은 수오지심의 마음이다. 즉 의롭지 못한 행동을 보고 지나치거나 의롭지 못한 행동을 했을 때 부끄러워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오죽했으면 공자는 의를 듣고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이 근심거리라고 했을까. 이런 일련의 행동 즉, 진심진력과 신뢰, 의를 보고도 실천하지 못했을 때 수오지심하는 자세들이 덕을 숭상하는 길이다.
두 번째는 ②선사후득의 자세이다. 임무 우선형이고 창의적으로 일을 처리를 하는 자세이다. 임무가 부여 되었는데 이 일을 맡아서 하는데 이득이 될 것인가 손해가 될 것인가 계산하지 않고 행동하는 자세이고, 처음 시도하는 일이라고 시작을 할까 말까 망설이는 시점에서 과감하게 드라이브를 거는 자세로 나아가는 자세가 창의적인 일처리이다.
이순신장군의 생즉사의 자세가 선사후득의 자세요, 선난후획의 마음가짐이다. 주어진 과업에 대해서 진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나서 그 부산물에 대해서는 뒤로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을 말한다.
세 번째는 ③중용이다. 중용이란 그저 공간적 중간, 가운데 머무르는 것이 아니다. 가령 1백 미터 달리기를 하기 위해서 출발선상에 서 있는 상태이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온 힘을 다해서 전력질주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심판의 총성을 기다리듯 하는 것이 중용의 자세이다.
다음은 ④문덕으로 다스리는 것이다. 멀리 있어 중앙권력이 미치지 못해 통치가 되지 않는다든지 복종하지 않는 무리가 있을 때 무력으로 지배하는 자세보다는 문덕으로 다스리라는 것이다.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면 되는데 북한에서 탈북자가 많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문덕의 핵심은 예와 악의 조화로 다스리는 것이다. 예라는 것이 질서유지의 측면이라면 악은 화락을 통한 조화의 측면이다. 적절한 채찍과 당근을 사용하여 자발적으로 복종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덕의 세계로 이끄는 것이다.
그럼 이 어렵고 힘든 덕을 실천한 사람을 보자.
태백은 고공단보의 큰아들로 왕의 자리를 물려받아야 하나 아버지의 뜻과 막내의 능력을 보고 스스로 오랑캐의 땅으로 떠남으로서 왕의 자리를 양보하였는데 백성들이 알아주지 않았지만 원망하지 않았다.
덕행으로 유명한 공자 10대 제자중에 민자건이라는 사람도 당시 실세였던 계씨가 비읍재가 되기를 원하였으나 끝까지 사양했다.
백이, 숙제는 주나라 문왕이 죽고 장례도 치루기 전에 은나라를 공격하려는 무왕(희발)에게 공격하지 마라고 주문하다가 살해될 위기에서 강태공의 도움으로 살아 남았지만 주나라의 벼슬은 하지 않겠다며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로 연명하다가 비아냥거리는 왕미자의 말을 듣고 결국 굶어 죽었다.
우리 주변에서 조그마한 권좌라도 서로 차지하려고 아니 일자리 하나두고도 싸우고 난리가 나는데 왕의 자리를 양보하고 또는 그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생명도 마감하는 것을 보면서 덕의 실천은 험난하고 힘든 일임에 틀림없다.
덕을 신념화시킨 공자는 어떻게 했을까. 광(匡)에서 위기에 처했다. 양호가 이 지역 주민을 괴롭혀 원성이 컸다. 공자가 그 고을을 지나다가 양호와 외모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감금해 버렸다.
그러나 공자는 주나라의 문화를 잇고 있다는 자긍심을 잃지 않았고, 사마 환퇴가 죽이려고 하자 "하늘이 나에게 덕을 주었는데 환퇴가 차마 나를 어떻게 하겠느냐"고 태연하게 받아들였다.
이제 마지막으로 소시민으로서 덕을 쌓고 임하는 자세는?
위의 사례에서 보았듯 충실하고 신실하며 의로운 자세를 유지하면서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추기 위해 "배우고 부단히 익혀라 그러면 그를 알아보고 친구들이 멀리서 찾아온다." 이것이 바로 덕을 쌓는 방법이다.
요즘 배움의 현장은 즉흥적이고 율동적이고 감성을 자극하는 곳에 사람이 넘친다. 신체의 활동에 국한한 배움도 중요하지만 뇌의 기능 활성화를 위한 고전읽기 같은 독서를 통한 뇌의 유산소 운동도 병행되어야만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릴 것이다.
다음은 이직보원 이덕보덕(以直報怨 以德報德)의 자세로 사는 것이다.
소시민으로서의 덕을 실천하는데 원망 받을 자나 원수에 대해 무한한 사랑으로 대처하기에는 역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이상적 가치보다는 실천 가능한 목표, 원수는 정의의 저울로 재서 처리하고 덕을 베푼 자에게는 더 큰 덕으로 대처하는 자세로 사는 것이다.
이 정도만 되어도 반드시 내게 이웃이 있고 나를 찾는 이 있으리라.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덕을 쌓아서 이웃으로 사회로 국가로 번져나가면 결국 지도자도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평천하의 세계, 우리의 이웃이 편안하고 온 국민이 편안한 평화가 이룩되는 세상이 올 것이다.
남의 눈에 눈물 나게 하지 마라
'남의 눈에 눈물 내면 제 눈에는 피눈물이 난다.' 남에게 악한 짓을 하면 자기는 그보다 더한 벌을 받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속담이다. 피눈물을 쏟으면서 저 말을 배웠다.
은행에 다닌 지 오래지 않아 내 이름으로 집 매매계약을 했다. 아버지께 말씀드리자 '돈은?'하고 빤히 쳐다봤다. 집 담보로 대출해준 기업체가 부도나 연체됐다. 대출이 나간 지 1년도 안 돼 연체가 되자 승진을 앞둔 담당자들이 곤란해졌고 경매로 가기 전에 내가 매입해 연체 정리를 하는 게 좋겠다고 권해 인수했다고 자랑스럽게 설명했다.
대금은 은행 대출을 받아 처리할 것이다는 말을 하는 중에 아버지가 담배 재떨이를 내던졌다. 정수리에서 바로 피가 났고 눈물도 났다. 그때 피눈물을 흘리는 내 머리 위로 아버지가 쏟아낸 말이다.
부도로 경영하던 기업을 은행이 강권해 넘긴 경험이 있는 아버지는 옛일을 떠올리며 "그게 은행이 욕먹는 이유다"며 그때 하지 못했던 험한 말들을 마구 퍼댔다.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아버지의 질타다. "은행원이 옹졸하다. 잔혹하기 그지없다. 야비한 집단이다. 협잡꾼들 집합소다. 편협하기 이를 데 없다. 상처 난 데 소금 뿌리는 놈들이다. 시장에서 장사하는 사람들도 그렇게는 안 한다. 지네들도 장사하는 놈들인데 상도(商道)란 게 없다"며 그런 걸 강요하는 직장이라면 당장 그만두라고 했다.
내가 손수건으로 피눈물을 찍어내는 걸 개의치 않고 야단치던 아버지는 '집은 제2의 옷이다'고 정의했다. 설명을 이어나갔다. "집은 단순한 공간이 아니다. 거기 사는 그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며 그가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곳이다. 사람의 삶과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 곳이다. 특히 편안하고 안락한 그 안식처 안에서 가족, 친구, 추억 그리고 미래의 꿈도 꾸는 공간이다"며 집에 대한 설명을 길게 했다.
아버지는 "집은 함부로 사는 게 아니다. 그런 둥지를 작당해서 마련한들 거기서 어떻게 안심하고, 무슨 꿈을 꾸겠느냐"고 질책했다. '더 큰 문제는 이웃이다'고 한 아버지는 "집은 울타리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사람으로 지키는 것이다"고 했다.
골목에 사는 이웃은 네가 그 집을 어떻게 사들였는지를 모두 알고 있을텐데 어떻게 편안한 삶을 그 집에서 살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면서 인용한 고사성어다. '거처를 정함에 반드시 이웃을 가리라'는 '거필택린(居必擇隣)'이다. 안자춘추(晏子春秋)에 나오는 고사에서 유래했다.
중국 남북조시대 송계아(宋季雅)라는 고위관리가 정년퇴직을 대비해 자신이 살 집을 보러 다녔다. 그는 지인들이 추천해준 집은 모두 마다하고 집값이 현시세로 백만금(百萬金)밖에 되지 않는 집을 천백만금(千百萬金)을 주고 사서 이사했다.
이야기를 들은 이웃집 여승진(呂僧珍)이라는 사람이 이유를 묻자 그가 한 대답이다. "저는 평소 여선생님의 훌륭한 인품을 존경하고 흠모해 죽기 전에 선생님 가까이에서 살아보는 것이 소원이었습니다. 백만금은 집값으로 지급했고(百萬買宅), 천만금(千萬金)은 선생님과 이웃이 되기 위한 값(千萬買隣)으로 썼지만, 전혀 아깝지가 않습니다."
좋은 이웃과 함께 사는 것이 삶의 질을 높여 준다고 강조한 아버지는 '남에게 해를 끼치면 결국 자신에게 해가 돌아온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이튿날 바로 계약을 내가 깼다. 계약금은 고스란히 위약금으로 쓰여 돌려받지 못했다.
아버지께 파약(破約)했다고 했지만, 한동안은 아침 인사도 받지 않았다. 아버지는 집을 매입한 경위나 사정보다도 그런 걸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인 내 마음을 문제 삼았다. 그 후에도 여러 차례 '나이 30이 넘어 반평생을 살았는데도 그 정도로 밖에 자라지 못했냐'며 걱정했다.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니다. 말없이 서 있는 집마저도 이웃이 있다. 그런 이웃을 내 삶 속으로 끌어들이는 힘은 당당함에 있고, 당당하자면 공정해야 한다. 속 보이는 얕은 꾀와 수작으로 얻을 수 없는 게 공정심(公正心)이다.
공평하고 올바른 마음인 공정심을 나는 피눈물을 흘려 깨달았지만 피나게 노력해 다져놔야 할 소중한 인성이다. 40년이 지나 내 딸 결혼식장에 그때 해약했던 집 주인은 베어링 업계 큰 기업 회장이 돼 비서를 보내 축하해줬다. 거동 못 하는 그는 눈물을 닦아준 은행원으로 나를 수소문해 소식을 들었다고 했다.
▶️ 居(살 거, 어조사 기)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주검시엄(尸; 주검)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古(고; 고정시키는 일,거)로 이루어졌다. 앉아서 거기에 있음을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居자는 '살다'나 '거주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居자는 尸(주검 시)자와 古(옛 고)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古자는 방패와 입을 함께 그린 것이지만 여기에서는 모양자 역할만을 하고 있다. 居자의 금문을 보면 尸자와 古자가 함께 그려져 있었다. 그런데 글자의 조합이 마치 사람이 의자에 앉아있는 듯한 모습을 연상케 한다. 居자는 이러한 모습을 통해 '앉다'나 '자리를 잡다'는 뜻을 표현한 글자였다. 하지만 후에 뜻이 확대되면서 한곳에 정착한다는 의미에서 '거주하다'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居(거, 기)는 ①살다, 거주하다 ②있다, 차지하다 ③처지에 놓여 있다 ④벼슬을 하지 않다 ⑤자리 잡다 ⑥앉다 ⑦쌓다, 저축하다 ⑧곳, 자리, 거처하는 곳 ⑨집 ⑩무덤 ⑪법(法), 법도(法度) ⑫저축(貯蓄) ⑬까닭, 이유(理由) ⑭평상시(平常時), 보통(普通) 때 ⑮살아 있는 사람, 그리고 ⓐ어조사(語助辭)(의문)(기)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로 살 주(住), 살 활(活), 깃들일 서(栖)가 있다. 용례로는 일정한 곳에 자리를 잡고 머물러 사는 거주(居住), 평소에 기거하는 방을 거실(居室), 정해 두고 항상 있는 곳을 거처(居處), 집에서 한가롭게 지냄을 거가(居家), 일시적으로 머물러 삶을 거류(居留), 산 속에 삶을 거산(居山), 보통 때를 거상(居常), 그 땅에 오래 전부터 사는 백성을 거민(居民), 부모의 상을 당하고 있음을 거상(居喪), 그 자리에 머물러 있으며 살아감을 거생(居生), 잠시 몸을 의탁하여 거주함을 거접(居椄), 흥정을 붙이는 일을 거간(居間), 첫째 자리를 차지함이나 두목이 됨을 거갑(居甲), 항상 마음을 바르게 가져 덕성을 닦음을 거경(居敬), 굵고 큰 나무를 거목(居木), 이편과 저편의 사이에 있음을 거중(居中), 사는 마을을 거촌(居村), 머물러 살음이나 어떤 곳에 자리잡고 삶 또는 그 집을 주거(住居), 타향에서 거주함을 객거(客居), 세상을 피해 숨어 삶을 은거(隱居), 무리 지어 삶을 군거(群居), 나가서 활동하지 않고 집에 틀어박혀 있음을 칩거(蟄居), 한 집에 같이 거주함을 동거(同居), 따로 떨어져서 살음을 별거(別居), 살아가는 형편이나 손님을 맞으러 일어남을 기거(起居), 혼자서 삶이나 홀로 지냄을 독거(獨居), 평안할 때에도 위험과 곤란이 닥칠 것을 생각하며 잊지말고 미리 대비해야 함을 이르는 말을 거안사위(居安思危), 사람은 그가 처해 있는 위치에 따라 기상이 달라지고 먹고 입는 것에 의해 몸이 달라진다는 뜻을 이르는 말을 거이기양이체(居移氣養移體), 학문에 뜻을 두려면 살아감에 편한 것만 구하지 말라는 뜻을 이르는 말을 거무구안(居無求安), 편안한 때일수록 위험이 닥칠 때를 생각하여 미리 대비해야 함을 이르는 말을 안거위사(安居危思), 발이 위에 있다는 뜻으로 사물이 거꾸로 된 것을 이르는 말을 족반거상(足反居上), 죽어서나 살아서나 늘 함께 있다는 뜻으로 다정한 부부 사이를 일컫는 말을 사생동거(死生同居) 등에 쓰인다.
▶️ 必(반드시 필)은 ❶회의문자이나 형성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八(팔; 나눔, 필)과 주살익(弋; 줄 달린 화살)部의 합자(合字)이다. 땅을 나눌 때 말뚝을 세워 경계를 분명히 하여 나눈다는 데서 반드시의 뜻으로 쓰인다. ❷상형문자로 必자는 '반드시'나 '틀림없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必자는 心(마음 심)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심장'이나 '마음'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왜냐하면, 必자는 물을 퍼 담는 바가지를 그린 것이기 때문이다. 갑골문에 나온 必자를 보면 바가지 주위로 물이 튄 모습이 그려져 있었다. 그래서 必자는 바가지나 두레박을 뜻했었다. 하지만 후에 '반드시'나 '틀림없이'라는 뜻으로 가차(假借)되면서 지금은 여기에 木(나무 목)자를 더한 柲(자루 비)자가 뜻을 대신하고 있다. 참고로 必자는 心자에서 유래한 글자가 아니므로 글자를 쓰는 획의 순서도 다르다. 그래서 必(필)은 ①반드시, 틀림없이, 꼭 ②오로지 ③가벼이, 소홀히 ④기필하다, 이루어 내다 ⑤오로지, 전일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없어서는 아니 됨을 필요(必要), 그리 되는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음을 필연(必然), 반드시 없으면 안 됨을 필수(必需), 꼭 이김이나 반드시 이김을 필승(必勝), 필연이나 반드시를 필시(必是), 반드시 패함을 필패(必敗), 반드시 읽어야 함을 필독(必讀), 장차 반드시 이름이나 필연적으로 그렇게 됨을 필지(必至), 반드시 죽임 또는 그런 마음가짐을 필살(必殺), 꼭 얻음 또는 꼭 자기의 물건이 됨을 필득(必得), 필요하게 씀을 필용(必用), 반드시나 틀림없이 꼭을 필위(必爲), 꼭 그리 됨을 필정(必定), 반드시 명중함을 필중(必中), 반드시 앎을 필지(必知), 우편물 따위가 정해진 기일까지 틀림없이 도착함을 필착(必着), 꼭 이루기를 기약함을 기필(期必), 다른 방도를 취하지 아니하고 어찌 꼭 또는 어찌하여 반드시를 하필(何必), 필요가 없음을 불필(不必), 생각하건대 반드시를 상필(想必), 다른 방도를 취하지 아니하고 어찌 꼭을 해필(奚必), 죽기를 각오하면 살 것이다는 뜻으로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임전훈을 일컫는 말을 필사즉생(必死則生), 살고자 하면 죽는다는 뜻으로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임전훈을 일컫는 말을 필생즉사(必生則死), 반드시 무슨 까닭이 있음을 이르는 말을 필유사단(必有事端), 틀림 없이 꼭 망하고야 맒이나 패멸을 면할 길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필망내이(必亡乃已), 반드시 무슨 까닭이 있음을 이르는 말을 필유곡절(必有曲折), 품은 원망을 반드시 풀어 없애고자 애씀을 일컫는 말을 필욕감심(必欲甘心), 결코 이러할 이치가 없음을 일컫는 말을 필무시리(必無是理), 아내는 반드시 남편의 뜻을 좇아야 한다는 말을 여필종부(女必從夫),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게 마련이라는 뜻으로 불교에서 세상만사가 덧없음을 이르는 말을 생자필멸(生者必滅), 처음에는 시비 곡직을 가리지 못하여 그릇되더라도 모든 일은 결국에 가서는 반드시 정리로 돌아감을 일컫는 말을 사필귀정(事必歸正), 헤어진 사람은 언젠가 반드시 돌아오게 된다는 말을 거자필반(去者必返), 덕이 있으면 따르는 사람이 있어 외롭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덕필유린(德必有隣),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함을 이르는 말을 지과필개(知過必改), 세상일은 무상하여 한번 성한 것은 반드시 쇠하게 마련이라는 말을 성자필쇠(盛者必衰), 어찌 꼭 이익만을 말하는가 라는 뜻으로 오직 인의에 입각해서 일을 하면 이익을 추구하지 않더라도 이익이 돌아온다는 말을 하필왈이(何必曰利), 황하가 수없이 꺾여 흘러가도 결국은 동쪽으로 흘러간다는 뜻으로 결국은 본뜻대로 됨을 이르는 말 또는 충신의 절개는 꺾을 수 없다는 말을 만절필동(萬折必東) 등에 쓰인다.
▶️ 擇(가릴 택, 사람 이름 역)은 ❶형성문자로 択(택), 择(택)의 본자(本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재방변(扌=手; 손)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나누다의 뜻을 가지는 글자 睪(역, 택)으로 이루어졌다. 손으로 가려 뽑다의 뜻이다. ❷회의문자로 擇자는 '가리다'나 '분간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여기서 '가리다'라는 것은 사물을 구별한다는 뜻이다. 擇자는 手(손 수)자와 睪(엿볼 역)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睪자는 죄수를 눈으로 감시한다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죄수를 감시하는 모습을 그린 睪자에 手자가 더해진 擇자는 잡혀 온 죄수가 정말로 죄를 지었는지를 판가름한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래서 擇자는 '가리다'라는 뜻 외에도 '구별하다'나 '선택하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擇(택, 역)은 ①가리다, 분간(分揀)하다 ②고르다 ③구별하다 ④뽑다 ⑤선택하다, 그리고 ⓐ사람의 이름(역)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가릴 간(揀), 가릴 간(柬), 가릴 선(選)이다. 용례로는 많은 가운데서 뽑아냄을 택발(擇拔), 좋은 땅을 고름을 택지(擇地), 좋은 날짜를 고름을 택일(擇日), 하나를 고름 또는 좋은 날을 가림을 택일(擇一), 좋은 날을 가려서 고름을 택길(擇吉), 벗을 가리어서 사귐을 택교(擇交), 짝을 고름이나 배필을 고름을 택우(擇偶), 보다 좋은 것을 선택함을 택량(擇良), 나무를 골라 가리어서 벌채함을 택벌(擇伐), 며느리감을 고름이나 아내를 고름을 택부(擇婦), 여럿 가운데서 골라 뽑음을 선택(選擇), 골라서 가려 냄이나 가려서 뽑음을 채택(採擇), 여럿 중에서 골라냄을 간택(簡擇), 분간하여 고름을 간택(揀擇), 도리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결정함을 결택(決擇), 매우 정밀하게 고르는 일을 극택(極擇), 특별히 가려 뽑음을 별택(別擇), 삼국 통일의 원동력이 된 화랑의 세속오계의 하나로 산 것을 죽일 때는 가려서 죽일 것을 이르는 말을 살생유택(殺生有擇), 글씨를 잘 쓰는 이는 붓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일에 능한 사람은 도구를 탓하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능서불택필(能書不擇筆), 둘 중에서 하나를 가림을 일컫는 말을 양자택일(兩者擇一), 굶주린 사람은 먹을 것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빈곤한 사람은 대수롭지 않은 은혜에도 감격함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기불택식(飢不擇食), 좋은 새는 나무를 가려서 둥지를 튼다는 뜻으로 어진 사람은 훌륭한 임금을 가려 섬김을 이르는 말을 양금택목(良禽擇木), 취할 것은 취하고 버릴 것은 버려서 골라잡음을 이르는 말을 취사선택(取捨選擇), 말을 삼가지 아니하고 함부로 한다는 말을 어불택발(語不擇發), 말이 모두 법에 맞아 골라 낼 것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망유택언(罔有擇言), 한 마디도 가려서 버릴 것이 없다는 말을 구무택언(口無擇言) 등에 쓰인다.
▶️ 隣(이웃 린/인)은 ❶형성문자로 鄰(린)은 본자(本字), 邻(린)은 간자(簡字), 厸(린)은 고자(古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좌부변(阝=阜; 언덕)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에 나란히 잇닿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 粦(린)으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隣자는 '이웃'이나 '인접하다'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隣자는 阜(阝:언덕 부)자와 粦(도깨비불 린)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粦자는 불 아래로 어긋나 있는 발을 그린 것이다. 이렇게 발이 엇갈려 있는 모습을 그린 粦자에 阜자가 더해진 隣자는 이웃 간에 서로 왕래가 잦다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니까 隣자는 발이 엇갈려 있는 모습의 粦자를 응용해 서로 간의 왕래가 잦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隣(린/인)은 마을에서 나란히 잇닿은 것끼리란 뜻으로 ①이웃 ②이웃한 사람 ③보필(輔弼) ④수레의 소리 ⑤주대(周代)의 행정 구획의 이름 ⑥이웃하다 ⑦보필하다 ⑧근접(近接)한 ⑨이웃한 ⑩인접한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거리 상으로 가까운 이웃을 인근(隣近), 이웃 집을 인가(隣家), 이웃 나라를 인국(隣國), 이웃과의 교제를 인교(隣交), 이웃하여 있는 군 또는 이웃 고을을 인군(隣郡), 이웃 동네를 인동(隣洞), 가까운 이웃 집 또는 가까운 이웃 사람들을 인보(隣保), 옆 자리 또는 옆 좌석을 인석(隣席), 이웃집 아이를 인아(隣兒), 이웃의 벗을 인우(隣友), 이웃 사람끼리 사이좋게 지내는 정분을 인호(隣好), 이웃 사람을 인인(隣人), 이웃하고 있는 적국을 인적(隣敵), 이웃하여 닿은 땅을 인지(隣地), 이웃 마을을 인촌(隣村), 인접(隣接)한 땅의 경계를 인경(隣境), 이웃 사람 사이의 정의를 인의(隣誼), 덕이 있으면 따르는 사람이 있어 외롭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덕필유린(德必有隣), 먼 데 있는 친척은 가까운 이웃만 못하다는 말을 원족근린(遠族近隣), 덕으로써 이웃한다는 뜻으로 덕이 있으면 모두가 친할 수 있다는 말을 여덕위린(與德爲隣), 담을 사이에 한 가까운 이웃을 일컫는 말을 격장지린(隔墻之隣), 천리나 되는 먼 곳도 이웃과 같이 됨을 이르는 말을 천리비린(千里比隣), 큰 나라는 섬기고 이웃 나라와는 사귐을 일컫는 말을 사대교린(事大交隣), 이웃 나라와의 친선을 꾀하여 취하는 외교 정책을 일컫는 말을 선린외교(善隣外交), 이웃 나라 또는 이웃과 사이좋게 지내며 잘 사귄다는 뜻으로 외교 상 이웃 나라와 우호 관계를 맺는 일을 일컫는 말을 선린우호(善隣友好)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