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고속운행시 16V가까이 전압이 올라오는 현상이 있어서 레귤레이터를 벌써 세번교체했습니다.
첫번째는 알리발 레귤레이터로 교환하니 과충전은 되지 않지만, 충전전압이 13.5~14.3V까지 올라오는데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는것 같아서 같아서 탈거 하였음.
두번째는 이베이에서 할리정품으로 구입하여 교환하니 , 고속운행시 또다시 16V까지 전압이 다시 올라와서 업체에 이야기 해서 새로운 제품받음.
세번째로 교환된 정품(중고인듯)으로 설치후 배터리 테스터기로 시동후 전압(14.3), 알피엠 3000이상 14.8~15.3V등으로 확인되어 정상으로 인지되어 장착완료 후 약 3개월 운행하였음. 그동안 정상운행됨.
어저께 충전바리로 직진코스로 약 240Km정도 거리를 고속운행중에 충전이 15.V이상 충전표시됨. 최고 16V까지 표시됨.
뭐가 문제일까요? 레귤레이터만 세번 교체하면서 확인했는데...
참고로 제 배터리는 18년식 정품이며, 1년 마다 배터리 용액을 확인후 용액(배터리컨디셔너)충전 후 리페어모드로 복구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키온시 11.8V, 시동후 13.8~14.3V유지되고 있습니다만 고속운행시 과전압이 나오는것이 문제입니다.
첫댓글 밧데리 교체해보세요
현재 배터리가 CCA값이나 볼트수는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만. 교체해야 될까요?
스테이터는 전기 공급이고 레굴레이터는.. 변화 안전 공급입니다.
스로틀 개방시.. 볼트가 올라가면. 래귤이 문제로 보여지고.
스테이터의 절연이 되어 있는지. 통전 시험 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스테이터 절연 통전시험 방식은 어떻게 하면되는지 말씀좀 부탁드립니다
@미사로드킹 컨넥터 분리... 3 컨넥터를 태스터기로 찍어보면 알수 있습니다..
통전이 되면.... 절연이 안된것이라. 타버렸다는 증거 이지요. 그럼 프라이머리를 열어야 합니다
레귤하고. 궁합이기에.
즉 스테이터는 전기를 발생해주고. 약 50-60 v . 레귤레이터가.. 변환하여. 일정한 전기를 베터리에 공급 합니다.. .. 스로틀 댕길시.. 스테이터는 돌것이고. 레귤도 움직 이며. 14.3-14.5정도가 일정하게 공급이 되어야지. 베터리가 충전이 됩니다..
과도한 전압이면 베터리가 배가 부르거나. 문제가 생깁니다.
@흥달이 흥달님 스테이터 통전테스터를 이렇게 하려고 하는데 맞는지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 레귤레이터 왼쪽 3 커넥터를 분리하여 테스터기 확인(이때 시동 on 또는 시동 off, 또는 이그니션 on/off 인지요?, )그리고 3선 중에 테스터기를 어디에 정확히 찍어야 하는지도좀 ~ㅠㅠ
- 3커넥터에 테스트기를 찍었을경우 정확히 어떤상태인것을 확인해야 하는지요?
전기쪽은 헝거리다이실력 밖에 안되다 보니 정확한 방법을 몰라서 여쭙습니다. ㅠㅠ
글로는 레귤이문제 이지만 3번이나 같은 중상이면. 혼합해서 보는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네~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이해를돕기위해서
*스테이너 코어는 총6가닥 이를 내부에서 3가닥 컴펌함. 이후 3가닥만 외부로 끌어내놓은것.
이런결선을 스타결선또는 Y결선이라 합니다.
*스테이너 바디가 차대에 고정하여 있으므로 절연저항을 보려면 3가닥중 한가닥식 차데와
테스터기로 하여 어느 한 전선이라도 통전되면 코일 절연 파괴되였다. 보야 합니다.
*3가닥 여기에 각각 저항을 제어 코일 저항값이 거의 동일 해야 합니다.
*3가닥 나온것이 어떻게 레큐레이터에 열결 되였냐면. 한 전선당 다이오드 하나씩 붙착되여
다이오드를 통화간 전압은 AC에서 DC로 변성되여 집니다. 이런것을 정류다이오드라 합니다.
*자속 자계라는것도 알아야 얻어게 전압이 발생되는지 이해를 하여 테스터기를 다를 수있다 봅니다.
*이해를 못하면 정비정검 순서 그리고 테스터기 다루수 없다 봅니다.
말씀하신데로 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